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zoom pc 다운로드

반응형

초중고 개학연기로 준비도 되지 않은채 온라인 개학이 실시되었습니다. 그로인해 대학교는 각종 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zoom 온라인 원격 화상 수업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zoom cloud meetings는 재택근무 및 인터넷강의를 위한 플랫폼인데요, 동시화면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용이나 업무용으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비대면강의로 zoom pc 다운로드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zoom pc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수업을 진행하기전에 충분한 연습을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먼저, 수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필요한 것들 입니다. 

  1. 웹캠 (없으면 수업자료 파일로 화면대체) 
  2. 마이크 

그리고 반드시 원활한 수업 및 회의를 위한 테스트와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zoom 무료 버전은 40분 후 종료되므로 불편하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원격강의를 추천합니다. 

zoom pc 다운로드

zoom pc 다운로드

zoom 다운로드 링크에 접속하시면 바로 Zoom pc 버전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몇초 이내로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으면 다운로드를 다시 시작하세요. 

zoom 설치

그러면 ZoomInstaller가 다운로드되는데요, Zoom 원격 화상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ZOOM

이제 Zoom pc버전을 실행해봅시다. 그러면 회의 참가와 로그인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회의 참가를 하셔야되고, 

수업을 진행하는 입장에서는 로그인을 해야됩니다. 먼저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 및 교수님들을 위해 (조교들을 위해) 화상회의를 만드는 것부터 알려드릴게요. 

원격회의 만들기

zoom 로그인

Zoom 클라우드 회의 로그인은 구글 및 페이스북 소셜계정으로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Zoom에 이제 로그인해주세요. 

새 회의

로그인하면 이렇게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새 회의를 클릭하세요. 이때 마이크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어야 됩니다. 

Zoom 회의

그러면 원격회의가 시작되고 방장이 되었습니다. 방장은 인원 초대 및 참가자 관리를 할 수 있으며, 지금 zoom pc버전이 실행된 컴퓨터의 화면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에 있는 Zoom 회의 ID 보이시나요? 이 번호를 학생들에게 알려줘야 학생들이 여기에 참여할 수 있게됩니다. 

화이트보드

화면 공유 버튼을 클릭하면, 내 컴퓨터에 보여지는 화면 또는 화이트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보드는 말 그대로 흰색 화면인데요, 여기다가 필기를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마우스로 작성하기가 답답하고 어렵기 때문에 화이트보드는 별도의 와콤펜이 있으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업자료 화면 공유 방법

파일

또는 파일 탭에서 드롭박스, 원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등에 업로드된 파일을 화면에 공유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클라우드에 연결을 한번 진행해줘야 됩니다. 실제로 수업내용을 웹캠으로 보여주는 것보다 수업자료를 공유해서 보여주는 것이 훨씬 화질이 좋겠죠? 

Connect to Google Drive

아무래도, 구글드라이브를 많이 사용할 것으로 생각되어 구글드라이브를 예를 들어서 설명해드릴게요. Conn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드라이브 zoom 연결

그러면 브라우저에 Zoom 로그인이 한번 더 뜨는데요. 로그인해주시고, 구글드라이브 Zoom 계정에 대한 액세스 요청을 승인해주세요. 

 

Share screen

이제 내 구글드라이브에 있는 파일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수업자료 PDF 및 PPT 파일을 선택하고 브라우저 하단을 봅니다. 모두가 볼 수 있게 Visible for all을 선택한 뒤, Share screen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수업자료가 컴퓨터에 실행됩니다. 

공유하려는 창 또는 앱 선택

이제 다시 원격회의 화면에서 화면 공유 버튼을 클릭하여 공유하려는 창 또는 앱 선택에서 수업자료를 선택하여 공유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업자료 화면 공유

그러면 화면 공유창이 컴퓨터에서 내가 열어놓은 수업자료만 녹색창으로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zoom 화상회의 사용법은 여기서 마칩니다. 처음이라서 인터페이스 및 조작법이 생소하기 때문에 최소 몇번 테스트를 거친 뒤에 수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회상회의 참가

원격 회의 참가

마지막으로, 수업을 듣는 학생이라면 zoom pc 버전을 실행하여 회의참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회의 ID 또는 개인 링크를 입력하라고 되어있는데요, 이것은 수업을 진행하는 쪽의 zoom 회의 ID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노트북이라면 웹캠 및 마이크가 자동으로 인식이 되겠지만 데스크탑은 제약이 있을 수 있겠는데요, 그런 경우 굳이 웹캠이나 마이크를 구매하는 것보다 스마트폰 zoom 앱으로 수업을 들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부디 학생은 지금 내 비디오 및 오디오가 켜져있는지, 안나오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