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YAS-108 사운드바 리뷰
좀 더 넓은 공간감과 깊은 사운드를 위해 야마하 사운드바 YAS-108 스피커를 구매하였다. 또한 XBOX 와 PC에서 효율적으로 전환하며 사용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컴퓨터 사운드바는 저렴한 모델이 대부분이며, XBOX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는 광단자가 및 3.5mm AUX 단자가 있는 모델이 서로 전환하면서 사용하기 편리할 것이라는 생각과, 20만원대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알려져서 선택하게 되었다.
물론 XBOX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는 TV에 HDMI ARC 기능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필자는 TV보다는 컴퓨터 및 모니터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야마하 사운드바에 HDMI ARC 기능이 있지만, 활용하기는 어려웠다.
아쉬운데로 YAS-108 사운드바를 컴퓨터에는 3.5mm AUX 단자에 연결하였고 XBOX에는 광단자로 연결하였다. YAS-108 사운드바는 리모콘 조작이 편리하여 컴퓨터를 할 때와 XBOX를 할 때 리모콘으로 간단하게 전환하고 볼륨을 조절하는 것이 편리했다.
게다가 블루투스도 지원하여 아주 만족스러웠다. 가격을 생각해보니 이전에 사용했던 샤오미 사운드바도 충분히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포스팅을 통하여 세부기능들을 살펴보자.
야마하 사운드바 YAS-108
다양한 사운드바가 있지만, XBOX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HDMI ARC 기능이 있는지, 3.5mm 옥스 단자, 광단자, 블루투스 유무 그리고 20만원대 가격을 선정하니 야마하 사운드바를 선택하게 되었다.
YAS-108 사운드바는 서브우퍼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가격이 사운드바 가격만큼 비싸고 층간소음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서브우퍼는 구매하지 않았다.
시네마틱한 사운드를 위해 TV, 컴퓨터, XBOX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 연결도 가능하다. 야마하는 특히 악기 특화 브랜드로 알고있었는데, 음향기기도 이렇게 신경쓰는지는 처음알게되었다.
구성품은 사운드바, 광단자, 리모콘, 사용설명서, 전원케이블 그리고 벽걸이 가이드가 동봉되어 있다.
야마하 사운드바 YAS-108은 블루투스, 돌비 서라운드, DTS 사운드 및 HDMI를 지원한다. DTS Virtual:X의 깊은 사운드와 가상 3D 서라운드 사운드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사실, 사운드바에서 제공하는 서라운드 사운드는 조금 약하고 윈도우 Dolby Access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좋았다.
지원하는 인터페이스는 아날로그(3.5mm AUX), TV (광단자), SUBWOOFER (별도구매), HDMI ARC를 지원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기기에 연결 할 수 있으며 리모콘으로 전환이 편리하다.
또한, 사운드바 상단에 별도의 펌웨어 전용 USB포트가 존재한다. 펌웨어는 야마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아서 USB에 복사한뒤 연결하면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야마하 YAS 108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 사운드바 전원끄기
- 압축을 푼뒤 펌웨어 파일을 USB에 복사
- 볼륨다운 + 전원 동시에 3초이상 누르기
모드 전환 및 볼륨조절은 사운드바 자체 터치로 가능하다. 그러나 사운드바는 보통 TV아래 배치하거나, 벽걸이로 사용하기 때문에 리모컨으로 조작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그리고 현재 지금 적용된 모드를 확인하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에 야마하 사운드바 앱을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HOME THEATER CONTORLLER'를 검색하여 앱을 설치한다.
다른 모드는 그저그랬지만, 클리어보이스 기능은 굉장히 유용했다. 클리어보이스 기능은 전체적인 음질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나레이션이나 사람의 음성을 향상시켜준다. 그렇기 때문에 TV 프로그램 및 뉴스 등에서 더욱 깨끗하고 명확한 목소리를 듣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수로 켜는 것을 권장한다.
블루투스 연결방법
야마하 YAS-108 사운드바는 블루투스 연결도 지원하는데, 블루투스 멀티포인트를 지원하여 최대 2개의 기기에 동시에 연결이 가능하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음악을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사운드바에 듀얼 서브우퍼가 장착되어 있어 별도의 서브우퍼 없이도 풍부한 저음을 즐길 수 잇다. 내장된 듀얼 서브우퍼는 독창적인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를 통해 탁월한 저역 재생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PC에서는 고급 설정에서 24비트, 192000Hz(스튜디오 음질) 설정이 가능했다. 이때까지 이 값을 조정하여도 체감차이를 느끼지 못했지만, 역시 비싼 사운드바는 달랐다.
야마하 YAS-108 사운드바는 높이가 낮게 설계되어 TV앞쪽 선반위에 배치해도 잘 어울린다. 또한 벽걸이로 사용할 수 있어서 공간효율에 유리했다.
이렇게 야마하 YAS-108 사운드바를 사용해보니 클리어보이스 및 베이스 강화 기능은 유용했다. 또한 HDMI ARC 연결이 가능하여, XBOX에 활용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딱히 디스플레이 액정이 없기 때문에 현재 적용된 모드를 확인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앱으로 해결이 가능했다. 그리고 취향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운드바의 자체 3D서라운드 기능은 별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