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SPEEDTEST by Ookla 인터넷 속도측정

반응형

이번에 공유기를 ASUS RT88U로 교체했다. ASUS RT 무선 라우터의 성능은 따질 것도 없이 교체한 김에 인터넷 속도 측정을 했다.

윈도우10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SK KT LG 통신사가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측정하는 방법, NIA 사이트에서 측정하는 방법 그리고 Ookla 사이트에서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필자가 선호하는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은 Ookla의 Speednet에서 측정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무것도 설치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SpeedTest by Ookla

인터넷 속도 측정을 위해 SpeedTest 사이트에 접속한다. 

SpeedTest by Ookla

혹시 서버가 Seoul로 잡히지 않는다면 Change Sever를 클릭하여 kdatacenter 서버로 변경한다. 그리고 중간에 있는 GO를 클릭하면 별 다른 설치없이 인터넷 속도 측정이 바로 된다.

인터넷 속도 측정

필자는 500M KT 기가 콤팩트를 사용한다. 어째 속도가 잘 안나오는 것 같다. 공유기 탓은 아닐 것이고... 아깐 잘나왔는데 항상 풀속도가 아닌 것은 어쩔 수 없나보다.

SpeedTestnet

만약 광고가 보기 싫다면 윈도우10 앱 스토어에 접속하여 SpeedTest by Ookla를 검색하여 설치하도록 한다. 

인터넷 속도
SpeedTest by Ookla

그러면 광고 없는 깔끔한 UI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할 수 있으며 한글도 지원한다. 사실 이 Speedtest 앱이 마음에 들어서 포스팅했다.

그리고 Ookla의 인터넷 속도 측정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에도 있으니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 측정을 해볼 수 있다. 보통 벤치비를 많이 사용하는데 사실 별 차이 없으니 선호하는 앱을 사용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