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시스코 웹엑스 webex 사용법

반응형

시스코 웹엑스 webex 다운로드 및 회의 만들기 그리고 참여하기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다른 원격수업 및 원격회의 프로그램들을 사용해보셨다면 사용방식은 비슷합니다. 

사실 시스코 웹엑스의 역사는 줌 보다 오래되었습니다. 그런데 zoom이 시기가 적절하게 먼저 무료버전을 선보이면서 급속한 성장을 타서, 예전부터 시장에서 유료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제작하던 회사들이 부랴부랴 무료버전을 내놓게 되었습니다. webex도 그중에 하나지만, 역사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안정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데스크탑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 참여가 가능하며, 시스코 웹엑스 무료 버전은 50분 이내의 시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료버전은 개인이나 소규모에 적합합니다.

시스코 웹엑스 webex 다운로드

먼저 시스코 웹엑스 다운로드 방법부터 소개합니다. 국내 페이지가 있긴 한데 거기서는 회원가입과 유료버전 소개만 보여서 어디서 받아야되는 것인지 혼돈이 있을 것 같아서 정리합니다.

시스코 웹엑스

WEBEX 다운로드는 시스코가 아니라 웹엑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웹엑스에 접속하면 완전히 새로워진 Webex라고 뜨는데, 상단에 보면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웹엑스는 데스크톱 버전과 웹에서 회의진행이 가능한데 포스팅은 PC클라이언트 위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회의 및 수업 주최자는 회원가입이 필수입니다.

웹엑스 webex 다운로드

Webex는 윈도우 뿐만 아니라, macOS 버전도 사용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및 맥북 사용자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웹엑스 클라이언트 설치

이제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클라이언트를 설치합니다. 원격 회의 및 강의 주최자 뿐만 아니라 참가자도 클라이언트를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코 웹엑스 사용법

웹엑스 로그인

설치가 완료되면 Cisco Webex Mettings를 실행합니다. 강의 및 회의를 개설하는 사람은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나머지 참가자들은 가입이 필수가 아니기에 손님으로 사용해도 무방한 것 같습니다.

강의 및 회의 개설

회의 시작하기

클라이언트를 실행해서 로그인하면 상단에 시작하기 버튼을 통해서 회의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웹캠 설정

그러면 퍼스널룸이 뜨는데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를 통해서 마이크와 스피커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하단에 위치한 패널을 통해서 마이크, 웹캠 장치를 각각 지정해주고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회의 초대

왼쪽에는 내가 공유하고 있는 화면이 뜨고 오른쪽에는 참가자 목록이 뜹니다. 비디오 시작을 통해서 웹캠 화면을 보여줘도 되고, 공유 버튼을 통해서 지금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화면을 보여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제 회의장을 만들었으니 다른사람들을 초대하려면 상단에 미팅정보에서 URL, 코드, 주소 3가지 중에서 하나를 참가자에게 알려주면 됩니다.

강의 및 회의 참여하기

webex 회의 참여하기

참여는 PC버전에서는 참여하기 밑에 URL 및 코드를 입력하고 참여를 누르면 되고, 모바일로 참여하고 싶은 경우에는 Cisco Webex Meetings 앱을 통해서 참여하면됩니다.

모바일 시스코 웹엑스

특히 모바일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웹캠과 마이크를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왼쪽 하단에 있는 스피커 및 비디오 아이콘을 눌러서 음소거 상태인지를 확인하고 참여하면 됩니다.

회의 코드

이렇게 사람들이 참여하게 되면 주최자 및 webex meeting 클라이언트에서 참가자의 화면을 함께 볼 수 있고, 참여한 사람의 목록을 우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엑스 무료 버전은 100명이 참가할 수 있으며, 50분간 회의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그 이상이 필요하다면 주최자가 소규모 이상의 요금제를 선택해서 사용해야됩니다. 그리고 노트북 및 컴퓨터 사양이 좋지 않다면 웹 버전 보다는 PC버전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 원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