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서버/KODI

Kodi 버퍼링 원인 몇가지 조치 방법

반응형

Kodi를 사용하면서 누구나 마주하는 문제로 버퍼링의 문제가 있다. 버퍼링이 금방 끝날 때도 있지만, 한참 걸리는 경우도 있다. 결론을 먼저 말하면 사실 버퍼링은 Kodi 프로그램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스트리밍 서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 포스팅을 통해 버퍼링 원인과 잠정적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kodi 버퍼링
뱅글뱅글

Kodi 버퍼링 원인

스트리밍 서버의 느림

콘텐츠는 서버에서 네트워크에 의해 구동된다. 이러한 소스들은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때로는 결과적으로 제한에 걸린다. 

쉽게 말하면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서버 자체가 느리거나 무료로 제공하는 소스에 대해서는 제한을 준다는 말이다. 실제로 스트리밍을 제공해주는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광고로 떡칠이 되어 있거나 콘텐츠를 보려면 광고를 먼저 봐야되는 경우가 있는데, Kodi 애드온으로 스트리밍을 보면 광고 없이 원하는 영상만 볼 수 있다.

피크 타임 정체

특정 시간대는 인터넷 사용량이 많다. 일요일 또는 월요일 밤은 일반적으로 인터넷 사용량이 많아서 서버의 네트워크 속도나 로컬 인터넷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터넷 사용량이 많다고 하기보다는 특정 시간대에 많은 사용자가 서버에 몰려서 서버가 느려진 것이다.

지리적 위치

서버는 물리적인 위치가 있다. 일부 장소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이 잘 되지 않는데, 현재 위치에 따라 원본 서버와의 연결이 손상되었을 수 있다.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이 발달되어 있지만, 아무리 내 인터넷이 빨라봤자 외국 사이트에 접속하면 느린 것과 비슷한 내용이다.

인터넷 연결 속도

인터넷 연결이 비디오 스트리밍을 지원하기에는 너무 느린 것일 수도 있다.

하드웨어 문제

공유기의 무선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수가 있다. 인터넷 회사가 제공한 모뎀에 결함이 있거나 장치에 최신 펌웨어가 설치되지 않았을 수 있다.

인터넷 품질이 좋지 않거나 공유기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Kodi 버퍼링 해결방법

  • 하드웨어 재부팅 : 모뎀과 공유기를 5분 정도 뽑아 재부팅 한 다음 스트리밍 장치도 재부팅한다.
  • 중계 서비스 : Real-Debrid 또는 Premiumize에 대한 유료 가입을 통해 수십 가지 소스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렇게하면 유료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는 프리미엄 대역폭에 액세스 할 수 있으므로 버퍼링이 줄어든다.
  • Kodi 업데이트 : Kodi의 이전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스트리밍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
  • 유선 이더넷 : 집이나 건축 자재의 크기에 따라 무선 연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공유기에서 스트리밍 장치로 이더넷 케이블(유선)을 직접 연결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조치방법

  • 인터넷 연결 속도 : 미리 속도 테스트를 하여 ISP 인터넷 서비스 회사에 전화하여 더 빠른 인터넷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한다.
  •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 >스트리밍 장치가 실제로 오래 되었으면 새로운 장치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 모뎀 문제 해결 : 미리 패킷 손실 테스트를 하여 문제가 있다면 모뎀이나 공유기를 교체한다.

위 3가지 방법 보다는 확실한 테스트 후에 결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실제로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이면 충분하다. 위 3가지의 문제를 겪고 있으면 Kodi뿐만 아니라 평소에 인터넷을 할 때 문제가 많았을 것이다. 

요약을 해보면  Kodi 개발자는 아무런 잘못이 없으니 스트리밍 서버 문제 아니면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 문제로 인한 인터넷 속도 느려짐 이라고 말하고 있다. 

스트리밍 서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니 답답하면 유료 Debrid 서비스를 사용하면 되고,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을 개선하면 된다고 결론을 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이면 비디오 스트리밍에는 문제가 전혀 없으며 서버가 외국에 있다보니 느린 것일 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