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파이맥스 유튜브VR 보는 방법

반응형

얼마전 필자가 파이맥스4K VR기기 리뷰를 진행하면서 유튜브 VR 영상 보는 방법을 소개했었는데, 그 방법은 유튜브 VR 영상을 다운로드 받아서 Virtual Desktop으로 실행시키는 방법이다. 

그런데 파이맥스를 몇일 더 사용해보니 더 쉬운 방법이 있었다. 다운로드 없이 유튜브 VR 영상보는데 굳이 Virtual Desktop을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바로, 스팀에 있는 YouTube VR 프로그램으로 한번에 해결이 되는데 아직은 얼리액세스라서 부실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무료다. 파이맥스로는 어떻게 YouTube VR을 구동시킬 수 있는지 포스팅을 정리해두겠다. 

설명은 파이맥스 4K 기기를 기준으로 설명하는데 필자가 볼때는 오큘러스 및 바이브 등 PC VR이면 모두 가능한 것 같다. 

파이맥스 유튜브VR 보는 방법

파이맥스 유튜브 VR 보는 방법

먼저 PiPlay와 스팀 VR 설치를 선행한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참고하도록 한다.

2018/05/14 - [리뷰] - 컴퓨터VR 파이맥스 4K VR영상 감상용

1. PiPlay 설정

파이맥스 VR 유튜브

먼저 파이플레이를 실행해서 Pimax Mode를 선택한다. 

2. 스팀VR 방설정

스팀VR 방설정

스팀 VR을 설치하고 스팀VR 방설정을 실행한다. 

스팀VR 방설정

스팀VR 게임을 할 것이라면 방 크기 설정도 해야되는데, 필자는 호환되는 컨트롤러가 없으므로 서있는 자세 부터 설정한다. 

스팀VR 방설정

이제 여기서부터는 안내대로 하면된다. 파이맥스에 파란 LED가 들어와있고, PiPlay의 Pimax mode까지 켜놓으면 해드셋 준비됨이라고 뜬다. 다음을 클릭한다.

스팀VR 방설정

파이맥스VR을 썼을 때 실제로 정면으로 바라볼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필자는 모니터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하고 가운데 조정을 실시했다. 

스팀VR 방설정

그 다음, 파이맥스 기기를 책상에 올려두고 바닥과의 길이를 재서 몇 센치 인지 입력한 뒤 바닥 조정을 클릭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스팀VR 방설정

이제 스팀 방 설정이 완료 되었다. 완료를 클릭하면 사전설정은 모두 끝난다. 

3. 유튜브 VR 설치

파이맥스 유튜브 VR

'YouTube VR'을 검색해서 설치하도록 한다. 그러면 스팀 라이브러리와 PiPlay 라이브러리에 유튜브 VR이 생긴다. 

4. 유튜브 VR 실행

파이맥스 유튜브 VR

이때, 모니터와 파이맥스 기기에 동시에 영상이 송출된다. 이제 파이맥스를 착용하고 유튜브를 시청청하면된다. 그러나 사생활 보호 기능은 아직 지원되지 않는 것 같다. 

5. 조작방법

파이맥스 유튜브 VR

파이맥스를 장착하고 유튜브를 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하얀점이 있다. 이 하얀점으로 컨트롤을 해야되는데 파이맥스는 기본컨트롤러가 없어서 난감할 수 있는데, 확인해보니 키보드로 조작이 가능했다. 

6. 검색방법

파이맥스 유튜브 VR

키보드 화살표키를 조작하여 검색으로 들어와서 검색하면 되는데, 영어는 키보드로 바로 타이핑한것이 입력이 되는데 한글은 입력이 되지 않아서 이렇게 가상 키보드에 한글을 하나하나 선택해서 입력해야된다. 

그러므로, PC에서 유튜브 VR 영상 채널을 구독해두고 스팀 유튜브 VR에 계정 로그인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 키보드로 조작을 해야되기 때문에 스팀VR 방설정이 중요한 것이다. 필자가 모니터 방향을 정면으로 설정한 것도 어차피 키보드를 조작해야 되기 때문이다. 

저번 파이맥스 리뷰 포스팅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포스팅하였다. 유튜브 VR 영상 때문에 Virtual Desktop을 구매할 필요는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