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사이트

구글독스 문서 가로 전환 방법

반응형

우리가 작성하는 문서는 대부분 세로방향 A4 용지 기준으로 작성하고 있다. 그렇게 하는 것이 모니터에서 익숙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때로는 더 넓은 표를 만들거나 가로양식이 어울리는 일부 서식이 있기 때문에 (달력, 프로젝트 스케쥴, 안내문, 그래프 등) 가로방향 인쇄를 위해 문서를 가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이미 한글 및 MS워드 같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에 능숙한 분들이라면 충분히 찾을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되지만, 구글문서는 인터페이스가 살짝 다르기 때문에 어디서 설정하는지 낯설기 때문에 구글문서 가로전환 방법을 설명하려한다.

그리고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특정 페이지만 가로 전환도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으니, 그것도 정리하겠다.

PC에서 구글문서 가로전환

먼저 PC에서는 구글독스에 접속하거나, 크롬 구글 앱스에서 쉽게 Google Docs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실행방법은 넘어가고 새로운 문서를 생성한다.

1. 페이지 설정 열기 : 새로운 문서 또는 이미 편집 중인 문서도 상관없다. 왼쪽 상단에 있는 파일 메뉴에서 페이지 설정에 들어간다.

2. 페이지 방향을 가로로 전환 : 페이지 설정에서 방향을 세로 및 가로 2가지 옵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가로를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전체 문서가 가로모드로 전환된다. 전체 페이지가 가로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편집하던 표, 그래프, 이미지 및 여러가지 서식 요소를 다시 조정해야 된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페이지만 가로로 전환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 방법을 따른다.

특정 페이지만 가로전환

  1. 범위 선택
  2. 적용대상 : 선택한 콘텐츠
  3. 방향 : 가로

가로방향으로 전환하고 싶은 페이지의 내용을 드래그한 뒤, 페이지 설정에서 적용대상을 선택한 콘텐츠로 변경하고, 방향은 가로로 전환한다. 

범위를 선택하지 않으면 적용대상에 있는 선택한 콘텐츠 옵션이 선택되지 않으므로, 커서만 놓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드래그해서 범위를 지정해줘야 된다.

스크린샷과 같이 범위를 지정했던 1페이지만 가로방향으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구글문서 가로전환

만약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서 구글문서를 다루고 있다면? 이러한 경우에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에서 구글독스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구글독스 앱을 실행해서 문서를 연다.

모바일 구글독스 앱에서 새로운 문서를 생성하거나, 기존의 문서를 편집하는 경우라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편집 아이콘을 선택한 뒤, 편집이 가능한 모드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아이콘을 터치하면 페이지 설정을 선택할 수 있게된다.

마찬가지로 페이지 설정 옵션에서 방향을 선택한 뒤, 가로 모드를 선택해주면 구글문서가 가로로 전환된다. 하지만 모바일에서의 단점이라면 pc에서처럼 특정 페이지만 가로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특히 모바일에서는 세로인지 가로인지 구별이 잘 되지 않으므로 인쇄 레이아웃을 추가로 확인해줄 필요가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