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구글포토 사진숨기기 (잠긴폴더) 설정 방법

반응형

구글포토 사진숨기기 (잠긴폴더)

구글포토가 유료화가 됐지만 저는 스마트폰을 구매했을 때부터 사진을 백업했기 때문에 어디로 옮길지 결정을 못했다가 용량이 생각보다 많이 남아서 그대로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구글포토는 다른 사진 관리 앱에 비해 부족했던 것이 있었다면 본인 외에 접근할 수 없는 폴더에 사진을 저장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사진보관으로 기능만 있었지 사진숨기기는 안됐지만, 어느새 업데이트가 되어서 갤럭시 보안폴더처럼 사진을 숨기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구글포토 잠긴폴더

지난달 구글이 암호 또는 지문을 사용해서 잠글 수 있는 공간에 사진을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크롤하다가 불필요한 사진이나 스크린샷 및 스캔했던 것들을 안봐도 되는 것이고, 네스트허브 및 크롬캐스트로 디지털액자 처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반가운 소식이라 생각됩니다.

구글포토 잠긴폴더는 사진 및 영상을 포토그리드 내역에 표시하지 않고 별도로 저장하게 됩니다. 그래서 잠긴 항목은 앨범 및 라이브러리 또는 앱 내에서 검색하더라도 표시되지 않으며 데스크톱이나 구글포토가 연결된 기기들에서 접속해도 볼 수 없게됩니다. 왜냐하면 사진은 스마트폰에 따로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구글포토 잠긴폴더 설정 방법

구글포토 '잠긴폴더' 기능을 사용하려면 구글포토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시킵니다. 어플을 실행하고 라이브러리 탭을 눌러서 상단에 있는 관리기능을 선택합니다.

아래로 스크롤 하다보면 라이브러리 정리쪽에 잠긴 폴더 옵션이 있는데 이것을 탭합니다.

그러면 잠긴 폴더로 이동 설정이 뜨는데, 지문으로 설정하면 간단하게 완료됩니다. 아직은 추가된 항목이 없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다고 뜰겁니다.

구글포토 사진숨기기 (잠긴 폴더로 이동)

이제 잠금폴더를 활성화 했으니 구글 포토 라이브러리에 표시하고 싶지 않은 사진을 잠긴폴더로 이동시켜보겠습니다.

사진을 하나 선택해서 상단 모서리에 있는 메뉴아이콘을 탭합니다. 단일 사진인 경우 이렇게 뜨는데 잠긴폴더로 이동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러장일 경우 목록에서 사진들을 체크하고 바로 상단에 있는 옵션을 눌러보면 잠긴 폴더로 이동이 뜨니까 이렇게 해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저장한 사본 및 수정된 버전을 포함해서 관련 사진은 자동으로 이동되지 않고, 구글포토 어플을 제거하면 항목이 삭제되므로 기기 이전 시 자동으로 이동되지 않는다고 하므로 잊지말고 관리하시면됩니다.

잠근사진 확인 방법

이제, 보관했던 사진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잠긴 항목을 보려면 Google Photo 앱을 열고 관리 기능을 눌러 잠긴폴더를 탭합니다. 처음에 설정했던 것과 같은 경로입니다.

화면 잠금 또는 지문을 사용해서 폴더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보관했던 사진이 잘 들어있군요. 구글포토 사진숨기기는 모바일에서만 지원하기 때문에 PC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에 따로 저장되는 것 같습니다.

사진꺼내기

다시 사진을 목록에 꺼내고 싶을 때는 사진을 선택하고 이동을 선택하면 됩니다.

단점 및 주의

단점이라면 잠긴 사진은 백업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사실을 잊고 스마트폰을 초기화 한다면 사진을 잃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장치에서 확인할 수 없으며 사진편집 및 보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편집하려면 잠금을 해제해야됩니다

그리고 주의할 것은 사진을 삭제하면 기본적으로 휴지통에 들어가게 되는데 잠긴폴더에 있는 사진을 삭제하면 휴지통에 가지 않고 바로 삭제된다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구글포토 사진숨기기 (잠긴 폴더로 이동) 기능 설정방법과 사용해보고 느꼈던 단점을 정리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