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사용법!

반응형

Nvidia의 강력한 게임 커스터마이징 소프트웨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사용법 GeForce Experience 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하겠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최신 지포스 게임 레디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 선택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 전에는 익스피리언스에서 기대할만한 것이 없어서, 익스피리언스 없이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만 선택해서 설치하곤 했다. 

하지만 지금은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 유저라면 익스피리언스에 있는 숨겨진 기능들을 활용하여 생각보다 많은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화면 모서리에 게임 프레임 속도를 표시하거나, 최신 게임레디 드라이버를 빠르게 업데이트 할 수 있고, 게임녹화 및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위한 스트리밍 프로그램으로 사용해도 된다. 그리고 최근 업데이트된 게임필더 리쉐이드 기능을 활용하여 더 멋진 스크린샷 촬영 또는 그림자에 숨겨진 적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시작하기전에 알아둘 것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소프트웨어는 엔비디아 계열 그래픽카드에서만 작동하므로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GeForce Experience를 사용하여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다운로드

원래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서 함께 설치할 수 있지만, 이제는 따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설치할 수 있다. 먼저 엔비디아 공식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지포스 익스프리언스를 다운로드한다.

GeForce Experience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면 바로 보이는 메인화면에서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GeForce_Experience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그리고 프로그램 설치가 끝나면 Nvidia 계정 로그인한다.

로그인

엔비디아 계정이 따로 있다면 그대로 로그인하고, 없다면 다행히 페이스북이나 구글 소셜 로그인으로 시간을 번거로움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지포스 그래픽카드 업데이트 방법

드라이버 업데이트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가장 중요하고 실용적인 기능으로, 새로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릴리즈 되면 바로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만약 엔비디아 홈페이지에서 따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려면 과정이 생각보다 번거롭기 때문이다. 

Geforce Experience에서 상단 드라이버 탭을 클릭한 뒤,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최신 드라이버를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최신 업데이트는 중요하다.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통해 기본으로 설치되는 그래픽카드는 버전이 매우 낮다. 그리고 마더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는 호환성이 좋고 안정적인 버전으로 알려져있지만, 최신 게임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픽 드라이버가 최신 상태이면 화면 상단에 최신 지포스 게임 레디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라는 알림이 표시된다. 그렇지 않으면 위 스크린샷 처럼 초록색 다운로드 버튼이 활성화 된다. 설치는 빠른 설치 및 사용자 정의 설치 2가지로 가능한데, 빠른 설치를 선택하면 쉽게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는 동안에는 다른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모니터 화면이 몇번 깜빡거릴 수 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PC는 재부팅을 해주는 것을 권장한다. 

최적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서 또다른 기능을 제공한다. 홈 화면에서 게임 최적화라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Geforce Experience를 사용하면 클릭 한번으로 게임을 최적화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래픽 옵션을 타협하는데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최적화 옵션

대부분 국민 옵션이라는 것을 따라하는 것 같던데, PC 사양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것을 그대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큰 효과를 못보는 경우가 있다. 사용하는 PC환경의 해상도 및 그래픽카드를 토대로 자동으로 최적화된 옵션을 설정해준다. (그렇다고 딱히 만능은 아니다.)

게임스캔

또 편한 기능은, PC에 설치된 게임을 자동으로 스캔하여 라이브러리에 추가된다는 것이다. 만약 게임이 D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다면 수동으로 게임경로를 지정해주면된다. 

방법은,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왼쪽 게임 탭을 클릭한뒤, 스캔 위치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이 설치된 경로를 지정한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녹화

오버레이

>

게임 플레이 연습 기록 및 유튜브 업로드 등을 위해 게이밍 순간을 녹화 및 캡처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게임녹화를 실행하는 단축키는 'Alt+Z'라는 것을 기억해두자. 단축키를 누르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오버레이가 화면에 나타난다. 여기에는 몇가지 옵션이 표시된다.

즉시 리플레이 기능을 사용하면 엔비디아 쉐도우플레이는 특정 단축키를 눌렀을 때 마지막 몇 분의 하이라이트를 기록하게된다. 설정을 열어 인스턴트 리플레이 녹화 길이, 품질, 해상도, 프레임 속도 및 비트 전송률을 사전에 설정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를 수동으로 기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오버레이에서 녹화 기능을 사용하여 바로 게임녹화를 할 수 있는데, 바로 녹화하려면 단축키 'Alt+F9'를 누르면 된다. 

그리고 방송을위한 스트리밍도 가능하다. 페이스북, 트위치 또는 유튜브로 게임플레이를 방송할 수 있다. 라이브 브로드캐스트 기능을 사용하여 실행할 수 있는데, 상세한 설정은 OBS 및 XSplit 처럼 자세하진 않지만 쉽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축키 'Alt+F8'을 누르면 브로드 캐스트를 바로 실행할 수 있다. 

물론, 스크린샷 촬영도 가능하다. 'Alt+F1' 단축키를 사용항하여 간단한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지만 더 좋은 스크린샷을 위해서 오버레이에서 사진모드 (Alt+F2)를 사용하여 AI 기반으로 필터를 추가하고 더 높은 해상도로 스크린샷을 업스케일링도 가능하다. 

  • 스크린샷 및 비디오 저장경로 : 내PC-동영상

엔비디아 ANSEL

특정 게임에서는 Nvida Ansel 기술을 사용하여 카메라를 움직여 이미지를 캡쳐하는 것이 가능하다. 

▶NVIDIA ANSEL 지원 게임 목록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게임필터

엔비디아 프리스타일

마지막으로, 게임필터는 게임에 리쉐이더 기능을 추가하는 기능이다. 사진에 필터를 입히는 것 처럼 게임그래픽에 룩앤필을 적용하여 다른 색감을 얻을 수 있다. 단축키는 Alt+F3이며 게임플레이 도중 실행할 수 있으며 일부게임은 이 기능이 막혀있는 것 같다. 

▶NVIDIA FREESTYLE 지원 게임 목록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기능들이 필요없다면, 따로 NVIDIA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따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때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만 선택하여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없이 드라이버만 설치도 가능하다.

앞으로는 엔비디아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없이 게임레디 드라이버를 받는 것을 제한한다 발표했으니, 어차피 설치해야될 것이다. 

혹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가 꼬였다면 DDU를 사용하여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완전 삭제방법을 참고하면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