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오토캐드 뷰어 3종류

반응형

DWG, DWF, DFX 파일을 열어보려면 오토캐드 뷰어가 필요합니다. 익숙한 방식은 DWG TrueView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것이고, 최근에는 오토데스크 온라인 뷰어를 밀고 있는 것 같네요. 그렇기 때문에 둘중에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토캐드 뷰어를 설치하기 귀찮거나, 무거워서 싫다면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오토데스크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DWG는 오토데스크 오토캐드의 파일형식입니다. 그러나 오토캐드를 사용해서 DWG파일을 편집할 일은 없고, 열어보기만 하면 되는 분들은 정품을 구매하기 부담스럽기 때문에 오토캐드 뷰어만 설치해도 상관없습니다. 

1. 오토캐드 뷰어 DWG TrueView

먼저 오토캐드 뷰어 하면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오토데스크 정품 뷰어 DWG TrueView 설치부터 안내해드릴게요. 네이버자료실에는 구버전이 등록되어있으므로 오토캐드 최신버전 다운로드는 아래 오토데스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오토데스크 홈페이지에 접속하니 어디서 다운받는지 헷깔릴텐데요.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게요.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사이드메뉴가 열리면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파일 뷰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파일 유형별 무료 뷰어 선택 AUTODESK 뷰어라고 온라인 형식의 뷰어가 먼저 뜨는데요. 맨밑으로 스크롤 해보면 위 화면과 같이 2D 및 3D CAD 파일 보기가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DWG TrueView가 정품 오토캐드 뷰어입니다. 지금 다운로드하기를 클릭하세요.

만약 마크업 기능이 필요하다면 오른쪽에 있는 DWG TrueView + Design Review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그러면 시작하기전에 사용 가능한 플랫폼과 사용 가능한 언어가 뜹니다. 한글이 없으므로, 64비트 사용자는 64비트, 언어는 영어로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설치파일을 실행해봅니다. 다음으로 추출이 뜨는데요. 일단 확인을 클릭하고 진행합니다.

그러면 잠시후에 설치가 시작됩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한 뒤, I Accept를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오토캐드 뷰어 Autodesk DWG TrueView가 설치되었습니다. 이제 오토캐드 파일 dwg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설치할 때 C드라이브에 잔여파일이 생성되는데요. 자동으로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C:\Autodesk 폴더는 사용자가 직접 삭제하셔야됩니다. 실제뷰어는 Program Files에 설치되며 저 폴더는 설치할 때 생성되었던 임시로 생성된 파일이므로 삭제해도 괜찮습니다.

2. Autodesk 뷰어 온라인

설치가 귀찮거나, 무거워서 사용하기 싫으신 분들은 아래 오토데스크 온라인 뷰어를 통해서 dwg파일을 열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웹브라우저에서 dwg 파일을 열어보는 방법은, 오토데스크 뷰어에 접속하셔서 보기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로그인을 하라고 뜨는데요. 오토캐드 온라인 뷰어는 오토데스크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토데스크 계정이 필요합니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요. 새 파일 업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캐드파일을 업로드하면 웹에서 바로 캐드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이런 온라인뷰어 및 클라우드가 대세니깐요.

오토데스크 온라인 뷰어와 설치버전의 뷰어 비교표인데요. 사실 큰 차이는 없어요. 설치해서 쓰느냐, 온라인에서 바로 보느냐 그차이에요.;

3. 타사 제작 뷰어

[소프트웨어] - dwg fastview 다운 및 설치법

그외에도 다른회사에서 제작한 가벼운 dwg 뷰어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AutoCAD는 2D CAD 도면을 보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입하자마자 월구독 유료플랜이 구독되므로 아래 타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캐드 뷰어 사용하는게 더 나을겁니다. 

오토데크스 공식 어플보다 모바일 DWG FastView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더군요. 로그인하지 않아도 캐드 도면을 폰으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