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새롭게 추가된 윈도우11 단축키 (위젯 빠른설정 알림 스냅)

새로운 윈도우11 단축키 (위젯 빠른설정 알림센터 스냅 레이아웃)

윈도우11 단축키 대부분은 윈도우10 단축키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윈도우11에는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이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윈도우11 새로운 단축키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위젯 단축키

윈도우11에는 작업표시줄에 위젯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예전처럼 바탕화면에 띄워놓는 위젯은 아니지만 iOS 처럼 한곳에 모아두어 깔끔하게 배치가 되었습니다.

  • Windows + W

작업표시줄에서 위젯을 제거하더라도 기능을 완전히 비활성화 한 것이 아니므로 Windows키 + W를 사용해서 윈도우11 위젯을 빠르게 열어볼 수 있습니다.

빠른설정 단축키

빠른설정은 새로운 관리센터입니다. 현재 윈도우11의 메뉴는 빠른설정과 알림센터 두가지로 나뉘었기 때문에 메뉴에서는 볼륨, 화면밝기, 와이파이, 블루투스 같은 일방적인 설정을 포함합니다. 안드로이드의 상단바 역할을 하는 곳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 Windows + A

윈도우11 빠른설정 단축키는 Windows키 + A 키보드를 사용하면 화면 오른쪽 모서리에서 빠른설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앞으로 노트북 사용자에게 편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알림센터 단축키

알림센터에는 시스템의 각종 알림과 캘린더 알림이 포함된 영역입니다. 

  • Windows + N

윈도우10에서는 알림영역과 빠른설정이 합쳐져 있었지만 윈도우11에서는 분리되어있고, 이렇게 각종 알림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냅 레이아웃 단축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단축키는 스냅 레이아웃 기능입니다. 상단의 최대화 버튼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뜨는 것으로 매번 마우스를 화면 최대화 버튼까지 가져갈 필요없이 단축키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 Z

여러개의 창을 분할해서 보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기능으로, 단축키를 사용해서 더 편리하게 화면배치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몇가지 단축키를 외우고 사용하면 마우스를 덜 움직여도 되서 편리한 것은 다들 아실테고, 레이아웃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기 때문에 윈도우11 새로운 단축키를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