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윈도우10 로그인 암호 해제

반응형

윈도우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운영체제가 보안 때문에 부팅할 때 로그인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혼자만 사용하는 개인용 데스크톱이라면 로그인 암호가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귀찮거든요.

부팅할 때 그리고 절전모드에서 해제될 때 윈도우10은 암호 입력을 요구하지만 로그인 암호 화면을 없애서 자동 로그인이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암호를 비활성화 하면 PC를 사용할 때 번거로운 과정이 하나 줄어들기는 하지만 잠재적으로는 안전한 방법은 아니기에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로그인 암호 해제를 권장하지 않는 이유

앞서 언급했듯이 로그인하기 위한 암호를 제거하면 누구나 쉽게 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나의 자료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노트북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한다면 더 큰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비밀번호를 삭제할 경우 관리자 계정이라면 모든 악성 앱이 이전보다 향상된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즉, 개인용 컴퓨터에서는 로그인 암호를 제거하는 것은 일부에게는 의미가 있으므로 도난당할 일이 없는 데스크톱 사용자에게만 권장합니다.

윈도우10 로그인 암호 해제

윈도우10 로그인 암호 해제를 위해서는 먼저 로그인 사용자 이름 및 암호 기능을 꺼서 로그인할 때마다 윈도에서 암호 입력창을 표시하지 않도록 해야 됩니다. 대표적인 방법은 netplwiz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시작 메뉴에서 netplwiz를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또는 Windows + R 단축키를 사용하여 실행창에서 입력해도 상관없습니다.

대부분 1개의 어드민 계정을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보통 여기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옵션을 체크 해제해서 설정할 수 있지만 저처럼 이 옵션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로그인 화면 끄기

컴퓨터는 나 혼자 사용하고 절전모드에서 깨어날 때마다 암호를 입력하는 것조차도 귀찮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로그인 화면을 끌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를 통해서 윈도우 설정을 실행한 뒤, 계정에 들어갑니다.

왼쪽 메뉴에서 로그인 옵션을 선택한 뒤, 로그인 필요 밑에 Windows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언제 다시 로그인해야 됩니까? 옵션에서 드롭다운을 열어 안 함을 선택합니다.

로컬 계정 전환

netplwiz를 통한 암호입력 없애기가 되지 않는 분들은 계정을 로컬 계정으로 전환시켜 로그인 암호 입력을 생략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 10 홈 로컬 계정 전환이 예전에는 불가능했지만, 지금은 가능합니다. 

저도 윈도우10 홈 버전을 처음에 게정을 입력해서 사용했지만, 로컬 계정 전환이 가능하여 현재는 이 방법으로 로그인 화면을 없애버렸습니다.

윈도우 설정 계정 탭에서 사용자 정보를 선택한 뒤, 대신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로컬 계정으로 전환하시겠습니까?라는 알림이 뜨는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로그인해서 사용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 처음 설치할 때부터 로컬 계정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동기화가 안 되는 것도 아니니까요.

로컬 계정 정보 입력할 때 사용자 이름만 입력하고 새 암호 및 비밀번호 확인 입력창을 비운채로 다음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로그아웃 및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로컬 계정으로 전환됩니다.

로컬 계정으로 전환할 때 암호를 입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별도로 비밀번호를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로그아웃 과정에서 확인하셨겠지만 암호 입력을 요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로컬 계정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암호 입력을 없애고 싶다면 로그인 옵션에서, 장치 로그인하는 방법 관리 영역을 보면 비밀번호가 있습니다. 여기서 암호를 공란으로 비우면 로컬 계정에서 로그인 암호 없애기가 가능합니다.

희소식이라면 윈도우10 홈 사용자도 로컬 계정 전환이 이제는 가능하다는 것과 굳이 netplwiz를 사용하지 않아도 로그인 암호해제를 통한 자동 로그인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저도 집에서 혼자 PC를 사용해서 로그인 화면이 필요가 없었고 은근히 번거로웠습니다. 또한 공용 PC에서도 암호입력이 필요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방법들을 정리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