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XBOX 폰으로 스트리밍 원격접속

반응형

엑스박스 폰으로 스트리밍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Xbox Series X 또는 S 본체에 원격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은 로컬 네트워크나 인터넷을 통해 작동하며 가족중에 다른사람이 TV를 꼭 봐야된다고 하는 상황에서 유용한 기능입니다. 물론 Xbox Ultimate Pass 사용자는 클라우드를 통해서 폰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에 딱히 상관이 없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엑스박스 콘솔에 설치된 게임을 폰으로 스트리밍 하고, 폰으로 콘솔에 원격 접속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Xbox 원격플레이 설정

원격으로 Xbox 콘솔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먼저 콘솔 본체에서 원격 기능을 활성화해야 됩니다. 원격 기능이 켜져 있으면 휴대폰에서 바로 콘솔에 연결이 가능하며 할 수 있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 게임 설치
  • Xbox 원격 플레이를 사용하여 본체의 게임 플레이
  • 콘솔 켜고 제어

폰으로 엑스박스 콘솔 켜기를 수행하기 위해 Xbox 전력모드를 스턴스온 (대기모드) 으로 설정하셔야 됩니다. 

시작하려면 Xbox 본체를 켜고 Xbox 버튼을 눌러 가이드를 엽니다. 프로필 및 시스템을 선택한 다음 설정에 들어갑니다. 연결 및 장치 > 원격 기능으로 이동하여 원격 기능 활성화 체크박스를 체크합니다.

아직 설정해놓지 않았다면 전원모드에서 대기모드를 활성화 합니다. 그리고 원격 재생 테스트를 선택하고 현재 네트워크에서 스트리밍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검사를 수행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스트리밍하는데 얼마나 적합한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엑박 컨트롤러가 최신 상태인지, 전원 설정이 원격 플레이에 적합한지 여부도 표시합니다.

마무리하려면 원격 재생 활성화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음을 확인하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원격 플레이를 비활성화 하려면 메뉴로 돌아가 원격 기능 활성화 옵션을 체크해제 하면 됩니다.

XBOX 앱 구성 및 컨트롤러 페어링

이제 스마트폰에 XBOX 앱을 설치합니다. 앱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본체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라이브러리 탭을 눌러서 화면 상단에서 콘솔을 선택합니다. 

본체가 목록에 보이면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목록에 보이지 않는 경우 본체 설정을 탭합니다. 여기서 새 콘솔을 설정하거나 기존 콘솔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지침에 따라서 화면에 표시된 코드를 입력하여 본체를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리모트 플레이를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블루투스 컨트롤러가 필요합니다. 엑스박스 컨트롤러가 이미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페어링 해둡시다. 참고로 엑스박스 컨트롤러는 애플 장치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향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신 듀얼쇼크는 지원한다고 하네요.

XBOX 앱을 통해 원격 플레이

폰에서 Xbox 앱을 실행하고 오른쪽 상단 본체 아이콘을 탭합니다. 표시되는 패널에서 이 장치에서 원격 플레이를 누른 후 스마트폰이 본체에 연결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폰 화면에 대시보드가 표시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이 원격 디스플레이 역할을 하면서 XBOX 바로 앞에 앉아있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BOX 콘솔 스마트폰 원격 플레이

이 모든 것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는 전적으로 사용중인 인터넷 환경이 얼마나 쾌적한지에 따라 다릅니다. XBOX-공유기-스마트폰이 같은 방에 있으면 거의 지연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XBOX는 유선 이더넷을 연결하고, 스마트폰은 5Gz 와이파이를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또는 Mac OS로 스트리밍이 가능할까요?

2020년말 콘솔 출시 시점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직 윈도우 및 맥OS 컴퓨터에 Series X 또는 S의 게임 스트리밍을 지원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하지는 않았습니다. 단, 윈도우10 이전 XBox 본체 도우미 앱은 현재 Xbox One 본체에서는 작동합니다.

XBOX ONE - Windows10 Xbox 콘솔 컴패니언 스트리밍

그리고 새로운 Apple Silicon Mac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Mac 데스크톱에서 Xbox iPhone 용 앱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면 실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기기가 없어서 테스트는 못해봤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