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CPUID HWMonitor 온도확인

반응형

CPUID HWMonitor는 컴퓨터 내부 부품의 전압, 온도, 팬 속도를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로 온도 측정 장비 없이 프로그램 하나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PU가 특정 온도를 초과하면 실제로 자체적으로 쓰로틀링이 되어 성능저하가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컴퓨터와 노트북에는 온도 모니터링 도구가 내장되어 있지 않으므로 얼마나 뜨거워지는지 확인하러면 이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만약에 사용 중인 컴퓨터가 이유 없이 다운되는 경우 특정 부품이 비정상적인 온도로 문제를 일으킨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CPUID HWMonitor'로 온도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특히 CPU 온도 및 그래픽카드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것은 팬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구리스가 말라버려서 제대로된 쿨링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리고 팬을 교체하거나, 써멀구리스 도포 작업을 해줘야 됩니다.

최종 목적은 하드웨어의 기계적 고장을 방지하기 위함과, 내 컴퓨터의 CPU 및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확인하기 위해 모터링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CPUID HWMonitor 다운로드

CPUID는 시스템 정보 소프트웨어인 CPU-Z 로도 유명한데요, CPUID HWMonitor 다운로드를 위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CPU-Z, HWMONITOR PRO, POWERMAX 가 보이는데요. 딱히 유료버전은 필요 없으니 무료 버전으로 받아보겠습니다.

HWMonitor

메인에 보이는 HWMonitor Pro는 유료버전이므로 상단 SOFTWARE 탭을 클릭한 뒤, HWMonitor를 클릭합니다.

setup

그리고 왼쪽에 Classic Version 아래에서 Setup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버전을 받을 수 있고, zip 버튼을 클릭하면 HWMonitor 무설치 포터블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 중에 편한 걸로 선택하세요.

download now!

그러면 다음페이지가 뜨는데요.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하면 HWMonitor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HWMonitor 설치

CPUID HWMonitor를 설치해볼게요. 설치 중에 주의해야 될 것은 딱히 없네요. 설치는 안내에 보이는 데로 쭉 진행하면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HWMonitor 사용법

cpu 온도 확인

사용법은 딱히 어려운 것은 없고, CPUID HWMonitor를 실행하기만 하면 각 부품의 전압 및 온도가 표시됩니다. 

그래픽카드 온도 확인

사실 발열에 주의해야 되는 하드웨어는 CPU, GPU, NVMe SSD 이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자주 다운된다면 이미 늦은 거긴 하지만, 어떤 장치가 문제가 되는지 정도는 파악해야겠죠?

온도 값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어떤 부품이 어떤 값일 때 위험한지 등에 대한 경고를 알려주는 그런 기능은 없고 단순히 모니터링 정도만 가능하다는 것이네요. 

HWMonitor Pro 안드로이드

모바일 HWMonitor Pro

참고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HWMonitor 앱도 있습니다. 주로 스마트폰 CPU 온도 및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해주는 어플입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온도

모바일 HWMonitor의 경우 이정도의 항목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라고 되어있지만 안드로이드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전압, 배터리 온도 등을 파악할 수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