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노트9 빅스비 루틴 설정 방법

반응형

갤럭시노트9 빅스비 루틴 설정 방법 

갤럭시S10 이하 기종은 빅스비 루틴 기능이 없다. 그래서 갤럭시노트9 및 그 이하 기종은 굿락 앱의 루틴 기능을 이용하여 루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정확히 말하면 빅스비 루틴은 아니지만, 최대한 비슷하게 루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런 자동화 루틴 앱은 IFTTT 앱으로 활용이 가능했었다. 예를 들면 내가 이런 상황이면 이런 기능을 실행해라는 일련의 명령들을 미리 구성해두는 것이다. 

다른 제조사의 스마트폰에는 이런 기능이 미리 탑재가 되어있는 편이다. 그러나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이런 루틴 기능이 생각보다 늦게 탑재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아무튼, 상황에 맞는 루틴 목록을 잘 지정해두면 스마트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게된다. 

굿락 루틴

굿락 루틴

굿락 앱은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거의 필수 앱이므로 설치해두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주로 갤럭시의 UI 커스터마이징 용도로 사용하는데, 굿락루틴 앱으로 빅스비 루틴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루틴

루틴 앱을 실행하면 미리 설정되어 있는 명령이 있고, 아래는 내가 설정해놓은 나의 루틴 목록이 있다. 쓸만한 기능은 미리 세팅되어 있으니 원하는 루틴을 추가시키고 나의 루틴을 활성화 하자. 

현재 프리셋 루틴의 종류는 14가지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경우 내 스마트폰과 차량이 블루투스로 연결되면 빅스비 보이스를 켜고, 음악을 자동으로 재생하며, 메시지가 오면 자동으로 읽어주는 기능을 한번에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생각을 해보자. 이 루틴이 없다면 차량에 타자마자 이런 일련의 기능들을 수동으로 모두 설정했었지만, 차에 타기만 하면 자동으로 설정되니 굉장히 편하다. 

음악 감상 루틴음악 감상 루틴 세팅

또 다른 예를 들어 음악 감상의 경우, 조건에 블루투스 장치가 연결되면, 파워앰프가 자동으로 실행되고 볼륨은 46%로 설정되며 바로 음악 재생이 되게 한번에 설정이 가능하다. 

모든 루틴은 특정 조건에, 자동으로 동작될 기능들로 설정하면 된다. 

조건 및 동작은 복수 지정이 가능하다. 

자동차 루틴자동차 루틴 세팅

아까전에 언급한 자동차 루틴의 경우 내 차량에 블루투스로 연결결되면, 파워앰프가 실행되고 바로 음악 재생이 실행된다. 

이와 함게 메세지 알림이 오면 메세지 읽기 기능과 빅스비 음성 호출 켜기가 자동으로 실행되어 운전할 때 최적화된 스마트폰 사용 설정이 되는 것이다. 

루틴 상단바

루틴을 활성화 해두면, 상단바에 현재 실행중인 루틴 목록들이 뜬다. 테스트를 위해 음악 감상 루틴을 실행해보겠다. 

루틴 테스트

워크맨이 연결되면 파워앰프 실행 및 미디어 재생 루틴 설정으로 워크맨의 블루투스 리시버 기능을 켜자마자 스마트폰에서 바로 음악 재생이 되었다. 루틴을 설정하지 않으면 스마트폰에서 직접 음악 재생앱을 실행하여 재생까지 수동으로 설정했었다.

홈 화면에 추가루틴 아이콘

많이 사용하는 루틴의 경우 나의 루틴 목록에서 루틴을 꾹 눌러서 홈 화면에 추가 아이콘을 생성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루틴을 켜고 끄는 것이 수월해진다. 

엣지패널루틴패널

홈 화면 아이콘 뿐만 아니라 엣지 패널에 루틴을 추가해두어, 엣지 패널에서 내가 원하는 루틴을 실행하거나 끄는 것을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된다. 

빅스비 단축 명령어

이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루틴을 생성하고 켜고 끄는 것 까지 알아보았다. 이제는 빅스비를 활용한 음성명령으로 루틴 기능을 활용해보겠다. 

단축명령어추천명령어

갤럭시 음성비서 빅스비를 실행시키고 메뉴에서 단축 명령어를 실행해보자. 그러면 단축명령어 목록이 보인다. 

예를 들면 빅스비를 호출하여 "브리핑"이라는 음성명령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오늘이 며칠인지, 무슨요일인지, 오늘 일정 및 날씨를 한번에 알려준다. 이것이 수동일 경우 하나하나 빅스비에게 물어봤었다.

집브리핑

이렇게 집에서 자동으로 작동됐으면 하는 기능들을 추가하여 저장하면 여러가지 음성명령이 하나의의 음성명령으로 단축 명령어 지정이 된다. 

단축명령어

예를 들어서 빅스비를 호출하여 "집" 이라는 하나의 단어만 말하면 와이파이 켜기, 블루투스 켜기, 리마인더 읽어주기가 자동으로 실행된다. 

빅스비 단축 명령어의 경우 명령이 순차적으로 실행된다는 것과 기능 하나하나가 실행될 때마다 음성안내를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루틴은 스마트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빅스비 단축 명령어는 음성명령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자동화 앱은 IFTTT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레시피가 많으며, 특히 업무나 생산성에 도움을 주는 루틴이 많다. 하지만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빅스비 루틴 및 굿락 루틴 앱으로도 충분히 생산성에 도움을 주는 루틴을 짜놓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