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삼성의 갓 어플로 알려진 굿락 앱에 대해 살펴보겠다. 굿락은 2년전쯤 출시되어 알만한 사람들에게는 좋은 평을 얻었다. 그러나 어느샌가 갑자기 갤럭시 앱스에서 사라졌었다.
그리고 올해 굿락2018 으로 다시 돌아왔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잠금화면, 퀵패널 알림창, 테스크, 루틴, 시계모양, 멀티윈도우 네비게이션 바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앱이다.
필자도 과거 넥서스 스마트폰을 사용하던 시절 통신사 추노마크 제거를 위해 루팅을 해서 이런 비슷한 기능이 있었던 앱을 사용했던 기억이 있다.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는 굿락앱을 통해 루팅을 하지 않고 통신사 추노마크 제거 그리고 알림창 투명화, 네비게이션 바 변경 등을 할 수 있게 된다.
한가지 걱정되는 것은 현재 삼성이 One UI 베타프로그램을 시작하였는데, 굿락이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봐선 다음 안드로이드 파이 OS 업데이트때는 어떻게 될지 의문이다.
※ 굿락 지원기기 : 갤럭시S7부터 출시된 노트 및 갤럭시S 시리즈
굿락
굿락은 갤럭시앱스에서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먼저 갤럭시앱스에서 Good Lock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도록 한다.
현재 지원하는 기능은 잠금화면, 퀵패널 알림창, 테스크, 멀티윈도우, 네비게이션 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루틴이라는 자동화 기능을 지원한다. 그리고 패밀리 앱으로 엣지라이팅, 엣지터치, 한손작동기능, 사운드어시스턴트 앱도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다.
LockStar
락스타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잠금화면의 시계 위치, 앱, 상태 표시줄 등 잠금화면에 보이는 요소들을 편집하여 나만의 잠금화면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다. 원하는 배경과 디자인으로 꾸미고 표시 옵션에서 잠금화면에 표시할 기능만 선택할 수 있다. (최대 6개)
QuickStar
갤럭시 스마트폰의 상단바를 내리면 나오는 퀵패널을 편집할 수 있는 퀵스타는 화면 윗부분에 차지하고 있는 상태 아이콘들을 보이거나 숨길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컬러링을 사용하면 퀵패널의 알림창의 색상이나 투명화를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마음에 드는 색을 조합하여 자신만의 퀵패널을 만들어보자.
심플 인디케이터에서는 와이파이, 배터리 표시 등 화면 상단에 고정된 아이콘들을 정리할 수 있다. 특히 네트워크 정보를 해제하면 통신사 추노마크를 숨길 수 있게 된다. 굳이 보고싶지 않은 아이콘을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알림창 멀티윈도우 기능은 알림을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하면 바로 멀티윈도우로 띄우는 버튼들을 보이게 하는 기능이다. 멀티윈도우 기능을 많이 사용한다면 유용할 것이다.
TaskChanger
TaskChanger는 네비게이션바 왼쪽에 배치된 아이콘을 터치하면 뜨게 되는 최근 실행했던 앱 목록을 다양한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최근 앱 목록의 스크롤 효과를 원하는 스타일로 변경하고, 최근 앱 목록을 한손으로 조작하기 쉽게하려면 미니 모드를 적용하면 된다.
Routines
루틴 기능은 말그대로 패턴과 규칙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평소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생각해서, 자기전에 스마트폰으로 SNS를 보고 잔다면, 블루라이트 필터 설정을 해두면 편리하고, 직장에 출근하는 시간이라면 진동모드로 변경을 자동으로 지정해줄 수 있다.
루틴을 확인하여 본인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패턴대로 조건과 동작을 추가하면 장소, 상황, 시간, 스마트폰 사용 상태 등 세부적인 조건과 원하는 동작들을 맞출 수 있다. 루틴은 특히 기본 기능으로 넣어줬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ClockFace
사실 ClockFace를 굳이 설치하지 않아도 AOD 시계 스타일과 잠금화면의 시계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지만 설정까지 들어가는 것이 번거로우므로 설치해두면 쉽게 시계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다.
MultiStar
얼마전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 멀티스타는 멈춤없이 멀티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면 게임 플레이 중에 비디오를 보거나 인터넷 검색 및 둥둥 알림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게된다.
NavStar
마지막 NavStar 도 얼마전에 생긴 기능인데, 스마트폰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네비게이션 바의 배경색이나 아이콘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남들과는 조금 다른 갤럭시
갤럭시 스마트폰을 리디자인 할 수 있는 굿락2018 앱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체적으로 무엇을 편집할 수 있는지 가볍게 살펴보았는데, 남들과는 조금 다른 갤럭시를 원한다면 필수앱이다.
특히 루틴이나 둥둥알림 같은 기능은 갤럭시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숨겨진 앱들을 통하여 스마트폰을 더욱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