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플레이갤럭시 링크 (play galaxy link) 사용법

반응형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게임을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스트리밍으로 구동할 수 있는 방법중에 가장 유명한 방법은 '스팀링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장 편하기도 하구요. 

게다가 요즘은 5G를 통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각 통신사들이 테스트를 하고 있는 상황이죠. 그리고 삼성은 이번 갤럭시노트10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플레이 갤럭시 링크'를 사용할 수 있는 그랩 컨트롤러를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직접 플레이 갤럭시 링크 서비스 (베타)를 이용해보니, 스트리밍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불편한 점들로 인해 아직 멀었다는 느낌이 드네요. 차라리 스팀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했습니다. 

플레이 갤럭시 링크 (Play Galaxy Link)

플레이갤럭시 링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삼성계정이 필요하며, 스마트폰에 연결할 블루투스 컨트롤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와 갤럭시 스마트폰 각각 플레이갤럭시 링크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안내에 따라 진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Play Galaxy Link'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할 블루투스 컨트롤러는 반드시 그랩 컨트롤러를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Xbox One S 패드 무선 컨트롤러를 이미 보유하고 계시다면 마운트 그립만 따로 구매하셔서 폰을 고정시키면 됩니다. 포스팅도 엑박패드를 기준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 PlayGalaxy Link 지원 스마트폰 : 갤럭시S10e, S10, S10플러스, 노트10 및 노트10 플러스 그리고 이후 출시되는 갤럭시S 시리즈 스마트폰

서비스 종료

1. PC에서

먼저, 컴퓨터에 플레이갤럭시 링크 프로그램을 설치해봅시다. 

play galaxy link

플레이 갤럭시 링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오른쪽 상단에 있는 다운로드 탭을 클릭합니다. 갤럭시로 언제 어디서나 PC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여러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PC Download

중간쯤에 있는 PC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설치

이제 설치파일을 실행하고 안내에 따라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세요.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

플레이갤럭시 링크가 실행되면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시는 삼성계정으로 로그인해주세요. 

유선 인터넷으로 연결

플레이갤럭시 링크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는 컴퓨터는 유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끊김없는 성능과 안정적인 연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게임 추가

이제 플레이갤럭시 링크 실행이 완료되었는데요, 자동으로 게임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동으로 게임을 추가해줘야됩니다. 왼쪽 하단에 있는 게임 추가를 클릭합니다. 

라이브러리

컴퓨터에 게임이 설치된 경로를 찾아서 게임실행 파일을 추가시키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스팀 철권7을 추가해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게임이 설치된 폴더에 있는 게임.exe 파일 찾아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exe 추가

혹시 모르니 오리진 게임도 라이브러리에 추가해서 테스트해볼게요. 

2. 갤럭시에서

PC에서 할일은 일단 끝났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진행할 차례입니다. 

PlayGalaxy Link

먼저, 스마트폰을 와이파이에 연결해서, 컴퓨터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해야됩니다. (PC - 스마트폰이 같은 공유기에 연결) 그리고, 삼성 갤럭시 스토어 앱을 실행시켜서, 'PlayGalaxy Link'를 검색해서 설치해주세요. 아직 베타 버전이라서 그런지 평점도 낮네요.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

플레이갤럭시 링크 앱을 실행하기 전에,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컨트롤러를 미리 연결해둡시다. 그리고 앱을 실행시켜 PC에서 했던 것 처럼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컴퓨터 선택

내 컴퓨터의 이름이 떠있고 준비라고 되어있네요, 내 컴퓨터를 선택합시다. 

라이브러리

그랬더니 아까 PC에서 추가해줬던 게임들이 라이브러리에 들어있네요. 게임을 실행해보겠습니다. 

실행허용

네, 컴퓨터의 바탕화면만 보이고 게임은 실행이 안됩니다. 무슨일인가 싶어서 컴퓨터를 확인해보니, 스팀이 실행되면서 게임 실행을 허용하겠냐는 알림이 떴습니다. 여기서 확인을 클릭해주면 스팀 게임이 실행됩니다. 

Galaxy로 언제 어디서나 PC게임을 Play하기엔 무리가 있음

만약에 블루투스 컨트롤러가 없으신 분들은 스마트폰 화면에 가상 패드가 뜨지만 조작하기에는 불편하겠죠? 

철권 스트리밍

게임이 실행되어 있는 동안에는 스트리밍 품질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PlayGalaxy Link 스트리밍

심지어 오리진 게임도 원활하게 스트리밍이 됩니다. 플랫폼을 가리지 않는군요. 대신 오리진에 미리 로그인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고 실행하면, 오리진 로그인 창이 뜹니다. 

그런데 단점이 또 있네요. 

스트리밍을 종료하려면 왼쪽 상단에 있는 플레이갤럭시 링크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종료

종료를 눌러보니, 스마트폰에서만 스트리밍이 종료되고 PC에서는 게임이 계속 실행되고 있었습니다. 

(스팀, 오리진 상관없이) 

그렇기 때문에 게임부터 먼저 종료해주시고, 플레이갤럭시 링크를 종료해야됩니다. 

스트리밍 중지

이렇게 게임부터 먼저 종료하고, 컴퓨터의 바탕화면을 확인한 뒤, 스트리밍을 중지시켜야 됩니다. (컴퓨터에서 게임은 계속 돌아가고, 스트리밍만 종료되므로) 

네트워크 오류

그리고 와이파이가 아닌, 데이터 환경에서도 스트리밍이 된다고 하여 테스트해보니 네트워크 사정으로 연결에 실패하였다는 오류가 떴습니다. 오류를 확인해보니 이중NAT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저는 그런 환경이 아닌데도 이런 오류가 뜨네요.  

아직 갈길이 머네요.

플레이갤럭시 링크를 사용해보니, 스트리밍 품질에는 전혀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스팀 게임을 실행할 때 바로 실행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으며, 스트리밍을 종료할 때 게임먼저 종료시켜야 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나마 Wake ON Lan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그러면 컴퓨터가 종료된 상태에서 WOL 기능을 사용하여 원격으로 컴퓨터를 켜서 게임을 스트리밍 할 수 있겠죠? 대신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메인보드에서 wol 기능을 허용해줘야 가능합니다. 또한, 스팀 및 오리진 등 사용하는 게임 런처를 모두 윈도우 시작시 자동실행에 자동로그인까지 해놓았을 경우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 스팀링크 앱 스팀게임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방법

이래저래 불편한점이 많아 그냥 스팀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덜 스트레스 받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