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안드로이드 유저가 안드로이드 앱 캐시 삭제, 불필요한 파일 청소, 메모리 정리, 기기 최적화 및 앱 관리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최적화 앱을 거의 필수로 설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인기 순위에만 보아도 Power Clean, Fast Cleaner, Turbo Cleaner 등과 같은 스마트폰 정리 앱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그럼 필자가 물어본다. 그런 앱을 사용해서 정말 그대들의 스마트폰이 새 기기처럼 속도가 빨라졌는가 ? 혹은 배터리 최적화 앱을 사용하여 배터리 타임에 큰 효과를 보았는가? 일시적일 뿐이다.
필자가 하고 싶은 말은 몇가지만 신경쓰면 최적화 앱 필요 없다. 라고 말하고 싶다. 필자는 안드로이드를 레퍼런스 모델인 넥서스S를 사용하였고 버전은 진저브레드였다. 그 당시에는 안드로이드 OS 기본 자체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많이 없어서 편의성을 제공하는 런처나 최적화 앱이 필수였다.
그러나 지금은 최소 킷캣 이상은 사용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고 안드로이드 OS 자체에서 최적화나 배터리 타임 개선이 많이 되었다. 특히 특정 앱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좀 그렇지만 실행시킬 때마다 광고가 덕지덕지 붙어있고 스마트폰이 감염되었다는 허위 광고로 앱 설치를 유도하여 과감하게 삭제하고 그 후로 사용하지 않는다.
안드로이드 최적화 앱이 필요 없는 이유
안드로이드 자체기능으로 캐시를 지우는 기능이 이미 존재하며 램 정리도 운영체제가 스스로 한다. 필요의 경우 각 제조사마다 스마트폰을 정리하는 기능이 존재한다. 게다가 안티바이러스 앱에서 이러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어 중복으로 체크하고 있어 오히려 비효율적이다.
게다가 최적화 앱이 항시 실행되면서 스마트폰을 모니터링을 하므로 이것 자체가 성능과 배터리에 영향을 준다.
그럼 안타바이러스도 필요 없을까?
안티바이러스 앱은 필요하다. 특히 최적화 기능과 배터리 개선의 기능을 제공하면 이런 동일한 기능을 가진 최적화 앱은 따로 필요가 없게 된다.
안드로이드 캐시 삭제 방법
안드로이드 자체적으로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이 있다.
설정 - 저장 공간 - 디바이스 저장공간 -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 순서대로만 하시면 스마트폰의 캐시가 삭제된다. 보통 정리를 안 하시는 분들은 1기가 이상 캐시가 쌓여있을 것이다.
갤럭시 사용자는 스마트 매니저를 활용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스마트폰 매니저에서 모두 정리를 실행하면 됩니다.
※ 램 정리는 너무 자주 실행하면 오히려 좋지않다. 사용자가 특정 앱을 계속 종료시키는 것보다 안드로이드에서 알아서 하게 내버려 두는게 좋은 방법이다. 게다가 종료시켜봤자 다시 실행되는 앱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스마트폰이 버벅거린다면?
1. 스마트폰을 재부팅을 한다.
스마트폰 재부팅 하는데 몇 초 걸리지 않는다. 운영체제에서 램 정리에 한계가 있어서 그런 것이니 재부팅을 하면 된다. 그대들이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 있는데 스마트폰도 안드로이드라는 운영체제가 있는 일종에 컴퓨터이기 때문이다. 피시방 가서 게임이 버벅거린다거나 잘 안된다고 하면 재부팅부터 하라고 하죠? 똑같은 것이다.
2. 카카오톡 불필요한 대화창은 없앤다.
카카오톡에는 매우 많은 캐시가 쌓여있다. 불필요한 채팅창은 나가기를 하시고, 각 대화방의 앨범에 필요없는 사진은 본인 판단하에 삭제한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 매니저는 카카오톡 캐시를 정리해줍니다.)
3. 안드로이드 버전을 최신으로 업데이트 한다.
안드로이드는 버전이 올라갈수록 램정리나 배터리 최적화가 좋아진다. 단, 업그레이드 후 바로 스마트폰을 한 번 초기화를 해야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OS를 업그레이드 했는데 뭔가 좀 이상하다싶으면 초기화를 시켜야된다.
1. 가벼운 안티바이러스 + 스마트폰 자체 정리 기능
2. 최적화 앱 없이 기능이 많은 안티바이러스 앱 하나만 사용
이 정도만 하면 불필요한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최적화할 수 있다.
최적화 앱에서 터치한번이면 해결되는데 오히려 귀찮은 방법이라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필자는 스마트폰 정리 앱을 설치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