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sec 원격제어 및 게임 스트리밍
아주 사용하기 쉬운 PC 스마트폰 원격 스트리밍 프로그램이 나왔습니다. 파섹(Parsec)이라는 프로그램인데 네트워크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어도 쉽게 원격데스크탑 및 게임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많은 원격 프로그램이나 게임스트리밍 프로그램 (문라이트 등)을 사용해봤는데, 사용하기 쉽고 반응속도가 빨라 이것만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방화벽, 포드포워딩, DMZ 그런 설정 다 필요없고 내 계정으로 로그인만 하면 스마트폰(태블릿)으로 PC 원격제어가 가능했습니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스팀링크 처럼 게임은 내 컴퓨터로 구동시키고 스마트폰으로 스트리밍 플레이를 원하거나, 스마트폰 및 태블릿으로 내 PC에 접속하여 원격제어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섹 (Parsec) 다운로드
본래는 게임스트리밍 용도로 출시된 것 같지만, 운영체제를 제어하는데도 별다른 문제가 없으며 각종 게임런처 및 플랫폼도 가리지 않고 스트리밍 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PC부터 세팅하겠습니다. Parsec 공식웹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Parsec은 개인 비상업용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윈도우, 크롬, 맥OS, 안드로이드, 라즈베리파이3, 리눅스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아직은 iOS 아이폰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서버는 AWS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게임을 실행하는데만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원격 프로그램 처럼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parsec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이 화면을 볼 수 있는데 그냥 기본값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하면 별다른 과정없이 설치가 완료됩니다. 사실 아무것도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법
회원가입
먼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PARSEC은 계정기반으로 클라우드에 접속하기 때문에 각종 네트워크 설정이 필요없습니다.
Sign up을 클릭하면 브라우저가 뜨고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라고 하는데 닉네임이므로 적당한 것을 입력하고 next로 넘어갑니다.
이제 여기서 로그인할 계정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회원가입 신청이 완료되고,
계정 설정이 뜨는데 여기서는 딱히 설정할 것이 없으므로 닫어버려도 상관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메일을 확인해서, Comfirm 버튼을 눌러주면 Parsec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PC
컴퓨터에서 Parsec을 실행시켜서 로그인하게 되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내 컴퓨터가 인식이 되는군요. 컴퓨터는 이상태로 그대로 두면 됩니다.
모바일
원격제어할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 앱을 설치합니다. 아직 시험판이라고 되어있겠지만 그럼에도 아직까지 큰 문제점이나 어려움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앱을 실행시키고 로그인만 하면 바로 내컴퓨터가 인식됩니다. 이게 클라우드 기반이라 별다른 네트워크 설정이 필요없는 것 같습니다. 내컴퓨터를 확인했으면 Connect를 터치합니다.
그랬더니 컴퓨터에 띄워놓은 화면이 모바일 디바이스에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실행시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윈도우 화면이 그대로 나오는군요.
여기서 블루투스 키보드 및 마우스 그리고 컨트롤러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연결해서 게임이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설정
사실 딱히 설정을 변경할 필요는 없고 기본값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이것저것 바꿔봤지만 별차이가 없더군요.
코덱은 기본값으로 AUTO로 선택되어 있으며 H.264 코덱을 사용합니다. H.265로 변경해도 큰 차이는 없더군요.
디코더는 기본값으로 CPU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원하는데로 변경해도 되지만 설정을 이렇게 바꿔도 솔직히 큰 차이는 못느꼈기 때문에 이렇게 변경할 필요도 없습니다.
해상도 변경은 Resolution을 확인해보면 스마트폰 및 태블릿 해상도로 알아서 변경되기 때문에 굳이 변경할 필요는 없지만 원하는 해상도가 있다면 수동으로 지정해도 됩니다. 이렇게 해상도를 변경하게 되면 컴퓨터의 해상도가 같이 변경됩니다.
지연속도
스마트폰을 와이파이6로 연결해서 네트워크 지연속도를 확인해보니 5ms 이하로 잡혀서 반응속도가 빠릿하기 때문에 게임하는데로 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LTE 데이터 상태에서 사용해보니 지연속도는 40~50ms 왔다갔다 하는걸 봐서는 lte로 게임을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 속도입니다. 그래도 컴퓨터 원격 제어하는데는 문제가 없는 속도입니다.
지포스나우, 엑스박스 게임패스 같이 완전 클라우드 게임을 하기에 아직 부족한 것 같고, 사양좋은 내 컴퓨터로 게임을 실행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스트리밍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계정만 생성하면 되기 때문에 별다른 네트워크 지식이나 번거로운 설정이 필요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 생각되고 아직 완성된 버전이 아닌 것 같은데도 빠른 응답을 보여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