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EB-P3300 삼성 PD 보조배터리 리뷰

반응형

굳이 샤오미보다 성능이 낮은 EB-P3300 삼성 PD 보조배터리 10000 을 구매한 이유는 배터리 용량 20000mAh 짜리는 무거워서 휴대하기 불편한데다, 맥북에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성능 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조배터리 구입할 때 용량만 확인하지마세요!

예전에는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이 작았기 때문에 보조배터리는 필수였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하루동안 실사용해도 충분한 정도가 되었습니다. (기종에 따라 차이가 있음)

그리고 고속충전 때문에 퀄컴 퀵차지 지원 여부가 중요했었는데요. 이것도 이제는 옛날말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고속 PD 충전 (USB Power Delivery) 지원여부가 중요합니다. 이제는 USB-C 포트를 통한 PD 충전이 표준이기 때문이죠.

보조배터리 구매할 때 주의

그래서 지금 보조배터리를 구매해야된다면 딱 3가지만 보면 됩니다.

  1. 용량 : 용량은 20000mAh로 구매하는 것이 좋겠지만, 부피가 크고 무겁기 때문에 휴대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10000mAh로 선택하면 됩니다.
  2. PD 충전 가능한지? : PD 충전을 통한 고속충전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야 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PD충전을 통한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노트북의 USB-C (썬더볼트) 단자에 보조배터리를 연결하여, 노트북을 충전시켜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W 몇와트 인지? : 특히 노트북을 충전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PD출력이 최대 몇 W 인지 반드시 확인하셔야 됩니다. 노트북은 아무 작업도 하지 않는 대기 상태에서는 25W로도 괜찮지만, 고성능 작업을 하신다면, 최소 45W 이상 (또는 65W) 의 PD 보조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보조배터리는?

  • PLM07ZM
  • QB823

샤오미 파워뱅크3 PRO (국내에서는 샤오미 보조배터리 4세대로 불림) 가 45W PD 충전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65W 출력까지 원하신다면 샤오미 ZMI 프리미엄 보조배터리 밖에 없습니다. 사실 답은 정해져있습니다.

EB-P3300 삼성 PD 보조배터리

25W 삼성 PD 보조배터리의 용량은 10000mAh입니다 그리고 유선충전만 지원하는 EB-P3300 모델과, 무선충전도 지원하는 EB-U3300 모델이 있습니다. 무선충전을 하려면 보조배터리팩 위에 스마트폰을 올려두어야 되는데요, 야외에서 무선충전을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아서 EB-P3300 유선버전으로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출시한 EB-P1100C 및 EB-U1200는 최대 15W 밖에 되지 않아 최신 스마트폰에 사용하기에는 별로입니다.

EB-P3300

저처럼 라이트하게 사용하실 생각이신 분들이 삼성 PD 보조배터리는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후기를 찾아보고 계실거라 생각되네요. 그냥 삼성거라서 구매한다는 생각은 하지않길 바랍니다.

삼성 PD 보조배터리 10000

EB-P3300 삼성 PD 보조배터리팩의 구성품은 보조배터리, 짧은 C to C 케이블, 간단 사용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포트

포트는 USB-A, USB-C 하나씩 있고, 배터리 잔량을 나타내는 LED가 있습니다. 배터리팩 본체를 충전할 때는 C단자를 통해서 충전하며, 다른 기기를 충전해줄 때는 두 포트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력

보조배터리 입력과 출력 모두 25W를 지원하고 양방향 고속충전이 가능합니다. 아까 몇와트인지가 중요하다고 했죠?

V(볼트) x A(암페어) = W (와트) 이렇게 계산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보조배터리를 구매할 때, 다른 것 보다는 이것을 주의 깊게 봐야됩니다.

C to C

그리고 고출력 PD 충전은 USB-C 단자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노트북 및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충전해줄 때 C to C 케이블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옆에 USB-A 포트는 출력이 낮기 때문에 스마트폰 및 노트북을 제외한 일반 기기들을 충전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짧은 케이블

C to C 케이블이 짧은 덕분에, 이렇게 보조배터리와 겹쳐놔도 깔끔하네요. 괜히 케이블이 길면 지저분하기만 하거든요. 대신 보조배터리를 가방에 넣고, 폰은 밖으로 꺼내서 사용하실 분들은 따로 긴 케이블을 준비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25W 초고속 충전 지원모델은 USB PD 3.0 PPS 규격을 지원하는 기기, S20 시리즈, 노트10 시리즈, S10 시리즈, A70, A80, A90 및 향후 모델들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USB-A 및 USB-C 두개의 포트를 통하여 2개의 기기를 동시에 충전할 때는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배터리 잔량

배터리 잔량은 LED 표시등으로 대략적으로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보조배터리도 이런형식이라 익숙하실겁니다.

삼성 PD 보조배터리

저는 맥북에어를 인터넷 및 영상콘텐츠를 보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기상태, 인터넷, 문서작업을 하는 용도라면 삼성 PD 보조배터리 25W로도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맥북에어 정품충전기는 30W)

그러나, 고성능 작업을 하는 노트북 및 맥북프로를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최소 45W 이상을 사용하셔야 되며, 게임도 돌리고 싶으면 65W 짜리를 구매하셔야 됩니다. 

삼성 PD 보조배터리 노트북

요즘 출시되는 노트북들은 USB-C (썬더볼트) 포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D보조배터리에 C to C 케이블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USB-A 포트를 통한 USB A to C 케이블로도 되긴 되는데, 출력이 너무 낮아서 의미가 없습니다.

샤오미 보조배터리3 PRO (샤오미 보조배터리 4세대)가 저렴하고 좋은 스펙으로 출시해서 그런지 삼성 보조배터리는 그냥 전체적으로 무난해보이네요. 그렇다고 삼성 보조배터리가 안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정리하면, 노트북도 충전해야되기 때문에 20000mAh 용량의 PD 출력 보조배터리가 필요하시면, 사오미 보조배터리 4세대 및 샤오미 ZMI 프리미엄 보조배터리를 구매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을 휴대하고 다니지 않아 충전할 일이 없고, 스마트폰만 충전하면 되는데 20000mAh는 무겁고 커서 부담스럽다면,10000mAh 용량에서 괜찮은 것이 삼성 PD 보조배터리 정도 되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