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CrystalDiskInfo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상태확인!

반응형

CrystalDiskInfo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하드디스크 및 SSD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S.M.A.R.T 기반 HDD 및 SSD 모니터링 툴이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 NVME SSD도 지원을 하게 되었다.

간단하게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실행시켜서 지금 사용중인 하드디스크 및 SSD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데, 세세하게 아는 것은 어렵고 상태가 경고 및 나쁨 인지만 확인하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다운로드 및 하드디스크 상태를 간단하게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CrystalDiskInfo 다운로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마음에 드는 버전으로 다운로드 하도록한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는 3가지 버전으로 제공된다. 사용법은 아래에서 이어서 설명하겠다.

Download

크리스달 디스크 인포는 스탠다드 에디션, 시즈쿠 에디션 쿠레이 케이 에디션 3가지로 제공된다. 스탠다드 버전과 차이점은 디스크의 상태에 따라 일러스트가 다르게 반응한다. 

다운로드

zip은 무설치 포터블 버전이며, exe는 설치버전이다. 어차피 자주 실행하진 않을것이고 가끔 실행해서 확인하는 정도로 사용하니 간편하게 무설치버전으로 다운로드해도 무방하다.

Diskinfo

무설치 버전의 경우 압축을 풀고 Diskinfo를 실행하면 된다.

디스크 상태 확인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실행하니 바로 한글로 실행되었으며, 다행히 SSD 및 HDD 모두 상태 좋음으로 정상이다. 그리고 현재 SSD 및 HDD의 펌웨어, 일련번호, 연결된 인터페이스, 전송모드, 부가기능까지 한번에 파악할 수 있다. 

노란색이나 빨간색으로 경고 및 나쁨이 뜬다면 하드디스크 교체를 권장한다. 

원시값 10진수

좀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기능 - 고급 기능 - 원시값 - 10[DEC]로 변경해보았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원시값이 사람이 알아보기 힘든 16진수로 나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10진수로 변경할 필요가 있기때문이다.

상태확인

위 스크린샷을 예를 들면, 필자가 사용중인 ST200DM001 하드디스크의 대략적인 스펙이 나온다. 여기서 하드디스크가 소음감소 기능이 있는지, 절전기능이 있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다행히 한글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ID값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알겠으나, 현재 최악 임계값 원시값 이것이 무슨말인지 모르겠다. 

현재값이 최악값과 같아서 상태가 안좋다고 오해할 수 있으나 그렇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말하면, 최악값이 임계값 밑으로 내려가면 문제가 생긴 것 

이렇게 판단해야된다. 그래서 잘 모르겠으면 간단하게 상태가 좋고 나쁨으로 판단하는 것인데, 이미 노란 경고값이 뜬다면 그 하드디스크는 교체해야된다. 

특히 ID 5번에 해당하는 원시값이 1이상이면 불량섹터가 있다는 뜻이므로, 그 하드디스크는 바로 교체해야된다. 불량섹터가 단 1이라도 있으면 나중에 점점 커지기 때문이다. 

이상, SSD 및 HDD 상태를 한번에 파악해볼 수 있는 CrystalDiskInfo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다운로드 및 하드디스크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소프트웨어] -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SSD HDD 속도 측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