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dolby access 사용법

반응형

초기에는 무료였었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유료가 되어버린 Dolby Access 앱이 할인하여 구매하게되었다. 성능 좋은 게이밍 헤드셋 및 사운드바에는 DTS 및 SURROUND 효과가 내장되어 있지만, 윈도우 돌비 애트모스를 적용하는 것이 효과가 가장 컸다.

그리고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Xbox 에서도 적용되며, 헤드셋 뿐만 아니라 스피커 및 사운드바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에 dolby access가 미리 설치되어 있어도 인앱 결제 방식이기 때문에 작동은 하지 않는다. 그리고 제대된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면 구매해봤자 그림의 떡이기 때문에 먼저 30일 체험판으로 테스트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마이크로소프트 돌비 엑세스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 소닉 보다 더욱 웅장한 공간감을 선사한다. 배그 및 FPS 사플에는 이런 서라운드 사운드 효과는 필수다. 헤드셋 및 사운드바에 서라운드 효과가 있더라도 Dolby Access 앱을 켜면 더욱 효과가 강화된다.

사플에 필수

Dolby Access 사용법

Dolby Access 사용법은 먼저 윈도우10 및 Xbox 에 Dolby Access 앱을 설치해야된다. 사실 음악보다는 영화 및 게임에 어울린다.

미리 설치가 되어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 스토어를 확인하여 Dolby Access를 설치하면된다.

Dolby Access

Dolby access 앱을 실행시키면 온통 영어로 되어있는데, 돌비 애트모스에 대한 소개이니 다음화면으로 얼른 넘기면된다.

돌비 애트모스 헤드셋

먼저 헤드폰용 돌비 애트모스 설정이 뜨는데, 헤드폰 및 헤드셋이 아니더라도 스피커 및 사운드바에도 적용이 가능했다.

리시버 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먼저 Try free for 30 days를 클릭하여 30일 무료로 사용해보고 그냥 사용하는 것보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먼저다. 할인하여 13,800원에 구매하게 되었다. 

Begin Setup

30일 무료사용 및 구매를 하였으면 Begin setup을 클릭해서 설정을 시작한다.

Configure PC settings

그리고 Configure PC settings를 클릭한다.

Dolby Atmos for Headphones

그러면 제어판의 소리 옵션이 뜨는데, 현재 출력으로 사용중인 스피커를 선택하면 되는데 보통 Speakers/Headphones 일 것이다. Dolby Atmos for Headphones를 선택하고 7.1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켜기 옵션도 키고 적용을 클릭한다.

이제 더욱더 공간감 넘치는 영화감상 및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음악의 경우 너무 왜곡이 많이 된다는 느낌이라면 끄는것이 좋다.

Dolby Atmos for Headphones

간단하게 돌비 애트모스를 켜고 끄려면 Dolby Access 앱을 실행할 필요 없이, 작업표시줄에 있는 소리 아이콘을 우클릭해서 Dolby Atmos for Headphones를 켜면된다.

돌비 홈시어터

만약 TV나 사운드바에 HDMI로 연결해두었다면, 돌비 애트모스 홈시어터 설정도 가능하다. 모니터에는 HDMI ARC 단자가 없어서 세팅하기가 곤란하여 확인은 하지 못했다.

Dolby Access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를 적용해보니, 무료로 사용가능한 헤드폰용 윈도우 소닉 보다 훨씬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주었다. 또한 사운드바 자체 서라운드 효과 보다 훨씬 깊고 넓은 음장효과가 적용되었다.

현재 사용중인 리시버의 성능 때문에 제대로 차이를 못느낄 수가 있으니, 먼저 30일 무료사용으로 테스트후에 구매하길 바란다.

윈도우10 및 XBOX 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돌비 애트모스는 뛰어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영화볼 때 및 게임할 때는 Dolby Access를 적용하여 공간감 있는 음장효과를 얻게된다.

하지만, 윈도우10에서 돌비애트모스를 적용하니 사용할 샘플 속도 및 비트 수준이 16bit 48000Hz로 변경되었다. 그래서 음악을 들을 때는 개인 취향 차이겠지만 돌비 사운드는 끄고 스피커 자체 DTS만 적용하는 것이 훨씬 나은것 같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