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flac 트랙별로 나누기 방법

반응형

flac 통파일 트랙별로 나누기 방법 

CD에서 추출한 FLAC 음악 파일에서는 이런 일이 없지만, 어렵게 FLAC로 된 앨범을 구했는데 트랙별로 나눠진 파일이 아닌 통파일인 경우 트랙별로 나눠야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컴퓨터로 flac 통파일을 감상할 때는 cue파일 덕분에 원하는 구간을 선택하여 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내가 원하는 트랙만 따로 필요할 때는 꽤나 난감하다. 

FLAC를 트랙별로 자르기 위해서는 CUE 파일이 필수다. 그리고 FLAC 분리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CUE Splitter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것보다, Foobar2000 음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리하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이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푸바 2000 음악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flac 트랙별로 나누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flac 트랙별로 나누기

flac 트랙 나누기

트랙별로 나누어지지 않은, flac 통파일을 트랙별로 나누기 위해서는 flac 파일이 아닌 cue 파일을 푸바에서 불러오자. 

cue 파일에는 시간별로 트랙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 

[소프트웨어/음악 플레이어] - 푸바 2000 스킨 다크원 다운로드

먼저 푸바를 설치하도록 한다. 음악 플레이어를 푸바로 사용하는 것이 음질도 좋고 이래저래 편한 일이 많다. 

1. flac 나누기 설정

가장 간단하게 flac를 나누는 방법은 Quick convert로 하는 방법이 있지만, Quick convert로 진행할 경우 파일 이름에 곡명이 적히지 않은 상태로 분리가 되어버리므로, '...'을 통해서 나만의 설정을 해둘 필요가 있다. 

Output format

Converter Setup이 열리면 Currnet Settings에 Output format을 클릭하여 형식을 flac로 지정한다.

다음은, Destination을 선택한다. 여기에서 설정을 잘해줘야 나중에 귀찮은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Output Path는 트랙이 저장될 경로를 지정하는 것이다. 

  • Ask me later : 매번 지정
  • Source track folder : 소스와 같은 폴더
  • Sepecify folder : 특정 경로를 지정

그다음, Output style and file name formatting은 말 그대로 추출될 트랙의 파일 이름 형식을 지정하는 것이다. 

파일 이름 패턴 셀렉터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Convert each track to an individual file Name format 빈칸 오른쪽 '...'을 클릭하면 File Name Pattern Selector가 뜬다. 여기 있는 예시를 보고 마음에 드는 형식을 선택하거나, 수동으로 '%%'사이에 원하는 형식을 적으면 된다. 

필자의 경우 수동으로 '%track% - %title%'으로 지정하여 '트랙번호 - 제목'으로 파일이 생성되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artist% - %track% - %title%' 이렇게 지정해두면 '아티스트명 - 트랙번호 - 곡제목' 이런 이름으로 파일이 생성된다. 

Processing

그다음 Processing은 잘 모르겠으면 패스한다. 이 부분은 잘 아는 사람만 활용하도록 한다.

Other

마지막 Other에서는 Transter metadata (tags)를 체크한다. 그래야 분리된 트랙의 태그를 일일이 수정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프리셋 저장

이제 설정값을 프리셋으로 저장하자. 그래야 편하게 flac 트랙 나누기가 가능해진다. 중간에 있는 세이브 버튼을 누르면 프리셋을 덮어쓸지, 새로 생성할지를 묻는다. 

기본값은 default인데, Create a new preset을 클릭하여 FLAC라는 이름으로 구분해두자. 필자의 경우 ToFLAC로 지정하였다.

2. flac 나누기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 모든 트랙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Convert-ToFLAC를 선택하자.

트랙이 저장될 폴더는 같은 폴더로 지정해두었기 때문에 어디에 저장될지를 묻지 않고, 바로 컨버팅 작업이 진행된다. 모두 진행될 때까지 기다리자. 

flac 트랙별로 나누기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Output 창이 열린다. 이제 트랙이 저장된 폴더를 열어보면 flac파일이 트랙별로 나눠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cue 파일이 잘못되었다면, 트랙 나누기가 실패된다. Index 오류로 Converter 출력창에서 오류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flac 트랙 나누기가 완료된 폴더를 보니 필자가 지정한 데로 '트랙번호-제목'으로 트랙이 생성되었다. 물론 태그도 입력되어 있어서 추가적으로 작업할 일이 없었다. 

이상, 푸바2000으로 flac 통파일을 트랙별로 나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CUE Splitter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쉽고 빠르게 flac파일을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