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mov mp4 변환 쉬운방법들

반응형

mov mp4 변환

MOV파일은 애플에서 개발한 형식으로 아이맥에서 녹화한 영상 및 아이폰에서 촬영한 동영상은 mov로 저장됩니다. 그래서 애플 제품군인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맥에서는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지만,

그러나, 윈도우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MOV 파일을 재생하려고 하면 별도의 플레이어 설치가 필요합니다. 그래도 단순히 재생을 하려는 목적이면, 동영상 플레이어 하나 괜찮은 것을 설치해주면 mov 파일 재생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편집이 필요하거나, 용량, 호환성 문제 등등 다른 이유 때문에 mp4 파일로 변환해야될 필요성이 커집니다. MP4 파일은 거의 모든기기에서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익숙한 동영상 파일 형식이죠. 그렇기 때문에 mp4 파일로 변환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한 방법 위주의 mov mp4 변환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1. 온라인 무료 mov mp4 변환기

mov 파일의 용량이 100mb 이하일 경우에 가장 편한 방법은 Convertio 온라인 변환기 사이트에서 무료로 MOV를 MP4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웹에서 바로 변환할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롭게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일 선택 또는 mov 파일을 드래그 앤 드랍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화면이 이렇게 변하는데요. 변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mov 파일이 변환 사이트에 업로드 됩니다.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그리고 파일 변환 작업이 진행되며, 변환이 완료되면 다운로드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변환된 mp4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변환기 사이트에서 변환시킨 파일들은 24시간 동안 저장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들을 수동으로 삭제하고 싶다면 내 파일들을 클릭해서 변환작업한 내역들을 삭제시킬 수 있습니다. 딱히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냅둬도 상관없을 것 같네요.

2. 인코더를 사용해서 mov mp4 변환

만약 mov 파일의 용량이 100mb가 넘는다면 인코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확실합니다. 인코더는 유명한 것 중에서 아무거나 사용해도 되는데요. 포스팅에서는 샤나인코더를 예를 들어서 설명해드릴게요. 윈도우 컴퓨터에서 진행해야됩니다.

[소프트웨어] - 샤나인코더 다운로드 및 사용법

어차피 인코더 사용법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어떤것을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샤나인코더에서 mov파일을 불러옵니다. 샤나인코더 기본값이 720P 변환이기 때문에, 바로 인코딩 시작을 누르지 마시고, 

오른쪽 프리셋 창에서 (파일변환)을 클릭해서 MP4.xml 프리셋을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MP4.xml 설정을 불라올까요? 라는 알림이 뜨는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출력이 mp4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 mov 동영상의 해상도와 프레임이 같은 값으로 mp4 출력이 설정되는군요. 이제 인코딩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인코딩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도록 합니다. 용량이 클 수록 시간은 오래걸립니다.

인코더 프로그램으로 mov mp4 변환이 완료되면 mp4 파일이 새롭게 생성됩니다. 용량을 한번 비교해볼까요?

기존 mov 파일의 용량은 171MB 였는데, MP4파일로 변환하니 고작 13.4MB로 변했네요. 물론 인코더로 변환시켰기 때문에 화질저하도 없습니다.

3. 폰에서 mov mp4 변환

만약 아이폰에서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mov 파일을 바로 옮기셨나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폰에서 동영상 편집 앱 및 변환 앱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동영상 편집 및 변환 앱이 있습니다. 

VITA는 인기 보정 앱 SNOW에서 출시한 동영상 편집 어플입니다. 사실 인코더 목적이라기 보다는 동영상 편집 및 제작의 목적의 앱인데요. 한글에다가 사용하기 쉬워서 이걸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먼저, VITA 설정에서 VITA 마크를 해제해주세요. 그러면 VITA로 제작한 영상에서 워터마크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대 화질은 1080P만 지원합니다.

이제 하단에 있는 + 아이콘을 터치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자르고 싶은 구간이 있으면 편집을 통해서 자르고 상단에 있는 내보내기 버튼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폰에서 바로 mov 파일을 mp4파일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애초에 mp4 형식으로만 저장되는 것 같네요. 화질은 1080P 까지 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비디오 편집 앱과 변환 앱이 있는데, 사용하기 편한걸 선택해서 변환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