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PC의 본체를 열어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교체 또는 추가를 했는데 윈도우에서 새로 연결한 하드디스크가 자동으로 인식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고장이 아니라 하드디스크 교체 및 추가를 했다면 운영체제에서 마운트를 시켜줘야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드디스크는 이동식 드라이브가 아니므로 직접 마운트 시켜야된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하드디스크 연결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도록 한다.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
먼저 시작메뉴를 우클릭하여 하드디스크 관리에 들어간다.
다행히 새로 추가한 하드디스크를 바로 인식하고 있다. 참고로 3TB 이상의 하드디스크는 GPT 파티션 형식을 사용해야된다. 확인을 클릭한다.
아래에 디스크쪽을 스크롤 해보면 검은색으로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생겨있다.
할당되지 않음 처리된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한다.
그러면 설정 마법사가 시작된다. 이것은 사용자가 디스크에 단순 볼륨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음을 클릭한다.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전체용량을 모두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기본값으로 두고 다음을 클릭한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은 처음 지정하면 그 문자 그대로 사용해야되는데 기본값으로 지정해도 상관없다. 나중에 변경하려면 번거롭지만... 다음을 클릭한다.
파일 시스템을 NTFS로 설정하고 이름을 지어준 뒤 다음을 클릭한다.
선택한 설정들을 확인하고 마침을 클릭한다.
처음에는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되어있었는데 이제 파란색으로 바뀌었다. 이제 내 컴퓨터를 열어서 새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었는지 확인해보겠다.
드라이브 이름을 변경하지 않았더니 저렇게 생성되었다. 이제 새로 추가한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
저번 포스팅은 컴퓨터에 새 하드디스크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 하드디스크를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