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으로 노래찾기, TV에 나오는 배경음악 또는 길거리에서 들리는 노래 및 라디오에서 지금 나온는 음악 분명히 어디서 들어본 것 같은데 노래제목과 가수가 기억이 안난다면? 바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현재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 찾을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첫 번째는 네이버 음악검색으로 찾는 방법, 두번째 삼성 빅스비로 찾는방법, 마지막 세 번째는 구글 어시스턴트로 찾는 방법이다.
이 3가지 방법을 소개 하는이유는 다른 사운드하운드 및 샤잠은 외국 어플이기 때문에 케이팝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네이버 음성검색의 경우 네이버 앱은 대부분 설치해서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네이버 앱이 없더라도 스마트폰 AI 음성비서를 통해서 찾는 것이 가장 간편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굳이 추가로 앱을 설치하는 것은 번거롭기 때문이다. 게다가 구글 어시스턴트의 경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면 모두 작동가능하기 때문이다. PC로 음악을 찾으려면 음을 인식시키기 위한 별도의 마이크가 필요하니 현재로서는 스마트폰으로 찾는 방법이 가장 간편하다.
네이버 앱으로 노래찾기
먼저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네이버 앱을 설치하자. 웹브라우저로 네이버에 접속해서 음성검색을 터치하면 바로 네이버 앱 설치로 연결되니, 네이버 어플 설치가 필수다.
네이버 앱 메인 화면 하단에 있는 동그란 초록색 그라디에이션 아이콘을 터치하게되면 네이버의 여러가지 서비스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아이콘들이 뜬다. 여기서 음악을 선택한다.
그러면 네이버에서 스마트폰 오디오 녹음 권한 요청이 뜬다. 허용을 터치하여 마이크 권한을 승인시켜주면 바로 음악인식이 시작된다.
음악을 한번에 찾으면 다행인데, 주위 소음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음악을 한번에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많이 실수하는 것이 이렇게 음악 인식 상태가 아닌 상태에서 안된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화면을 잘 확인하여 이렇게 '다시 들려주세요' 글자가 뜬 경우에는 화면 아래 음표 아이콘을 다시 터치하여 음악을 인식시키자.
또한, 정식 음원이 아닌 경우는 찾을 수 없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이 부른 카피곡이나, 일부 라이브) 기준은 네이버 뮤직에 등록된 음원만 찾을 수 있다.
네이버 앱으로 음으로 노래찾기를 해보니, 네이버 뮤직에 정식적으로 등록된 음원이라면 해외곡 및 국내곡 가리지 않고 가수 및 노래 제목이 검색되며 네이버 노래찾기가 다른 서비스에 비해 좋은점은 바로 네이버 뮤직을 통해 노래 재생하기 서비스나 가사검색도 한번에 가능하다.
갤럭시 빅스비로 노래찾기
삼성 스마트폰의 AI 서비스 빅스비도 음으로 노래찾기가 가능하다. 음성명령은 '이 노래 뭐야' , '이 노래 제목 알려줘' , '이 노래 가수가 누구야' 라고 명령하면 음악인식이 실행된다. 3가지 명령 모두 같은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3가지 질문 어느것을 해도 상관이 없다.
삼성 빅스비 음악찾기 서비스는 네이버에 비해 음악을 인식하는 시간이 조금 길었다.
어느 음악 서비스에서 음악정보를 찾아오는지는 모르겠지만, 외국곡 및 케이팝도 잘 찾아내었지만, 음악인식 시간이 길기 때문에 짧은 음으로는 음악찾기가 힘들어보였다.
구글 어시스턴트로 노래찾기
스마트폰에서 '오케이 구글' 및 '헤이 구글'로 어시스턴트를 등록해두었다면 구글 어시스턴트로 음악을 찾을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뿐만 아니라 구글홈 및 안드로이드 TV OS 사용자도 사용가능하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실행시키고, '이 노래 제목 뭐야' 또는 간단하게 '노래 제목' 명령을 내리면 음악찾기 기능이 실행된다. 인식 속도는 빅스비 보다는 빨랐으며 네이버와 비슷하거나 조금 느렸다.
유튜브 뮤직으로 음악을 찾아서 간략하게 요약을 해주는 것 같다. 아무래도 외국곡은 구글로 찾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체 가사 보기는 지원하지 않았다.
이상 스마트폰으로 음으로 노래찾기 방법들을 알아보았다. 노래 인식은 네이버 앱이 가장 빨랐으며, 네이버 뮤직을 통한 앨범 아트 및 가사 서비스까지 한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반면 빅스비는 인식속도도 느리고 간편하게 가수와 노래 제목만 알려주는 정도였다. 구글의 경우 외국곡 찾을 때 유리할 것으로 보이며, 인식속도도 빠른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