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EVO PLUS 마이크로SD카드 128G
아마 마이크로SD카드가 가장 많이 쓰이는 기기는 스마트폰, 카메라, 드론, 블랙박스 일 것이다. 주로 영상이나 비디오 촬영 저장용도 때문이다. 그런데 요즘은 마이크로SD카드를 용량만 보고 구매하게 된다면 낭패를 보게 될 것이다.
마이크로SD카드에는 알기 어려운 규격과 등급 같은 것들이 있어서 이것들을 확인해보고 구매해야 나중에 후회를 하지 않는다.
결론부터 말하면 속도는 상관없고 저장만 하면 된다면 노란색 삼성 EVO 마이크로SD카드를, 퍼포먼스가 중요하다면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마이크로SD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다. 그 이유는 천천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크기
삼성 EVO PLUS 마이크로SD카드에 대해서만 언급하는 것은 아쉬우니, SD카드 규격부터 먼저 설명해야될 것 같다.
- 일반 SD카드 : SD, SDHC, SDXC, SDIO (32 x 24 x 2.1-1.4mm)
- 미니 SD카드 : miniSD, miniSDHC, miniSDIO (21.5 x 20 x 1.4mm)
- 마이크로 SD카드 : microSD, microSDHC, microSDXC (15 x 11 x 1mm)
여기서 미니SD카드는 잘 사용하지 않으며, 마이크로 SD카드를 구매하게 되면 SD카드 어댑터를 기본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범용성이 좋은 마이크로 SD카드를 구매하는 것을 권장한다.
왜냐하면 내가 하나의 기기에서만 SD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순간이 되면 돌려쓰기를 해야될 때가 있있는데, 사이즈가 다르면 또 SD카드를 구매해야되기 때문이다.
용량
그렇다면 microSD, microSDHC, microSDXC 여기에 적혀있는 HC, XC 는 무슨말인가?
- SD : 최대 저장 용량 2GB, 25MB/s 속도, FAT12, FAT16 또는 FAT16B 파일 시스템
- SDHC : 4GB ~ 32GB 저장 용량, 50MB/s 속도, FAT32 파일 시스템
- SDXC : 64GB ~ 2TB 저장 용량, 50MB/s 속도, exFAT 파일 시스템 사용
일반 SD규격은 나오지도 않는다. 쉽게 말하면 32GB까지는 HC라고 표기하고 64GB부터는 XC라고 표기한다. 요즘 사진 및 동영상을 대부분 4K로 촬영하기 때문에 64GB 이상을 사용할 것이다. 왜냐하면 FAT32 파일 시스템 포맷은 최대 4GB를 넘지 못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32GB인 HC규격은 쓰기속도가 느리다.
속도
요즘은 전부 Class10 으로 출시되기 때문에 이전 클래스 까지 굳이 구분은 하지 않겠다. 클래스10을 사용해야 최대 4K 비디오를 녹화 및 재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UHS
- UHS Class 1 (U1) : 10MB/s
- UHS Class 3 (U3) : 30MB/s 이상
UHS 클래스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된다. 요즘 출시되는 SD카드는 기본으로 Class 10 규격이기 때문에 읽기속도는 90MB/s 까지 나온다. UHS는 쓰기속도와 연관이 있다.
그리고 32GB까지는 U1, 64GB부터 U3 속도가 적용된다. SD카드 용량별로 쓰기속도가 차이나는 것은 이때문이다.
비디오 클래스
- Video Class 10 (V10) : 720p / 1080p / 4K
- Video Class 30 (V30) : 1080p / 4K @ 60 / 120fps
- Video Class 60 (V60) : 8K @ 60 / 120fps
- Video Class 90 (V90) : 8K @ 60 / 120fps
사실 여기까진 알 필요는 없지만, 비디오 클래스 분류는 비디오 촬영에 있어 좀더 정확한 속도 분류를 위해서다.
어플리케이션 퍼포먼스 클래스
- A1 : 10MB/s 쓰기 속도, 1500 IOPS 최소 랜덤 읽기속도, 500 IOPS 랜덤 쓰기 속도
- A2 : 10MB/s 쓰기 속도, 4000 IOPS 최소 랜덤 읽기속도, 2000 IOPS 랜덤 쓰기 속도
어플리케이션 클래스는 최소 IOP 퍼포먼스를 설명하는데, 쉽게말해 어필리케이션 실행 처리 능력이다. 가끔 용량 큰 게임들이 SD카드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이다.
규격 단위가 너무 많아서 복잡하고 상술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SD카드의 규격을 한번에 알아볼 수 있는 척도라고 판단하면된다. SD카드를 판매하는 것을 보면 어차피 모두 CLASS 10이기 때문에 읽기속도는 다 빠르다.
그러면 무엇을 기준으로 삼고 구매를 할 것인가? 상세스펙을 보고, 쓰기속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용량 별로 쓰기속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나는 속도는 잘 모르겠고 스마트폰에 단순히 사진 및 MP3 저장만 할 것이라면 삼성 EVO 마이크로 SD카드도 충분하다. 왜냐하면 단순히 저장하는데는 그렇게 빠른 속도가 필요하지 않다. 어차피 EVO는 쓰기속도가 제대로 기재되어 있지 않다. 신형이긴 하지만, 저가형이라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나는 4K 촬영을 많이 하고 데이터 이동 및 복사를 자주한다면 쓰기속도를 무조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마이크로 SD카드를 구매 하는 것이 좋다.
삼성 EVO PLUS의 경우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의 바로 아래 등급인 샌디스크 익스트림과 비슷한데 포지션이 조금 어중간하다. 최소 128GB는 사용해야 제대로 된 속도가 나오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삼성 EVO PLUS 마이크로 SD카드 128GB 를 구매한 이유는 더 저렴해서다.
마지막으로 확인할 것은 SD카드 리더기다. 왜냐하면 SD카드 리더기가 USB2.0을 사용한다면 제대로된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 컴퓨터의 USB3.0 포트에 SD카드 리더기도 USB3.0을 지원하는지를 확인해야 SD카드의 제대로 된 읽기 쓰기 속도가 나오기 때문이다.
요약
- 속도는 신경안쓰고, 용량은 큰데 저렴한 것이 필요하면 : 삼성 EVO
- 쓰기 속도 및 퍼포먼스가 좋은 SD카드가 필요하면 :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