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토스 공인인증서 저장 방법

반응형

여러분들은 공인인증서를 어디에 저장하시나요? 요즘은 스마트폰으로도 대부분의 일을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PC에는 저장하지 않고, 스마트폰에만 공인인증서를 설치해놔도 크게 불편하지 않죠. 그게 보안상 더 안전하기도 하거든요. 

그리고 USB에 보관해서 필요할 때마다 연결해서 사용하는 건 생각보다 번거롭더라고요. 다른 컴퓨터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된다면 어쩔 수 없이 이 방법을 사용하긴 하지만요. 

이번에는 내 공인인증서를 토스에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 기능이 왜 필요하냐면, 토스 앱을 설치하고 처음 실행했을 때 한 번은 공인인증서를 인증해줘야 되잖아요? 여기까지는 괜찮은데, 다음에 폰을 변경하거나 토스 앱을 재설치할 때 또다시 공인인증서를 연결하는 되는 번거로움이 생기는데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공인인증서를 토스 서버에 저장해두면, 다음에 폰을 바꾸거나 토스 앱을 재설치 했을 때 계좌 및 카드 연결이 유지되기 때문에 편리하겠죠? 

토스 공인인증서 저장

다음에 일어날 번거로울 과정을 줄이기 위해 토스 공인인증서 백업 기능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토스에 백업해 두세요

토스를 사용하다가 공인인증서를 토스에 백업해두라는 알림을 보신적이 있나요? 이 알림을 보신 분들은 대부분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게 저장을 했을겁니다.

그런데, 저같은 경우에는 무슨 기능인지 몰라서 안 할래요를 선택하였는데요, 나중에 필요한 것 같아서 찾아보니 도대체 어디서 설정하는 것인지? 한참찾았네요. 이제 포스팅으로 정리해드릴게요. 

계좌 카드 로그인 정보 백업

하단에 있는 토스 전체 메뉴로 이동하여 설정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계좌/카드 로그인 정보 백업을 선택하세요. 

공인인증서 저장

간단한 설명이 나오죠? 휴대폰을 바꾸거나 앱을 재설치해도 계좌와 카드연결을 유지하려면 서버에 백업을 하라고 설명이 되어있네요. 공인인증서 저장을 활성화 합니다. 그리고 네, 저장합니다 버튼을 터치하세요. 

그러면 본인확인 암호가 뜨는데요, 토스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공인인증서 백업이 완료됩니다. 

이 기능은 본인이 직접 토스에 등록한 은행계좌나 카드의 연결을 복구하는 용도외에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공인인증서는 토스 패스워드로 암호화되어 저장되며 단반향 암호화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복호화가 불가능하여 암호화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단말기에서 비밀번호를 직접입력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하니 안전한 것 같네요. 

네, 헤제합니다.

만약 토스 서버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제거하려면 공인인증서 저장비활성화 하고, 공인인증서 저장을 해제할까요? 라는 알림에 네, 해제합니다. 를 선택하시면 간단하게 삭제됩니다. 

그런데 여러분들께서 유의할 것이 있는데요, 우리가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때 1년에 한 번 갱신하도록 되어있죠? 

만약 올해 공인인증서를 저장했다가 내년에 사용하려고면 최신 공인인증서랑 정보가 다르겠죠? 자동으로 갱신되지 않으니까요. 이점을 유의하여, 폰을 바꾸거나 토스 앱을 재설치할 일이 있을 경우에 토스 공인인증서 저장 기능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