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구글미트 사용법

반응형

구글미트가 무료로 전환되었을 때 작성했어야 됐는데, 조금 늦었네요. 원래 구글미트 Google Meet 화상회의 앱은 G Suite 유료 서비스에 포함되어 있었는데요. 이번에 임시적으로 무료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유료 G Suite 계정이 없더라도,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계정만 있으면 개인 및 기업도 무료로 화상회의 및 원격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PC 및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줌에 비해 보안이 안전하며 회의 참석 인원은 최대 250명 (현재는 100명) 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줌,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보다 조금 늦었지만, 혹시나 구글 행아웃 미트로 수업을 진행하려는 분들에게 사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한번 정한 프로그램을 변경하기는 어렵겠지만, 구글 미트 사용법이 궁금하시다면 포스팅을 통해 차근차근 다뤄보세요.

구글미트 사용법

구글미트 사용법

먼저 수업 및 회의를 진행하는 사람 입장에서 방만들기 부터 알려드릴게요. 구글미트 사용법은 먼저 다운로드하거나 설치할 필요없이 브라우저를 열고 구글에 접속합니다.

구글미트

현재 임시로 무료로 풀린 구글미트는 구글에 접속해서, Meet에 들어가거나 바로 구글미트 주소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google meet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미트는 접속화면이 유료 버전 G Suite 버전과 다르네요. 이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수업진행을 위해 회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세요.

다른 사용자 추가

그러면 회의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사람과 이 정보를 공유하세요. 라고 나오면서 웬 주소를 알려주는데요. 참여 정보 복사를 클릭해서, 이 주소를 회의 및 수업에 참여해야되는 사람에게 알려주면 됩니다.

만약 회의 및 수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구글계정을 알고있다면 사용자 추가를 통해서 지정된 사람만 회의에 참석할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웹캠 마이크 전원

그러면 방이 만들어지고, 수업 및 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부에서 마이크 및 영상 켜고 끄는 아이콘이 있군요. 여기서 웹캠과 마이크가 정상작동하는지 먼저 확인하면 됩니다.

하단의 창은 잠시후면 사라지지만 마우스를 가져가면 다시 생깁니다. 일단, 맨 오른쪽에 있는 점세개 메뉴 아이콘을 클릭해봅니다.

그러면 설정이 뜨는데요 사실, 딱히 확인할 것은 없습니다. 오디오 및 영상 탭에서 웹캠과 마이크 선택이 가능하며, 노트북이라면 내장 웹캠과 마이크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그리고 영상에서는 전송 해상도 및 수신 해상도는 최대 720P까지 지원하네요.

참여코드

구글미트 참여코드

그리고 왼쪽에 있는 회의 세부정보를 클릭하면 처음에 보여줬던 참여정보 코드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코드는 주소 전체를 알려줘도 되고 뒤에 있는 문자만 알려줘도 상관없습니다.

발표시작 (컴퓨터 화면 보여주기)

발표시작

회의시작을 하게 되면 수업 및 회의 진행자의 웹캠 및 마이크만 사용가능한 상태인데요. 오른쪽에 있는 발표 시작을 클릭해줘야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의 화면 및 자료를 참석자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내 전체 화면을 클릭합니다.

내 전체 화면

내 전체 화면의 경우 말 그대로 현재 수업을 진행하는 컴퓨터의 전체 화면을 참석자들에게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창

반면, 창을 선택할 경우 응용 프로그램 창 하나만 다른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으므로 자료만 띄울 때 사용하면 됩니다.

모든 참여자에게 발표하고 있습니다

발표시작을 하게 되면 왼쪽 상단에는 본인이 발표 중입니다. 라고 나오네요. 그리고 메인화면에는 모든 참가자에게 발표하고 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컴퓨터 화면 보여주는 것을 중지하려면 발표 중지하기버튼을 누르면 발표가 종료됩니다.

참여하기

회의 코드 입력

이제 수업 및 회의에 참여하는 사람은 구글미트에 접속하여 회의시작 오른쪽에 있는 회의 코드 입력란에 전달받은 코드를 입력합니다. 회의코드에는 굳이 대시를 적을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권한 허용

그러면 브라우저에서 마이크 및 카메라 사용 권한을 요청하는데요. 둘 다 허용해주도록 합니다.

지금 참여하기

그러면 내 웹캠과 마이크가 정상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캠과 마이크는 참여하고 나서도 켜고 끌 수 있으니 수업 및 회의에 방해가 되지 않게 합시다. 지금 참여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구글미트 레이아웃

그러면 메인 화면에는 방장의 컴퓨터에서 보여주는 화면이 나오고 사이드에는 수업참가자의 웹캠들이 뜨게 됩니다. 이 화면배치 레이아웃은 자동으로 적절하게 배치되는데요. 설정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마이크를 켜고 끄려면 화면 하단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됩니다.

모바일 구글미트

만약, 노트북 및 웹캠이 없다면 스마트폰을 통해서 회의 및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구글미트 또는 Google Meet 을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검색해서 설치하도록 합니다. 실행할 때 카메라 및 오디오 권한도 허용해주시는 거 잊지마세요.

회의 코드

구글미트 앱이 실행되면 전면카메라가 활성화 됩니다. 화면 하단에 마이크 및 웹캠 켜고 끄기 아이콘도 있구요. 이제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 회의 코드를 터치합니다.

회의코드 입력

마찬가지로 수업진행자 및 회의진행자에게 받은 회의 코드를 입력하고 회의참여를 터치합니다.

구글미트 모바일 참여

그러면 이렇게 스마트폰으로도 구글미트로 진행되는 수업 및 회의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모바일로 수업 진행하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네요. 그리고 회의 및 수업을 진행하는 사람만 번거롭지 참가자는 그렇게 어려운게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