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파일 확장자 변경 방법 초간단

반응형

윈도우10 파일 확장자는 기본으로 숨겨져있다. 그래서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하려면 먼저 파일 확장자를 표시 하고 난뒤에 변경해야된다.

그런데 굳이 왜 확장자를 변경하려는 것인가? 변경해봤자 사용하지 못하는데? 제대로 파일 확장자로 변경하고 싶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파일 확장자만 변경한다고 해서 그 파일의 형태나 속성이 변경되지 않는다만, 여러가지 사정에 의해  확장자를 변경해야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10 파일 확장자 변경 방법소개한다.

윈도우10 파일 확장자 변경 방법

윈도우10 파일 확장자 변경 방법

임의로 확장자 변경을 위해 텍스트 파일 하나를 생성하였다. 윈도우10은 기본적으로 확장자가 숨겨져 있다.

파일 확장자 변경
리본 확장 - 보기 - 파일 확장명

파일 탐색기 리본 확장 (Ctrl + F1) 을 열고 보기 탭에서 파일 확장명에 체크하면 숨겨진 확장나가 나타나게 된다. 

이름바꾸기

이제 파일 이름바꾸기를 하여 파일 이름 맨뒤에 '.txt'를 다른 확장자로 변경해보겠다.

확인

포스팅은 '.rtf'로 변경해보겠다. 파일의 확장명을 변경하면 파일을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 ''를 클릭한다.

확장자 변경

확장자가 성공적으로 변경되었다.

확장자 변경실패
잘못된 예

간혹 컴퓨터 잘 못다루는 몇몇분들이 위 스크린샷 처럼 확장자를 해놓고 확장자가 변경되지 않는다고 하는 일이 있는데, 확장자 숨김 해제를 하지 않아서 생긴 웃픈일이다.

윈도우10 파일 확장자 변경 방법 중에 가장 쉬운 방법으로 소개하였다. 간단하지만, 맨 아래 스크린샷 처럼 확장자가 변경되지 않는다고 하는 경우를 종종보았기에 포스팅으로 정리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