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워치페이스 꾸미기는 mr time으로

반응형

갤럭시워치4 워치페이스 꾸미기 MR TIME

이번에 갤럭시워치4 시리즈는 타이젠OS에서 웨어OS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기존 Galaxy Watch 시리즈 처럼 갤럭시테마에서 바로 워치페이스를 받을 수 없게되었습니다. 그렇게되서 기존에 구매했던 것들를 모두 사용할 수 없게되어 많이들 당황스러우셨을 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mr time 앱이 있으니까요. 어쩔 수 없이 이전것들은 모두 포기할 수 밖에 없지만, 더욱 다양한 기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mr time은 Wear OS를 사용하는 Smart Watch 뿐만 아니라 Apple Watch 시리즈도 호환가능하며, 이전 Tizen을 사용했던 갤워치 시리즈도 호환됩니다. 그런데 처음에 사용방법을 몰라서 조금 헤맬 수 있으므로 간단한 사용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다른사람이 제작한 화면뿐만 아니라 내가 직접 만드는 것도 가능한데, 어찌됐든 더 다양한 갤럭시 워치페이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필수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을겁니다.

갤럭시 워치 페이스 꾸미기

먼저 갤럭시워치 페이스 꾸미기 기본방법부터 언급할게요. 갤럭시워치4 기준으로는 갤럭시테마에서 시계화면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기본 시계화면를 꾸미는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이런거 꾸미는거 귀찮고 그냥 기본화면을 그대로 유지하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웨어러블 앱에서 시계화면을 선택화면 꾸미기 버튼을 눌러서 편집합니다.

그러면 시계바늘 디자인부터 각각의 컴플리케이션 요소를 바꿀 수 있습니다. 어플 설치하기는 싫고 기본 시계 화면이 마음에 든다면 이 방법이 쉽고 무난한 방법입니다.

mr time

그러나 더 창의적이고 다양한 디자인를 접하고 싶다면 mr time 앱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많이 실수하거나 헷깔려하는 것이 스마트폰에서만 미스터타임 앱을 설치해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중요한 것은 스마트워치에도 MR TIME 앱을 설치해주는 것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미스터타임(MR TIME) 앱을 받으면 되는데 설치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보면 이 기기와 내가 사용중인 웨어러블 모두 체크해서 한 번에 받으면 한번에 될 것 같지만, 어째서인지 갤럭시워치4는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되지 않아서 따로 설치해줬습니다.

디바이스에서 바로 플레이스토어를 실행해서 다운받으면 되고, 이전 모델들은 타이젠이므로 갤럭시스토어에서 받으면 됩니다.

스마트폰과 워치에 각각 인스톨 해줍니다.

그리고나서 미스터타임 앱을 실행시켜 사용중인 Galaxy Watch 와 연동을 시키고, 화면을 꾹 눌러 워치페이스를 MR TIME으로 변경해주면 준비완료입니다.

일단 공식적으로 갤럭시워치4 및 클래식 모두 지원해서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적용시키면 그만이지만, 한가지 주의할 것은 워치4는 해상도가 전작들보다 높기 때문에 이전 기기들을 기준으로 제작된 것들을 적용하게 되면 화면이 약간 흐릿하게 보일겁니다. 그점만 유의하면 될 것 같네요.

그래도 일단 적용해볼 수 밖에 없지만, 최근에 나온 것들 위주로는 해상도 문제가 없는 것 같더군요. 이렇게 다른사람들은 어떤것을 많이 적용하는지 인기작를 따로 정렬해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콜라보레이션 시리즈 등 다양한 종류가 있었습니다.

혹시나 AOD를 켜두는 분들을 위해 왼쪽에 태양 아이콘을 터치해보면 Always On Display를 적용했을 때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료 워치페이스는 광고한 번 재생되고 적용이 가능하지만 고퀄리티는 대부분 포인트가 필요하므로 포인트 스토어에서 1분 간격으로 5포인트를 조금씩 모아서 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MR TIME 워치페이스 만들기

물론 mr time도 나만의 워치페이스 만들기가 가능했습니다. 웨어러블 앱에서 제공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있으므로 선택의 폭이 더 넓었습니다. 아날로그, 디지털, 디지로그, 모션워치 4종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Wear OS를 사용하는 웨어러블 기기들을 포함한 갤워치4 유저들은 워치페이스 꾸미기를 하려면 다른 선택이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