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페이지 캡처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웹 캡처 도구
윈도우 기본 브라우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 웹 캡쳐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 알고계셨나요? 보통 웹페이지를 캡쳐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캡쳐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순 스크린샷 찍기 뿐만 아니라 도구를 사용해서 주석이나 하이라이트 등 선을 그을 수 있으며 긴 내용의 경우 마우스로 스크롤 할 필요없이 바로 전체페이지 스크롤 캡쳐가 가능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웹 캡처 도구
엣지에 포함된 웹캡처 기능을 사용하러면 먼저, 스크린샷을 찍고 싶은 웹 페이지에 접속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버튼을 클릭해서 웹캡처를 선택합니다.
또는 엣지를 실행시킨 상태에서 Ctrl+Shift+S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웹 캡처 도구가 실행되면 페이지 배경이 어두워지면서 상단에 2가지 선택 옵션이 뜹니다.
무료선택이라고 번역되어 있지만, 자유영역 지정입니다. 현재 화면에 보이는 페이지 일부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영역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유 선택은 영역을 지정한 부위만 밝은색으로 표시되고 선택되지 않은 영역은 계속해서 어둡게 표시됩니다. 복사를 선택하면 다른 MS 오피스 프로그램이나 그림판에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메모 추가는 선을 긋거나 하는 하이라이트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기 드롭다운 메뉴를 열어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거나 두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연필 아이콘이 표시되면 스크린샷에 주석을 달거나 표시를 하면 됩니다.
그러면 복사가 아닌 그림파일로 저장은 어떻게 할까요? 그리기를 선택한 뒤, 아무것도 표시하지 않고 바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저장 아이콘을 클릭하면 jpeg 파일로 저장됩니다.
스크롤 캡처
스크롤 캡처 기능은 특히 세로로 내용이 많은 웹페이지 전체 페이지를 찍을 때 용이합니다. 마찬가지로 도구에서 웹캡쳐를 실행합니다. 크롬에서는 이것 때문에 별도의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했었습니다.
상단에 있는 도구상자에서 전체 페이지를 선택하게 되면 엣지에서 알아서 최하단 페이지까지 스크롤 캡쳐를 하게됩니다. 단지 이것뿐이라 내가 수동으로 마우스를 스크롤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면 바로 그리기 도구가 뜨기 때문에 표시할 것이 있으면 하고 없다면 바로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보통 이러한 기능까지 있는 캡쳐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서 사용하기 마련인데, 브라우저에 기본기능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오히려 편하게 사용하기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르기나 편집은 어차피 다른 이미지 편집툴로 하면 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