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사이트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

반응형

구글 설문지 덕분에 예전처럼 설문조사를 출력해서 나눠주고 응답을 받는 방식에서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구글폼 이라고도 불리는 구글 설문지 만들기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기 좋은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계획, 간단한 투표, 깜짝 퀴즈 등을 쉽게 제작하여 배포할 수 있습니다. 선다형, 드롭다운, 막대형 척도 등 다양한 질문 옵션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과제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가 자동으로 정리 및 분석되며 엑셀로 보내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활용하기에 괜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처럼 설문조사지를 지인들에게 나눠주며 부탁하고 응답을 받기까지, 추가로 받은 답변을 엑셀에 정리하는 고생하는 일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구글폼은 네이버폼 보다 더 직관적이며 손쉽게 만들기가 가능하며, 반응형이라서 스마트폰에서 바로 응답하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

구글 설문지 만들기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은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해서 만드는 방법과, 바로 구글설문지에 접속해서 빈양식 또는 템플릿으로 설문지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먼저 구글드라이브에서 접근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구글에 접속하여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합니다. 

새로 만들기

구글드라이브에 들어오면, 왼쪽 위에 있는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빈 양식

메뉴가 열리면, 더보기 - Google 설문지 - 빈 양식을 차례로 클릭하면 바로 설문지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제목 없는 설문지 빈양식이 열리는데요, 여기에서 제목을 적으시고 질문과 선택지를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구글 설문지를 자유자재로 만드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빈 양식으로 연습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아래에서 이어나가겠습니다. 

Google 설문지로 이동하기

구글설문지를 만들기를 할 때 구글드라이브에 접속하지 않고 바로 구글설문지 페이지에 접속하여 개인 Google 설문지로 이동하기 단추를 클릭하면 바로 설문지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구글드라이브와 구글폼이 제대로 나누어져있지 않아서 그랬지만, 지금은 구글폼으로 바로 접속하여 설문지만들기가 가능해졌습니다. 

내용없음

새 양식 시작하기 아래에 있는 내용없음 +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바로 빈양식의 설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미리 있는 양식을 사용하시려면, 오른쪽에 있는 탬플릿 갤러리를 클릭해봅시다. 

설문지 템플릿

그러면 여러가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설문지 템플릿이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적절한 템플릿을 선택해서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도 편한방법이겠죠? 

질문 및 답변 추가 

+

빈 양식에서 시작하게 되면,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조금 난감하실 수 있습니다. 설문지라는게 질문이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죠. 오른쪽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질문 문항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유형 변경

질문종류

  • 단답형
  • 장문형
  • 객관식 질문
  • 체크박스
  • 드롭다운
  • 파일업로드
  • 직선 단계
  • 객관식 그리드
  • 체크박스 그리드 
  • 날짜
  • 시간

질문을 추가하면 기본으로 객관식 질문이 추가되는데요, 객관식 질문을 클릭하면 다른 종류의 답변 유형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체크박스 및 드롭다운도 많이 사용하는 종류중 하나죠. 

필수항목

필수

응답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필수 질문을 설정해놓을 수 있습니다. 각 질문칸 아래를 보면 필수가 있는데 이것을 활성화해주시면 이 질문은 응답하지 않으면 제출하기가 되지않습니다. 

테마 변경

테마

오른쪽 상단에 있는 파레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설문지 테마 색상 및 배경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단색으로 된 머리글이 싫으시다면 이미지를 머리글에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설문지 보내기 

설문지 보내기

설문지를 완성하셨으면, 이 설문지를 다른사람에게 보여줘야 응답을 받을 수 있겠죠? 설문지 문항을 모두 작성하셨으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보내기 단추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전송용 앱은 중간에 있는 링크 아이콘을 클릭한 뒤, URL 단축을 체크합니다. 설문지 주소가 너무 길면 지저분하기 때문에 URL단축으로 깔끔한 주소를 만든 뒤, 이 주소를 복사를 하여 다른 사람에게 보내주면 됩니다. 

제출

설문지 작성자는 설문지 편집 및 응답을 볼 수 있지만, 이 구글 설문지 링크를 받은 다른 사람은 설문지의 답변만 가능합니다. 제출 버튼이 있는 것이 보이시죠? 

설문지 응답 확인하기 

응답

이제 응답받은 설문을 확인해야겠죠? 구글 설문지에 보면 내가 제작한 설문지 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을 열어보세요. 

응답 요약

그러면 설문지 편집이 바로 되는데요, 편집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단에 있는 응답 탭을 클릭하면 바로 답변요약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된 응답은 한눈에 보기에는 편하지만, 개별 내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개별보기를 통해서 개별 응답들을 따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설문지 엑셀로 보내기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특히 설문 답변들을 엑셀로 따로 정리를 해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SPSS 같은 통계프로그램 및 논문에 사용하기 위해 엑셀로 따로 정리할 경우에는 응답 오른쪽에 보면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응답 수집 장소 선택

그러면 응답 수집 장소 선택이 뜨는데요, 새 스트레드시트 만들기에서 아까전에 만든 설문지를 선택해주시고,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스프레드시트

그러면 아무것도 뜨지 않는데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저장되서 그렇습니다. 다시 구글 설문지 메인으로 나와서, 왼쪽 메뉴에서 스프레드시트를 선택합니다. 

엑셀

그러면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접속되는데요, 가장 최근 문서에 보면 제목 없는 설문지라고 제가 아까전에 만든 구글설문지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해주세요. 

설문지 엑셀 정리

그러면 응답이 개별적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다른이름으로 저장해서 엑셀에서도 열어볼 수 있게 저장하거나, 따로 엑셀을 열어서 필요한 부분을 복사해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에 필요한 대략적인 기능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정도면 충분히 원하는 설문지를 만들 수 있으시겠죠? 예전보다 과제하기가 편해져서 좋은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