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라이노 체험판 90일 안내!

반응형

아직도 라이노를 사용하여 모델링을 배우시나봐요? 차라리 현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배우시는 것이 나중에 더 좋을겁니다.

실제 건축업계에서 라이노를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지만, 가끔 대학생 중에서 라이노를 사용하여 3D 모델링을 배우시는 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학교 실습실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할텐데요, 혹시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라이노 체험판을 찾는 분들을 위해 설치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라이노는 NURBS 넙스 모델링 방식을 사용하며, 프로그램 풀네임은 Rhinoceros 입니다. 아이콘도 코뿔소네요. 

참고로 라이노 체험판은 90일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90일이 지나면 편집은 불가능하고 뷰어로만 사용할 수 있네요. 체험판을 설치해보니 라이센스 확인을 빡세게 하는 회사인 것 같습니다. 

라이노 체험판

다운로드

라이노6 체험판을 설치하기 위해 라이노 공식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 다운로드 탭을 클릭합니다. 

라이노6 평가판

다운로드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는 평가판을 다운로드 하도록 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라이노6 버전이네요. 

체험판은 90일 동안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90일이 지나면 저장이 되지 않고 플러그인도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즉 뷰어형태로는 사용이 가능한가보네요. 

평가판

라이노 체험판을 다운로드하려면 이메일주소를 입력한 뒤, 다음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이메일을 확인하라는 안내가 뜹니다.

이메일 확인

이제 이메일을 확인해봅시다. 그럼 라이노 평가판 사용을 환영한다는 제목의 메일이 와있을 겁니다. 내용을 열어보면 1. Rhino 6 평가판 다운로드 링크가 있는데요 이것을 클릭하면 설치파일을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 프롬프트에 라이선스 코드를 입력하세요 : 밑에 체험판용 라이선스 코드가 적혀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설치하고나서 사용해야되니 복사해두세요. 

설치

셋업파일을 실행해봅시다. 그러면 Rhinoceros 설치가 진행되는데요, 사용약관 동의에 체크하고 지금 설치를 클릭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에 비해 설치는 쉽네요. 그 뒤가 조금 번거롭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라이노6 코뿔소 아이콘을 실행해봅시다. 그러면 라이선스가 필요하다고 뜨는데요, 라이선스 키 입력을 클릭하시고, 이메일에 있었던 코드를 입력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이 컴퓨터에서만 사용

그리고 라이선스 위치는 라이노 계정에 추가가 있고, 이 컴퓨터에서만 사용이 있습니다. 저는 계정을 추가할 생각이 없으므로 이 컴퓨터에서만 사용을 선택할게요. 계정을 사용하실 분들은 따로 가입을 해주셔야됩니다. 

이 컴퓨터에서만 사용을 선택하시면 나중에 다른 컴퓨터에서 체험판 라이센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이 컴퓨터에 있는 라이선스를 제거해야됩니다. 그런데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할 일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제 이메일주소를 입력하라고 하네요. 체험판 라이센스를 받은 이메일을 입력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이메일 확인에는 이메일을 한번 더 입력하시면 되구요. 

등록 건너뛰기

마지막으로 라이선스 유효성 검사가 뜨는데요, 여러가지 정보를 입력하라고 되어있죠? 등록 건너뛰기를 하시면 됩니다. 체험판을 쓰는거라서 굳이 등록안하셔도 돼요. 

유효성 검사할 준비가 되었다고 뜨면 계속을 클릭하고, 검사가 완료되면 닫기를 클릭하셔서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무슨 체험판 쓰는데 이렇게 번거로운가요. 현업에서 쓰지도 않는거를....

라이노 실행

이제 라이노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프로그램 상단에 사용기간 90일이 남았다는 메시지가 친절하게 적혀있네요. 

라이노가 급하게 필요하신분들을 위해 정리했습니다. 그래도 기왕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배우실 거라면 3D MAX 학생용을 사용하시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오픈소스 블렌더3D도 있으니 이쪽이 더 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