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샤오미는 구글과 정식으로 안드로이드원 운영체제를 탑재한 미A1을 출시하여 화제가 되었다. 그리고 올해 후속모델 제품 라인업은 샤오미 미A2 및 미A2 라이트 두가지인데, 성능이 약간 더 좋은 미A2를 직접 직구를 하여 사용중인 갤럭시S7과 비교를 해보았다.
필자가 현재 갤럭시S7엣지를 아직도 사용중이긴 한데, 본의아니게 비슷한 성능이라서 비교를 해보게 되었다.
먼저 샤오미 미A2 스마트폰의 특징은 가성비도 가성비인데, 샤오미의 MIUI 운영체제가 아닌, 구글의 순정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원 운영체제 탑재되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필자의 첫 스마트폰은 넥서스S 라는 레퍼런스 기기였는데, 제조사 및 통신사에서 건들이지 않은 깔끔한 순정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최신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를 빠르게 업데이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샤오미 미A2는 세세한 부가적인 기능들을 빠졌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단점이 더 많아 보이겠지만, 가격을 보면 충분히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다.
샤오미 하드웨어 + 구글 소프트웨어
샤오미 미A2
이번에는 직접 구매한 샤오미 Mi A2 순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굳이 많은 샤오미 제품 라인중에 요즘 핫한 포코폰이 아닌, 미A2를 선택했냐고 묻는다면 다른게 아니라 순정안드로이드 라는 이유가 가장 크다.
구성품
- 샤오미 Mi A2 스마트폰
- 파워 어댑터
- USB Type-C 케이블
- Type-C to 3.5mm 젠더
- SIM 바늘
- 젤리케이스
- 퀵 가이드
다른 중국의 중저가 스마트폰은 필름도 기본으로 붙여서 주던데, 샤오미 미A2는 필름 대신 젤리케이스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3.5mm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없기 때문에 이어폰을 사용하려면 C타입-3.5mm 오디오 젠더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미A2 스펙
- 디스플레이 : 5.99인치 2160 X 1080 해상도
- CPU : 스냅드래곤 660 AIE
- OS : 안드로이드8.1
- RAM : 4GB
- ROM : 64ROM
- 카메라 : 12MP + 20MP 후면카메라, 20MP 전면카메라
- 센서 : 중력센서, 근접센서, 자이로스코프, 나침반, 가속기, 지문센서
- 심카드슬롯 : 듀얼 나노심, 듀얼 스탠바이
- 블루투스 : 5.0
- 배터리 용량 : 3010mAh
샤오미 미A2 스마트폰은 600번대 스냅드래곤 중에서 가장 좋은 스냅드래곤 660 AIE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스냅드래곤 660은 스냅드래곤 820 및 821과 비슷한 수준의 CPU라고 보면 된다.
AIE는 AI를 지원하는 프로세서라는 뜻이며, 인공지능 엔진이 추가되어 카메라, 게임 및 배터리 수명에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고 한다.
선탑재 어플은 위 스크린샷에 보이는게 전부다. 구글의 필수 어플들과 몇몇 샤오미 어플이 보인다.
디자인
- 크기 : 15.80 x 7.50 x 0.50 cm
- 무게 : 0.1680 kg
중급기라고 할지 저가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미A1의 나름 선방으로 인기를 계속 끌고 갈줄 알았지만, 포코폰의 유명세와 현재 노키아의 안드로이드원 스마트폰인 노키아X6 이 떠오르는 추세가 되어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인기는 시들해졌다.
후면의 듀얼카메라는 흔히 말하는 카툭튀가 조금 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케이스를 씌우면 커버가되서 문제될 정도는 아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3.5mm 오디오 단자가 없어서 3.5mm 이어폰을 사용하려면 젠더를 사용해야된다. Type-C에 바로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이어폰을 사용한다면 젠더를 사용해야되는 번거로움은 줄일 수 있다.
카메라
전면카메라
전면카메라는 소니 IMX 376 센서 싱글카메라를 장착했는데, 20MP 화소에 F/2.0 렌즈를 사용하여 기본 카메라로 인물모드 촬영시 상당히 괜찮은 결과물을 보여준다.
뷰티모드는 단계를 조절할 수 있으며, 포트레이트 모드처럼 뒤 배경을 흐리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물론 후면 카메라는 포트레이트 모드를 지원한다.
미A2 저조도 VS. 갤럭시S7 저조도
삼성 갤럭시S7 스마트폰과 샤오미 미A2 스마트폰 저조도를 비교해보겠다. 왼쪽이 갤럭시, 오른쪽이 샤오미다.
저조도에서 조금 밝지만 빛번짐이 있는 갤럭시S7에 비해, 샤오미 미A2는 빛번짐이 없다.
V40 저조도 HDR 기능 테스트를 위한것이지만, 테스트해본 결과 갤럭시는 LG마크를 아예 잡아내질 못했다. 초점도 샤오미 미A2가 더 빠르게 잡아내었다.
샤오미 미A2 HDR 테스트
기본 카메라의 HDR 기능이 실제로 차이가 나는지 비교해보았다.
색감차이는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샤오미 미A2 카메라 성능은 대체적으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Mi A2 벤치마크
스냅드래곤 660 벤치
긱벤치로 돌려본 샤오미 미A2 및 스냅드래곤 660 벤치마크 결과값이다. 싱글코어는 1600점대로 구글 픽셀1, 갤럭시S7을 능가하는 단일코어 성능을 보여줬다.
멀티코어 점수는 4700점대로 멀티코어 점수는 갤럭시S7 보다 조금 낮은 점수였다.
렌더스크립트
렌더스크립트 점수는 다른 5600점대였는데, 비슷한 수준의 기종을 확인할 수 없었지만, 갤럭시S7보다는 높은 점수를 보여줬다.
총평
샤오미 미A2의 디자인부터 카메라, 성능까지 전반적으로 다루어보았다. 아무래도 저가형 스마트폰이다보니 이런 저런 기능이 되는지 더 따져보고 꼼꼼하게 보게되는것 같다.
장점
- 가격대비 좋은 퍼포먼스
- 가격대비 좋은 카메라
- 포트레이트 모드
- 깨끗한 순정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2년 업데이트
- 기가와이파이 지원
- 합리적인 가격
단점
- 방수 미지원
- 외장메모리 미지원
- NFC 미지원
- 코닝 고릴라 글래스가 햇빛반사 심함
- 헤드폰잭 없음
$200달러 수준의 저렴한 가격의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방수방진이나 NFC같은 부가기능은 없다. 다만 20만원대에 괜찮은 퍼포먼스, 괜찮은 카메라 성능을 보여줘서 꽤나 놀랬다. (갤럭시S7 카메라가 안좋은 탓도 있지만)
샤오미가 무조건 가성비가 좋다는 것이 아니라, 미A2는 순정안드로이드를 사용한다는 것에 더 큰 의의가 있다. 만약 외장메모리를 지원하는 기기가 필요하다면 조금 더 저렴한 미A2라이트 모델도 괜찮은데 스펙이 다르므로, 확인은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