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loud 스트리밍
현재 SKT가 마이크로소프트 XBOX와 연계하여 Project XCloud 시범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식 서비스 전까지 엑스박스 게임을 스마트폰으로 스트리밍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엑스박스가 필요한거 아닌가요? 5G 요금제만 가능한거 아닌가요?
아닙니다
SKT에서 서비스하는 xCloud 서비스는 구독형 게임 서비스로 엑스박스 본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타 통신사도 시범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수로 필요한 것은 블루투스 컨트롤러와 XBOX (마이크로스프트) 계정입니다.
저도 KT LTE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데요, 엑스클라우드 시범서비스를 신청하고 하루만에 승인이 나서 테스트겸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다만, LTE 데이터로 플레이를 할 경우 약간의 지연이 있기 때문에 5G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와이파이를 연결해서 플레이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XBOX를 사용하면서 왠지 한국만 차별한다는 느낌이 많았는데요, 이번 xCloud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자가 많아진다면 더 좋은 서비스가 제공될거라는 희망이 생기네요.
엑스박스에 할만한 게임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 타 플랫폼에 비해서는 없는편이긴 합니다. 독점작도 이제는 없다고 봐야죠. 하지만 xCloud 정식서비스 전까지 무료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저같은 경우에는 유명하다 싶은 게임이 스팀에서 할인하면 구매해서 해보는 편인데요, 사실 아직도 플레이하지 못한 게임들이 더 많습니다. 그럴빠엔 차라리 xCloud 및 구글스타디아 같은 구독형 게임 서비스로 게임을 플레이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그런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단지, 가격이 문제겠지요.
xCloud 신청 방법
Project xCloud 시범 서비스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이번에는 컴퓨터로 할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폰으로 편하게 해결하세요.
스크롤을 중간쯤으로 내리면 신청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런데 시범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Xbox 게이머 태그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기존의 xbox 이용자 및 윈도우10 스토어 게임을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Xbox 게이머 태그가 이미 있을거에요. 그런 분들은 바로 신청하기를 터치해주시고, 없으신분들은 Xbox 계정을 생성하셔야 됩니다.
게이머 태그가 이미 있는 경우에는, 신청하기를 터치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및 게이머 태그가 없으신 분들 및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은 게이머태그 생성 (확인) 하고, 나이 확인까지 진행해주세요. 나이확인을 하지 않으면 게임실행할 때 오류가 나므로 필수과정입니다.
게이머태그를 생성하셨다면 약관에 동의 하고,
응모 정보를 입력한뒤, 신청하기 버튼을 터치해주세요. 1차 과정은 여기가 끝입니다. 왜냐하면 신청한다고 바로 승인이 나지 않기 때문에, 바로 다음 과정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보통 하루 뒤에 승인이 나므로, 승인 이메일이 날라오면 아래 과정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보통 신청하고 하루 뒤에 지금부터 Project xCloud 시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는 초대장 이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Xbox 계정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등록된 이메일로 날라옵니다.
이메일 내용 하단 부분에 앱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이제 Xbox Game Streaming (Preview) 앱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반드시 원스토어 버전으로 설치해야 정상구동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 있는 버전으로 설치하면 xCloud 시범서비스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른쪽 상단 앱설치 버튼을 터치해서 원스토어 설치부터 진행합니다. 원스토어를 설치하라고 한 순간부터 하기 싫어지네요.
원스토어 다운로드 버튼을 터치하면 원스토어apk가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됩니다. 스마트폰 내파일을 실행하셔서 ONEstoreClinet_SKT.apk 파일을 실행하세요. 그러면 원스토어 설치가 진행됩니다.
원스토어 로그인은 번호 및 아이디 로그인이 가능한데요, 아이디 회원이 통신사 및 휴대기기의 제약없이 구매내역을 관리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단은 아무거나 편한걸로 하세요.
번거롭지만 원스토어를 설치하고, Xbox Game Streaming (Preview) 앱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합니다.
이제 엑스클라우드 스트리밍을 실행할 수 있네요.
다음 버튼을 터치하여 진행합니다. 여기서보면 알 수 있듯이, 블루투스 컨트롤러가 필요하며 Xbox 게임을 모바일 장치로 스트리밍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우리는 초대를 받았기 때문에, 바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Xbox 계정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으로 로그인하시고, 플레이해요! 버튼을 터치합니다.
지금부터는 스마트폰에 블루투스 컨트롤러를 연결해두어야 됩니다. 생각보다 많은 게임이 있지만, 마음에 드는 게임이 없을 수 있어요. 참고로 엑스박스 게임은 한글이 아닌 경우가 꽤 있습니다.
데빌메이크라이5 게임의 경우 엑스클라우드로 플레이할 수 있지만, 게임 자체가 엑스박스에서도 한글 언어팩을 따로 설치해야되는 시스템이라서, xCloud에서는 데빌메이크라이5를 한글로 플레이하실 수 없습니다.
마음에 드는 게임을 선택한 뒤, 플레이를 선택하세요. 엑스박스에서는 헤일로, 기어 오브 워, 포르자 호라이즌4 등의 게임이 유명합니다.
그러면 잠시 로딩이 뜨고, 게임이 플레이 됩니다.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방식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양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글씨가 작아서 당황스럽네요.그래도 게임은 무리없이 원활하게 잘 돌아갑니다. 그리고 제가 엑스박스로 플레이 했던 것을 그대로 이어서 진행할 수 있네요.
참고로 와이파이가 아닌 데이터로 플레이하려면 엑스클라우드 앱 설정에서 셀롤러 데이터 허용을 해주셔야 가능합니다. 그런데 LTE 데이터로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약간의 지연이 있었습니다.
게임 종료 방법은 왼쪽 상단에 있는 점세개 메뉴 아이콘을 터치해서,
게임 끝내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플레이하는데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피드백을 넣어주시면 xCloud 서비스가 개선되는데 도움이 되겠죠
대부분 자동저장을 지원하지만, 게임 종료하기전에는 저장부터 해야겠죠? 그리고 게임 끝내기를 선택하시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시범서비스로 진행한 게임들이 계속 저장될지는 모르겠네요.
엑스클라우드의 정식서비스 월요금이 궁금해지네요. 기존의 엑스박스 유저들은 대부분 얼티밋 패스를 이용중일 테니, 콘솔에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만 이용해도 충분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