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서버/KODI

Kodi 폰트 추가 및 변경 방법

반응형

이 포스팅은 Kodi 스킨에 폰트를 추가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으로 Kodi 메뉴를 자신이 원하는 글꼴의 한글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게된다.

Kodi를 한글화 하는 방법은 먼저 글꼴을 한글을 지원하는 글꼴 Arial로 변경 후 언어를 Korean으로 설정하면 한글로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한다.

그러나 빌드나 스킨을 외국애들이 제작하다보니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글꼴을 사용하거나 하나의 글꼴을 사용하여 글꼴 변경이 되지 않을 수가 있다.

그래서 Kodi 스킨에 글꼴을 추가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다.

Kodi 폰트 추가 방법

SchisM eminence2

일단 가장 쉬운 Arial 글꼴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eminence2
SchisM eminence2 스킨 한글

일단 필자는 추가 글꼴이 없는 eminence2 스킨을 한글로 사용중이다. 자랑은 아니고 이렇게 글꼴 변경이 되지 않는 스킨에 글꼴을 추가하여 한글로 Kodi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Kodi Font.xml 수정
Font.xml

Kodi 스킨에 폰트를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방법은 Font.xml을 편집해야 된다.

경로는

  • OS X 

~/Library/Application Support/Kodi/addons/skin.스킨명/해상도/Font.xml

  • Android

Android/data/org.xbmc.kodi/files/.kodi/addons/skin.스킨명/해상도/Font.xml

  • Windows

%APPDATA%\kodi\addons\skin.스킨명\해상도\Font.xml - press Enter

  • Linux

~/.kodi/addons/skin.스킨명/해상도/Font.xml

  • OpenElec

/storage/.kodi/addons/skin.스킨명/해상도/Font.xml

여기에 Font.xml이 있다. 일단 작업전에 Font.xml을 백업해두어야 된다.

Kodi Font.xml 수정
편집

Font.xml을 편집한다. 편집 프로그램은 notepad++이라든지 acroedit 등 아무거나 상관없다. 필자는 윈도우 기본 편집 기능을 사용하겠다.

Kodi Font.xml 수정

xml에는 폰트 정보가 있다.

대충 간략하게 설명하면 Default라고 폰트셋을 정하고, Font_Header는 Roboto-Black.ttf 글꼴 파일 75사이즈를 사용한다. 이런 내용을 적어둔 것이다. 

eminence2 스킨은 Roboto 글꼴밖에 없어서 다른 글꼴로 변경이 안 되는 것이다. 그래서 시스템에 기본적으로 모두 있는 Arial 글꼴을 추가할 것이다.

Kodi Font.xml 수정
<fontset> 복사
~ 까지 복사

1. <fontset id="Default">부터 마지막 </fontset>까지 복사한다.

&lt;fontset&gt; 붙여넣기

2. </fontset>아래에 위 과정에서 복사한 것을 붙여넣기를 한다.

이렇게 하면 fontset id가 Default인것이 2개가 된다. 이제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수정한다.

Kodi Font.xml 수정
Arial

3. 새롭게 붙여넣은 <fontset id="Default">부터 </fontset>까지의 구문을 수정한다. 

<fontset id="Default">는 <fontset id="Arial">로 변경하고 Roboto.ttf도 Arial.ttf로 모두 변경한다.

잔머리를 굴려 다른 스킨의 xml을 덮어쓰면 되지 않을까 생각도 들겠지만 스킨마다 설정값이 다르기 때문에 꼬여서 안된다. 웬만하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Kodi Font.xml 수정
저장

4. Font.xml을 저장하고 Kodi를 실행해보자.

Kodi 글꼴 선택
Arial

글꼴에 Arial이 추가되었다. 

스킨 탭에서 글꼴을 Arial로 변경하고 지역 탭의 언어를 Korean으로 변경하면 추가적으로 다운로드한 스킨이나 빌드에도 한글을 사용할 수 있다.

Arial 글꼴 외에 다른 글꼴 추가하는 방법

일단은 모든 시스템에 있는 Arial글꼴을 사용하여 한글이 지원되지 않는 스킨을 한글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Arial 말고 다른 글꼴을 설치하고 싶으면

글꼴 추가

스킨의 fonts 폴더에 있는 글꼴 파일을 한글이 지원되는 글꼴로 교체하든지(기존의 글꼴과 이름을 같게하여 덮어쓰기 하는 방법이 가장 편함), 다른 글꼴을 font폴더로 복사하여 새롭게 추가된 글꼴을 위 xml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폰트를 추가하면 된다.

  • OS X 

~/Library/Application Support/Kodi/addons/skin.스킨명/fonts/

  • Android

Android/data/org.xbmc.kodi/files/.kodi/addons/skin.스킨명/fonts/

  • Windows

%APPDATA%\kodi\addons\skin.스킨명\fonts/

  • Linux

~/.kodi/addons/skin.스킨명/fonts/

  • OpenElec

/storage/.kodi/addons/skin.스킨명/fonts/

그냥 영어로 사용하려고 했는데 한글로 바꾸지 않으니 자막도 깨져서 나오길래 포스팅으로 정리하였다. 어떻게 하면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니 포스팅이 늦어졌는데 어려운 것 같지만 차근차근 따라하면 충분히 할 수 있다.

2017/06/16 - [IT 매뉴얼/미박스 KODI] - Kodi 자막 글꼴 변경 방법

2017/04/16 - [IT 매뉴얼/미박스 KODI] - Kodi 한글 설정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