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파일이 단편화되서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지므로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야된다. 그래서 컴퓨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윈도우10 디스크 조각 모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다른 유틸리티를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10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드라이브의 파일을 조각 모음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인데 디스크가 얼마나 단편화 되었는지 확인부터 하고 최적화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참고로 SSD는 기존의 하드 디스크와 다르게 작동하므로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할 필요가 없다. 원리나 SSD와 하드 디스크의 차이를 설명을 하면 어려우니 SSD는 디스크 조각 모음이 필요없다는 것만 알고있고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윈도우10 디스크 조각 모음 방법
윈도우10에서는 디스크 조각 모음의 명칭이 드라이브 조각 모음으로 변경되었다. 그래서 가장 빠르게 디스크 조각 모음 기능을 찾는 방법은 윈도우 검색으로 찾을 수 있다. 또는 C드라이브 속성 - 도구 탭에서 찾을 수 있다.
윈도우 검색에서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라고 검색한다. 드라이브 까지만 입력해도 뜬다.
필자의 C드라이브는 SSD라서 선택해보면 분석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았다. 최적화는 해도 되고 안해도 그만이기 때문에 크게 영향은 없을 것 같다.
D드라이브는 하드디스크인데 단편화가 얼마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분석 버튼을 클릭한다.
현재 D드라이브가 26% 조각남 이라고 떴다. 최적화 버튼을 클릭하면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하기 시작한다.
참고로 오래 걸리니 D드라이브를 사용하지 말고 다른 작업을 하는 것이 좋을것이다.
사실 성능에 눈에 띄게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디스크조각모음 단편화 5%이하로 났으면 굳이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그리고 반드시 언제 주기로 해야된다는 규칙은 없다. 이상, 윈도우10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