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 mp3 변환 필요하세요? wav는 많이 사용되는 오디오 포맷들 중 하나이며 CD에서 리핑을 하게 될 경우 wav 무손실 압축을 거치기 때문에 파일로 추출하게 되면 용량이 매우 큽니다. 그리고 음질이 깨지지 않기 때문에 편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반 사용자가 사실 사용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wav 파일을 용량이 적은 mp3로 변환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여러 가지 오디오 포맷이 존재하지만 mp3형태가 가장 일반적이며 거의 모든 플레이어에서 플레이 가능하며 편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mp3는 손실 압축이기 때문에 용량은 많이 줄일 수 있어도 음질이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질 열화도 일반 사용자 입자에서는 무시하여도 될 정도의 수준입니다.
wav mp3 변환 방법 중에서 일반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대표적인 방법들로 정리하였습니다.
1. 온라인 변환기
먼저 온라인 변환기를 사용하는 방법부터 언급하면 따로 변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여러 개의 파일을 변환할 경우에는 번거롭습니다. 변환시킬 파일의 개수가 적은 경우 사용하기 쉽습니다.
온라인 wav mp3 변환 사이트에 접속해서 먼저 2번에 있는 mp3 형식을 선택하고 Quality를 Best 320kbps로 끌어당깁니다. 128kbps로 할 경우에는 사람도 인식할 정도로 음질이 떨어지게 되므로 저라면 320을 선택하겠습니다. 그러고 나서 이제 Open Files를 선택해서 변환시킬 wav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wav파일이 업로드되기 시작됩니다. 변환을 위한 첫 번째 과정이므로 업로드가 완료될 때까지 조금 기다리도록 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Convert 버튼이 파란색으로 활성화됩니다. Convert 버튼을 클릭해서 변환을 기다리도록 합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Download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다운로드를 누르면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변환된 mp3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2. 인코더
변환할 wav 파일이 용량이 너무 크거나, 변환할 파일의 개수가 많을 경우 사용하면 안정적으로 변환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코더 사용방법이 비슷하므로 샤나인코더를 예를 들어서 설명합니다.
인코더를 실행해서 wav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프로그램 화면에 집어넣습니다. 그러면 파일이 인식되고, 오른쪽에 있는 프리셋을 살펴보면 파일 변환 탭에 mp3.xml이 있으니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바로 인코딩 시작을 하지 말고, 빠른 설정을 선택 클릭합니다.
기본 설정으로 인코딩 시작을 하게 되면, 128kbps로 진행되기 때문에 빠른 설정을 클릭해서 오디오 비트레이트를 320으로 변경해주도록 합니다.
오디오 형식이 320kbps로 바뀐 것을 확인하셨으면 인코딩 시작을 클릭하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인코딩 속도는 CPU 성능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렇게 변환된 MP3를 확인해보면 확실히 용량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음질은 320 이상이면 보통 구분하지 못한다는 말은 있지만, 고퀄리티 작업을 위해서는 WAV를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휴대용 장치는 용량 제한이라는 것이 항상 발목을 잡기 때문에 이쯤이면 충분하다 싶으면 mp3로 변환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