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샤나인코더 다운로드 및 사용법

반응형

샤나인코더 다운로드 사용법

가벼운 무료 인코더 샤나인코더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하겠다. 샤나인코더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가볍고 광고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무료인데도 부족한 기능도 없다. 또한 프리셋 설정을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기기에 맞춤형 인코딩도 가능하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이 코덱을 많이 가렸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영상을 넣어서 보려고 하면 인코딩이 필수였다. 하지만 지금은 VLC 플레이어 및 MX 플레이어 같은 성능 좋은 비디오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인코딩해서 보는 것 보다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다. 

요즘은 영상 편집을 위해서 인코더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 일 것이다. 보통의 인코더는 인코딩 기능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은데 샤나인코더는 간단한 동영상 편집도 가능하다.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쉬운 사용법으로 초보자부터 고급사용자까지 널리 사용하는 샤나인코더는 빠른 인코딩 속도가 장점이며, H264 및 HEVC 인코딩과 디코딩을 지원하며 하드웨어 인코딩 (VNENC)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포맷을 지원한다. 

샤나인코더

샤나인코더 다운로드

샤나인코더 다운로드는 네이버자료실 및 제작자의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또한 샤나인코더는 개인 및 기업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ShanaEncoder.exe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Download Installer)아래에 있는 ShanaEncoder.exe를 클릭하여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설치방법은 어렵지 않고 다음 버튼만 누르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별도의 광고나 추가 설치 프로그램도 없다. 

프리셋

설치 중간에 뜨는 구성요서 선택에서 프리셋을 체크해두면 여러 제조사의 디바이스에 맞는 설정값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으므로 프리셋은 함께 설치하도록 한다.

샤나인코더

샤나인코더를 실행해보니 우측에 커스텀 및 여러가지 프리셋을 선택할 수 있었다. 추가적인 프리셋이 필요하다면 제작자의 홈페이지에서 더욱 다양한 프리셋을 구할 수 있다. 

샤나인코더 프리셋 자료실

최신 스마트폰의 경우 이렇게 인코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프리셋 내용을 보면 인코딩을 해야만 볼 수 있는 특수한 기기들이 있다. 예를 들면 PSP, 아이폰 등.

샤나인코더 사용법

샤나인코더 프리셋 사용법

샤나인코더에서 영상을 불러온 뒤 우측 프리셋 목록에서 인코딩하고 싶은 프리셋을 선택한뒤 설정을 불러온다. 

인코딩 시작

이제 인코딩 시작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변환이 시작된다. 만약 우측 프리셋에 원하는 설정값이 없으면 빠른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비디오 코덱 등 자신이 원하는 세팅값을 통해 인코딩하도록 한다. 

설정

빠른 설정에서 동영상의 비디오코덱 및 오디오코덱 뿐만 아니라 프레임도 조절이 가능하다. 

병합모드

병합모드 사용방법은 샤나인코더에서 동영상파일을 여러개 불러온뒤, 병합모드를 체크하고 빠른 설정을 통해 변환시킬 동영상의 사이즈를 지정하고 인코딩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정상적인 병합을 인코딩을 위해서는 빠른 설정을 통해 비디오 프레임 레이트, 비디오 영상 사이즈, 오디오 샘플레이트 3가지를 설정한다. 특히 개별 녹화된 블랙박스 영상을 이어붙일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잘라내기

만약 영상을 자르고싶으면 영상을 우클릭하여 구간 설정/잘라내기를 클릭하여 잘라내고 싶은 시작시간과 종료시간 구간을 설정한 뒤 인코딩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구간 자르기가 가능하다. 

이러한 인코딩 프로그램은 원본 영상이 어떤 포맷으로 제작되었는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첫번째 할일이다. 오류가 나거나 제대로 인코딩이 되지 않는다면 설정이 잘못된 것이 확실하다. 

이상 샤나인코더 다운로드 및 간단 사용법까지 알아보았다. 인코딩 속도는 전적으로 CPU에 달렸다. 샤나인코더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법이 간단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인코더중에 하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