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흔들어서 QR 쉐이크 기능 빠르게

저는 수기명부 보다는 QR체크인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게 더 간편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매번 QR체크인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네이버 및 카카오톡 QR코드를 사용하지만 조금 더 편한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카카오톡 QR체크인 쉐이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QR체크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네이버, 카카오톡, PASS 앱을 사용하고 있을텐데 어찌됐든 앱을 실행하는 과정을 거쳐야됩니다. 물론 지금은 매번 인증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전보다 더 빠르게 체크인이 가능하지만, 이제는 이것도 조금 번거롭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카오톡 QR체크인을 사용하면 폰을 흔들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앱을 실행해서 터치하는 과정을 줄일 수 있어서 다른사람보다 더 빠른 QR체크인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카카오톡 흔들어서 QR 체크인

톡업데이트를 확인해보니 흔들어서 QR 체크인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는데 어떻게 실행하는지, 아무리 흔들어도 QR코드가 뜨지 않아 당황하셨을텐데 지금부터 쉐이크QR 활성화 방법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맨 오른쪽 더보기 메뉴의 상단에 있는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실험실을 터치합니다. QR쉐이크 기능이 아직 정식적인 것이 아니라서 그런지 실험실에 숨어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실험실에 등록된 기능은 정식으로 추가될 수도 있고 없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계속 이렇게 사용해야되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 실험실 맨위에 보면 쉐이크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값은 사용안함으로 되어있는데 이것을 선택합니다.

쉐이크 기능에서 두번째에 있는 QR체크인을 선택합니다. 만약 없으면 카카오톡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해주시면 됩니다.

흔들어서 QR 체크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QR체크인이 필요할 때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아무화면이나 상관없음) 폰을 2번만 흔들면 입장을 위한 QR코드가 뜨게됩니다.

  • 카카오톡 실행
  • 폰을 2번 흔들기

실험실에서 쉐이크 기능을 활성화해둔 상태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한 뒤 폰을 2번 흔들면 작동됩니다. 카카오톡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리 흔들어도 나오지 않기 때문이 이점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터치를 한두번 정도 덜 해도 된다는 것에서 더 편리하다고 느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