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크롬 북마크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방법

반응형

다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다가 크롬으로 바꿨나요? 아니면 크롬에서 다른 것으로 바꾸는 걸까요? 어느쪽이든 기존 북마크 (즐겨찾기)를 크롬에서 내보내거나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웹브라우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알아두어야 될 것은 크롬 PC버전에서만 북마크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가 가능하고 모바일 크롬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신 PC와 동기화는 가능한데 이것 또한 이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을 하다보면 자주 들리는 웹사이트들은 북마크에 추가해두는 것이 주소를 일일이 입력하는 것 보다 편리한데 사이트 목록이 많아진다면 다른 브라우저로 바꿨을 때 다시 추가하는 것이 굉장히 번거롭기 때문에 필요한 기능입니다.

크롬 북마크 내보내기

먼저 크롬에 저장된 북마크를 내보내는 방법부터 언급하겠습니다. 북마크 내보내기는 크롬 북마크에 저장된 웹사이트 목록들을 로컬에 HTML 파일 하나로 백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도 불러오는 것이 가능하며 로그인하지 않고 사용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방법입니다. 

크롬에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로 사용하면 북마크가 자동으로 백업되어서 모바일과 동기화가 가능한데 로그인하지 않았거나, 다른 브라우저에 보낼 생각이라면 유용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크롬 북마크를 가져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굳이 필요한가? 싶은 느낌은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를 클릭해서 북마크에 있는 북마크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북마크 관리자 우측 상단에 옵션을 클릭해서 북마크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백업할 위치를 선택하고 저장하면 되는데 HTML 파일 형식으로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 파일을 다른 브라우저에서 가져오기 할 때 쓰거나, 크롬을 재설치할 때 가져오면 됩니다.

북마크 가져오기

크롬 북마크 가져오기는 마찬가지로 설정에서 북마크 관리자 또는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원하는 형식이 구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HTML 파일 두가지만 가능하더군요. 원래 다른 웹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다면 인식해서 가져올 수 있는데 저만 안되는 것인지, 이제 안되는 것인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구 인터넷 익스플로러11을 사용했다면 Microsoft Internet Explorer를 선택하고, HTML 파일로 백업해둔 것이 있다면 HTML 파일 북마크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예를 들어서 HTML 파일 북마크 내보내기 했던 것을 가져와봤습니다. 그러면 북마크와 설정을 가져왔다는 체크표시가 뜨게 됩니다.

크롬 북마크 관리자를 확인해보니 가져온 북마크 라는 폴더에 HTML로 백업했던 웹사이트 목록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크롬 PC 모바일 북마크 동기화

이번에는 PC 및 모바일에서 둘다 크롬을 사용한다면 북마크를 동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즉 PC에서 사용하던 북마크를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 대신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동기화를 켜고 모두 동기화 또는 동기화 맞춤설정으로 북마크를 활성화해두면 됩니다. 

이제 모바일에서도 로그인 및 동기화가 필요한데 모바일 크롬의 설정에서 구글계정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동기화를 눌러보면 모든 항목을 동기화 할 것인지, 북마크만 동기화 할 것인지 체크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크롬에서는 북마크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PC에 있는 것과 동기화 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이건 다른 모바일 브라우저도 마찬가지라서 PC에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와 같은 것으로 모바일에서 사용하는 것이 여러가지 이유로 편리합니다.

모바일 크롬 북마크를 확인해보니 북마크바 폴더안에 그대로 연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신 모바일 북마크 폴더에 있는 것들은 PC크롬에서 확인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런데 모바일과 굳이 나누어놓은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이번에는 크롬 북마크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방법과 모바일 동기화 방법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크롬이 아닌 다른 브라우저에서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방법까지 연계해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