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윈도우10 스티커 메모 정리하고 동기화

반응형

윈도우10 스티커 메모 Sticky Note

지금은 수많은 메모 앱 덕분에 아이디어를 빠르게 기록해야되는 경우 스마트폰의 다양한 메모앱을 사용하여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 사용하는 중이라면 예전부터 익숙하게 사용하던 방식이 있습니다. 바로 스티커메모 사용하여 데스크톱에서 바로 목록을 작성하거나 나중에 할일을 메모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바탕화면에 덕지덕지 붙여놓고 사용하셨던 분들이 많을 겁니다. 컴퓨터를 하다가 빠르게 메모해야 될 때는 펜과 종이가 아닌 윈도우10 스티커 메모 앱을 사용하여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동기화를 지원해서 모바일에 연동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 더 스마트하게 활용해봅시다.

스티커 메모 실행

실행은 단순하게 윈도우10 검색창에서 스티커 메모 라고 검색하면 검은 배경에 노란색 아이콘이 뜹니다. 예전에는 파란색이었던 것 같은데, 윈도우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기본 기능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새 메모는 새로운 메모를 만들고 노트 목록은 이미 만든 메모장을 표시하며 설정은 스티커메모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Microsoft Sticky Notes - Microsoft Store ko-KR

만약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 있지 않아서 검색에 뜨지 않는 경우 마이크로소프트10 스토어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화면에 고정 및 작업표시줄에 고정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메모 만들기

새로 고정시킨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새 메모를 선택합니다. 할일 목록, 약속 또는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하거나 작성합니다. 또는 스티커메모 앱을 실행해서 왼쪽 상단에 있는 + 더하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새로운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메모 목록

메모목록을 사용하면 한 곳에서 모든 메모를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바탕화면에 지저분하게 나열해놓던 환경보다 훨씬 보기에 깔끔했습니다. 메모 목록에서 개별 스티커 메모를 선택하여 각 메모를 열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닫은 메모를 포함하여 윈도우10 스티커 메모의 모든 허브라고 보면 됩니다. 필요한 메모를 열어보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상단의 검색바를 통해서 모든 메모의 내용을 스캔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컬러 변경

색상을 변경하고 싶은 개별 메모를 선택해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 ...를 클릭하여 옵션을 표시합니다. 변경가능한 색상은 7가지 이며 여기서 원하는 컬러을 선택하세요.

설정

다른 모든 장치에서 메모를 보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면 메모를 클라우드에 동기화할 수 있어서 모바일 오피스 앱 및 원노트 앱에서 스티커메모를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 사용은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를 활용하여 입력한 날짜, 시간, 위치 또는 기호화 같은 주요 용어를 검색하거나 링크를 생성할 수 있는 것인데, 국내에서는 코타나를 사용할 수 없어서 무용지물입니다.

메모 서식

메모를 작성하면 하단에 서식도구 막대가 표시됩니다. 여기에는 굵게 및 글 머리 기호와 같은 텍스트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 추가 버튼을 사용해서 메모에 사진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굵게 : Ctrl + B
  • 기울임 : Ctrl + I
  • 밑줄 : Ctrl + U
  • 취소선 : Ctrl + T
  • 글 머리 기호 : Ctrl + Shift + L

단축키는 스티커메모가 실행중이며 창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알려드리는 이유는 텍스트 서식을 사용하려고 텍스트를 드래그하면 단어 추천이 떠서 번거롭기 때문입니다.

스티커메모는 복사, 붙여넣기, 실행 취소 및 다시 실행과 같은 사용편의를 위해서 일반적인 윈도우의 단축키를 지원합니다.

  • 현재 메모 닫기 : Ctrl+W
  • 현재 메모 삭제 : Ctrl+D
  • 메모 목록 열기 ; Ctrl+H

스티커메모 동기화

처음 시작할 때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해두었으면, 모바일에서 스티커메모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 OneNote 앱을 사용하신다면 하단에 있는 스티커 메모 탭을 확인해보면 데스크탑에서 작성했던 메모들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하단에 스티커 메모 탭이 없는 분들은 원노트 앱을 업데이트 하거나 재설치해주세요. 

Microsoft OneNote: 아이디어 저장 및 노트 정리 - Google Play 앱

그리고 만약, 원노트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모바일 오피스 Office 앱을 실행하면 맨 위에 메모란이 생깁니다. 모두 보기를 선택해서 열어보면 모든 메모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스티커메모의 특성상 장기간 기록하는 노트 성격보다는, 빠르고 일시적인 메모에 효과적입니다. 더 복잡한 내용이나 오랜기간 보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기능이 더욱 풍부한 노션, 원노트 등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