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사이트

구글캘린더 공유 다른사람과 함께

반응형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구글계정을 통해서 구글 캘린더에 일정을 기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정이나 시간 관리는 어렵지만 요즘 이렇게 스마트폰을 통해서 충분히 개인일정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는데, 사용하다가 보면 이 일정을 다른사람과 함께 볼 수 있다면 좋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왜냐하면 여러 소규모 집단이나 친구 가족 사이에서 함께하는 일정이 많기 때문에 이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캘린더가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지않나요? 이를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면 다른사람과 캘린더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단점이라면 구글 사용자여야 된다는 것과 폰으로는 공유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구글캘린더 일정 공유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캘린더 공유

다른사람과 공유되는 구글캘린더 일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를 통해서 구글에 접속해야 됩니다. 아쉽게도 스마트폰을 통한 구글캘린더 공유가 아직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먼저 컴퓨터를 통해서 추가해놓으면 나중에 모바일에서 공유캘린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캘린더로 접속하거나 구글에 접속해서 Google Apps 메뉴를 통해 캘린더에 접속하도록 합니다.

구글캘린더 공유 방법은 왼쪽에 내 캘린더 목록이 있습니다. 여기서 공유하려는 캘린더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오른쪽에 3개의 점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클릭합니다.

이렇게하면 나의 일정을 공유하는 것이므로, 공용 캘린더를 만들기 위함이라면 새로운 캘린더를 생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옵션에서 설정 및 공유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설정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아래로 스크롤 하거나 왼쪽 사이드바에서 사용자와 공유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사용자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이메일 또는 이름 추가 창에서 캘린더를 공유하고 싶은 상대방의 구글 계정 또는 내 연락처에 추가되어 있는 이름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캘린더를 공유할 하나 이상의 연락처를 선택한 뒤, 권한 설정을 조정하여 연락처가 캘린더 내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을 선택합니다. 

  • 한가함/바쁨 정보만 보기(세부정보는 숨김) : 한가함 또는 바쁨 상태 정보만 보기
  • 모든 일정 세부 정보 보기 : 보는 것은 가능하지만 편집 권한 없음
  • 일정 변경 : 편집은 가능하지만 공유 불가
  • 변경 및 공유 관리 : 일정 편집 및 공유 가능

또한 이 옵션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하단에 있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공유가 완료됩니다. 구글 그룹스를 사용하는 경우 전체 그룹과 구글캘린더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며, 공유에 추가해놓은 사용자를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구글캘린더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 구글캘린더 공유

그렇다면 구글캘린더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 일정을 공유하러면 어떻게 할까요? 내 캘린더를 공개하고 링크를 보내주는 방식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캘린더 설정에서 액세스 권한을 찾습니다. 그리고 내 캘린더를 공개해야되기 때문에 공개 사용 설정을 체크합니다. 그러면 모든 사람이 이 캘린더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는데 괜찮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캘린더가 모든 사용자에게 공유되지만 구글캘린더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에게 링크를 보내야 되므로 이것만으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유 가능한 링크 받기 버튼을 통해서 이 주소를 구글캘린더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 보내면 됩니다.

다시 캘린더를 공개적으로 공개하지 않으려면 공개 사용 설정 체크를 해제하면 간단하게 공유를 끊을 수 있습니다.

같은팀이거나 가족이라면 각 구성원이 나의 캘린더에 따로 입력하던 것을 한사람만 입력해두면 모두 공유가 된다는 점에서 굉장히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