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클립보드 보는법 (Feat. 컴퓨터 핸드폰)

반응형

클립보드 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는 클립보드 덕분에 Ctrl+C, Ctrl+V 복붙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컴퓨터에서 임시로 확보된 메모리 영역으로, 운영체제에서 한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다른 곳에 복사하는데 사용됩니다. 또는 컴퓨터에서 하나의 파일에서 다른곳으로 옮길 때 임시로 기억하는 공간입니다.

Ctrl + C
Ctrl + V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컴퓨터 뿐만 아니라 우리가 손에 늘 쥐고 사용하는 스마트폰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복사 붙여넣기를 할 때 아셨을테지만, 바로 전에 복사한 내용만 붙여넣기가 되죠? 그 이전에 복사했던 것들도 클립보드에 남아있는데 그것들은 어떻게 다시 붙여넣기 하는걸까요? 이럴 때 클립보드 기록이 있으면 좋겠죠? 

윈도우10 1809 버전부터 클립보드 내역을 보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클립보드 내역을 통해서 조금 더 다양한 붙여넣기가 가능하답니다. 

클립보드 보는법

컴퓨터 클립보드 보는법

시스템

먼저 윈도우10 기준으로 클립보드 기록 보는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윈도우 설정을 엽니다. 그리고 시스템을 클릭하세요. 

클립보드 검색 기록

왼쪽 클립보드 탭을 선택한 뒤, 중간에 있는 클립보드 검색 기록을 으로 활성화 시켜줍니다.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여러항목들을 클립보드에 저장하며, 클립보드 검색 기록을 보고 붙여넣으려면 Windows 로고 키 + V를 누르라고 되어있습니다. 

윈도우 로고키

윈도우키는 Ctrl 및 Alt 키 사이에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실수로 누르시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는 키 일지도 모릅니다. 

켜기

클립보드 단축키 윈도우키 + V 키를 눌러보세요. 아까 윈도우 시스템 설정에서 클립보드 기록을 활성화 하지 않으면 기록을 표시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요, 검색기록을 켜놓았으면 이때까지 복사한 내용들이 저장되어 있을겁니다. 

클립보드

이렇게 붙여넣기를 할 수 있는 공간에 윈도우+V 단축키를 누르시면, 클립보드가 뜨고 복사해둔 텍스트 및 이미지 목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붙여넣기 하고싶은 내용을 골라서 붙여넣을 수 있게 됩니다. 

메뉴

내용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면 삭제 및 고정도 가능하답니다. 

MS 오피스 클립보드

오피스 클립보드

윈도우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을 때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들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클립보드 오른쪽에 있는 확장 아이콘을 클릭해봅니다. 

클립보드 내용

그러면 클립보드가 열려 문서작업하면서 복사했던 텍스트 및 이미지 내역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붙여넣을 항목을 고를 수 있죠. 문서작업할 때 특히 편한기능이며,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모두 가능합니다. 

핸드폰 클립보드 보는법

스마트폰에서도 클립보드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키보드 앱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기본 삼성 키보드 앱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핸드폰 클립보드

키보드 앱의 툴바를 사용할 경우, 상단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클립보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클립보드

그러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복사했던 내용이나, 캡쳐했던 이미지 목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앱별로 왔다갔다 하면서 조작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클립보드 아이콘

툴바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설정 아이콘 및 콤마 아이콘을 길게 터치하면 그 속에 클립보드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것을 터치하면 클립보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 아이콘 위치는 천지인 및 쿼티 상관없이 모두 같습니다.

컴퓨터 및 스마트폰에서 특정 문장들을 번갈아가면서 붙여넣기 해야되는 경우에 클립보드 기록은 유용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