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윈도우 샌드박스 분리된 공간에서 안전하게 테스트

반응형

윈도우10 부터 기본으로 사용하는 시스템과는 별도로 분리된 보안 환경인 윈도우 샌드박스 (Windows Sandbox) 라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의심이 되거나 아직 신뢰할 수 없는 프로그램을 테스트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포스팅에 소개할 목적으로 여러 소프트웨어를 설치해보고 테스트를 하고 있으니, 저한테도 필요했던 것이라 생각되었습니다.

 (Windows Sandbox) 윈도우 샌드박스 활성화 방법

SW는 그냥 삭제하면 그만이긴 한데, 남은 찌꺼기 뿐만 아니라 시스템 설정을 변경하는 프로그램이라면 원복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있었습니다. 그런데 샌드박스 환경에서 프로그램이나 앱을 설치하게 되면 격리된 공간이기 때문에 운영체제의 레지스트리 및 기타 리소스에 접근하지 않고 실행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샌드박스는 기본으로 활성화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Windows 기능 켜기/끄기에서 별도로 설정해줄 필요가 있으며 윈도우 홈 버전이 아닌 프로 버전 이상에서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선택적 기능에서 켜기

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윈도우11 기준으로 설명해드리면 선택적 기능을 검색해서, 실행한 다음에 스크롤을 내려서 맨밑에 있는 기타 Windows 기능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Windows 기능 켜기 및 끄기가 바로 실행됩니다. 여기에서 Windows 샌드박스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 뒤, 컴퓨터를 재부팅해주면 됩니다. 혹시나 안보인다면 초반에 설명해듯이 홈버전에서는 켤 수 없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2. PowerShell에서 켜기

그리고 파워쉘에서 켜는 방법도 있는데 복사방지가 걸려있으니 그냥, 1번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냥 이렇게 해도 상관없다는 것을 알려드릴 뿐이니까요.

En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Containers-DisposableClientVM" -All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위에 적힌 명령어를 입력한 뒤에, Y를 입력하면 샌드박스가 설치됩니다. 

3. CMD 명령프롬프트에서 활성화

마찬가지로 CMD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ism /online /Disable-Feature /FeatureName:"Containers-DisposableClientVM"

그리고 설치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됩니다. 3가지 방법 모두 같은 결과이므로 그냥 본인이 가장 편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을 선택해서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윈도우 샌드박스 사용방법

기능을 활성화 했으니 시작메뉴에서 Windows Sandbox를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그러면 창모드로 독립적인 공간의 윈도우가 별도로 실행이 됩니다.

작동원리 같이 어려운 것을 언급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 듭니다. 엣지 브라우저를 기본으로 실행시킬 수 있으니 샌드박스 안에서 인터넷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해도 상관없고 내컴퓨터에 설치된 파일을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옮기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설치파일 또는 복사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복사해서 샌드박스 창으로 전환한 뒤, 파일을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드래그 앤 드롭은 안되더군요. 프로그램이나 설정을 테스트가 끝났다면 간단하게 윈도우 샌드박스 창을 닫기만 하면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내부의 공간은 대략 40GB정도 사용할 수 있지만, 저장해봤자 종료하면 모든 것이 삭제되기 때문에 그렇게 의미는 없어보입니다. 

종료할 때 세션이 닫히면서, 작업했던 내용 및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계속 저장되는 것이 아니므로, 이점만 유의하시면 될 듯 합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면서 연속으로 사용하려는 가상공간이 필요하다면 하이퍼 브이가 더 적합할 것입니다. 비슷해보여도 목적이 다르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