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캡처도구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캡처도구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그래서 다른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간편하게 캡쳐를 할 수 있다. 필자 또한 포스팅에 대부분 윈도우10 캡처도구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프린트스크린 키를 사용해서 컴퓨터 화면 스크린샷을 캡처 하는 방법으로는 추가적으로 그림판에서 필요한 부분을 자르는 등 편집 과정을 거처야되기 때문에 캡처도구를 사용해서 원하는 부분을 잘라내는 것이 편하다.
특히 블로거들이 많이 사용하는 캡처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 픽픽 등의 프로그램도 좋지만 윈도우10에도 기본적으로 쓸만한 캡처도구가 내장되어 있다.
윈도우10 캡처도구
윈도우10 캡처도구는 Windows 보조프로그램 안에 있다. 쉽게 찾는 방법은
검색에서 '캡처' 라고 검색하면 바로 캡처도구를 찾을 수 있다. 아무래도 캡처를 자주 쓸 것 같으니 이렇게 일일이 검색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시작메뉴나 작업표시줄에 고정시켜두면 보다 빠르게 캡처가 가능하다.
윈도우10 캡처도구 사용방법
캡처 모드
- 자유형 캡처
- 사각형 캡처
- 창 캡처
- 전체 화면 캡처
캡처 모드를 선택한 후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여 캡처 하고 싶은 곳을 마우스로 지정하여 캡쳐된 내용을 확인하고 저장하면 된다.
캡처도구 단축키 지정방법
윈도우10 검색창에서 '캡처'를 검색하면 캡처 도구가 뜨는데,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파일 위치 열기를 실행한다.
그러면 시작메뉴의 Windows 보조프로그램 폴더로 이동된다. 여기서 캡처 도구 바로가기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을 클릭한다.
캡처 도구 속성 중간에 보면 바로 가기 키를 입력하는 필드가 있다. 기본값은 없음이지만, 지우고 설정하고 싶은 단축키를 지정하면 된다. 예를 들면 Ctrl+Alt+1 이런식으로 지정하면 되는데 다른 윈도우 및 오피스 대표 단축키와 중복되지 않게 설정하면 될 것 같다.
스크린샷을 찍고 바로 편집을 해야 된다면, 포토스케이프 또는 픽픽 같은 캡처프로그램을 권장한다. 하지만 이렇게 간단하게 캡처를 하고 그림판 정도로 편집해도 된다고 생각된다면 다른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설치 필요없이 윈도우10 캡처도구로도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