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오큘러스 퀘스트2 SKT 정발 256 리뷰

반응형

오큘러스 퀘스트2 SKT 정발 256 기가를 구매하여 나름대로 느낀 점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지금 시점에 가성비 좋게 나오기도하였고,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소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의 세계로 VR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여러가지 기준이 있을 겁니다. 저는 그동안 VR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상도나 화질이라고 생각했지만, 페어링 하고 튜토리얼까지 진행해보니, 모기장 없는 화질은 기본인데 편리성도 한몫하다고 생각되네요.

오큘러스 퀘스트2 64 256 무엇을?

단독형 VR 기기로 PC에 연결하지 않아도 기기 자체에서 콘텐츠를 구동시킬 수 있는 VR기기라서 내부 저장공간이 더 크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됩니다.

그런데 며칠 사용해보니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구매할 콘텐츠는 그렇게 많지 않을뿐더러 고사양 VR게임은 PC에 연결하거나 무선 에어링크 위주로 사용하고, 영상은 스카이박스 네트워크 재생위주로 하기 때문에 솔직한 말로는 64기가도 충분하다는 결론입니다. 선을 연결해서 기기에 파일을 복사하는 것도 귀찮은 일이더군요.

게다가 기기만 있으면 끝이 아니라 헤일로 스트랩, 키위그립 그 외 컨텐츠까지 생각해보면 오큘러스 퀘스트2 64 기가 모델이 합리적이라는 결론이 납니다.

무선의 편리함

오큘러스 퀘스트2 스펙

  • 프로세서 : 퀄컴 스냅드래곤 XR2
  • 해상도 : 1920 X 1832
  • 용량 : 64GB / 256GB
  • RAM : 6GB
  • 무게 : 503g
  • Refresh Rate : 72Hz->90Hz
  • 배터리 타임 : 2~3시간
  • 충전시간 : 2.5시간
  • 양안 : 58 / 63 / 68mm

비트세이버, 낚시, VR챗 정도는 기기자체에서 구동할 수 있는 스펙이며, 나머지 고사양 VR 게임들은 어차피 PC와 연결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그렇게 스펙은 따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주목받는 이유라면 이 가격에 상당히 준수한 화질을 보여준다는 이유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 리뷰

저는 전에 파이맥스4K 라는 PCVR을 사용해봤었는데, 매번 PC에 선을 연결하는게 상당히 귀찮게 느껴졌었습니다. 그래서 무선 VR을 찾다보니 오큘러스 퀘스트2가 최근에 나온 것 중에서는 괜찮은 것 같았고 잔상없고 깨끗한 화면때문에 해상도는 어차피 대부분 비슷하니 화질이 더 중요하며 편의성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 skt 정발 기본 구성품은 사진과 같습니다. 본체, 컨트롤러 좌우, 충전케이블 그리고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기본 스트랩이 부실해서 추가적으로 엘리트 스트랩이나 헤일로 스트랩을 추가로 구하는 편이며, 안면 스펀지폼도 다른 것으로 교체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딱히 디자인에 대해서 언급할 것은 없지만 색상은 밝은 회색이며 각 모서리에 4개의 트래킹 카메라가 있습니다. 

  • 크기 : 191.5mm x 102mm x 142.5mm

소리가 기기내부에서 나는 형태이며 볼륨조절 버튼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헤드셋은 없고 3.5mm 이어폰 및 헤드셋을 따로 체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어폰을 따로 연결하고 사용하는게 안전하겠죠?

전원버튼은 우측에 위치해있으며 2초 정도 꾹 누르면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C타입 포트가 있으며 충전이나 PC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두개의 모션 컨트롤러는 본체에서 카메라가 위치를 추적할 수 있도록 상단에 둥근 고리가 있습니다. 검지와 중지를 사용하는 레버와 엄지로 조작하는 아날로그 스틱과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컨트롤러의 배터리는 좌우 각각 AA 배터리 1개를 필요로 하며 기본 구성품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컨트롤러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꽤 크더군요.

오큘러스 양안거리 조절 방법

처음 VR헤드셋을 착용하면 위아래 초점은 스트랩을 통해서 조절할 수 있는데 좌우 눈사이 거리는 사람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초점을 위해서 조절하면되는데 어차피 3단계로만 변경할 수 있으므로 내눈에 가장 편한것으로 조절해놓으면 됩니다.

양안 조절은 내부를 보면 1이라고 표시된 것 보이시나요? 가장 좁은 58cm가 1로 표시되고 늘려주면 2가 63cm, 3이 68cm 입니다. 그런데 사람눈이 모두 다르고 2~3 사이에 위치한 분들이 더 많을텐데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 페어링

오큘러스 퀘스트2 페어링은 스마트폰에서 오큘러스 앱으로 진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오큘러스를 인수해버려서 페이스북 계정이 필수네요. 사람들이 가장 마음에 안들어하는 부분이죠?

그렇게 때문에 나의 활동을 다른사람에게 공개하기 싫다면 공개 범위 설정 활동을 나만으로 설정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기기에서 페어링 과정을 쉽게 안내하고 있지만, 오큘러스 앱에서 해드셋 선택을 보면 Quest2는 없습니다. 그래서 Quest를 선택하니까 페어링이 진행이 안되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오큘러스 어플에서 로그인한 상태에서 하단에 있는 설정 탭을 선택해보면 새 헤드셋 페어링이 있습니다. 이걸 누르니까 정상적으로 페어링이 되더군요.

그랬더니 페어링 코드가 자동으로 감지외었고 페어링이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튜토리얼 과정을 진행하면 대략적인 사용법이나 컨트롤러 조작은 어떻게 하는지 친절하게 안내를 해줍니다.

이번에는 오큘러스 기기에 대한 내용과 페어링까지만 정리해보았습니다. 제가 더 사용해보면서 유용한 기능이 있다면 추후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