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핸드폰 사진 컴퓨터로 옮기기 방법 6가지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준 핸드폰 사진 컴퓨터로 옮기기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예전부터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컴퓨터에 USB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이 있지만, 요즘은 샌드애니웨어 등 USB 케이블 없이 무선으로도 컴퓨터로 사진을 옮길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 있다. 매번 선을 찾아 연결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다. 

요즘은 스마트폰에서 바로 SNS에 내 사진을 업로드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굳이 컴퓨터로 사진을 옮길 일이 없다. 하지만 사진 편집이나 사진을 컴퓨터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이와같은 방법을 거쳐야된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방법 중에 가장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될 것 같다.

핸드폰 사진 컴퓨터로 옮기기

1. 유선으로 사진 옮기기

먼저 소개할 방법은 가장 예전부터 사용하던 방법인, 유선으로 컴퓨터와 폰을 연결하여 사진을 옮기는 방법이다. 하지만 USB케이블을 연결해도 사진이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다. 

유선으로 사진 옮기기

컴퓨터의 USB 포트에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폰과 컴퓨터를 연결시킨다. 만약 처음 연결하였다면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되므로 아무것도 뜨지 않을 수 있다. 그럴땐 당황하지말고 잠시 기다리도록 한다. 내 컴퓨터 및 내PC를 열어보면 장치 및 드라이브에 자신의 스마트폰 이름이 뜬다. 

Card Phone

이제 자신의 스마트폰 이름으로 된 장치를 더블클릭하여 열었을때, 스마트폰에 마이크로SD카드를 넣어서 사용한다면 Card와 Phone 두개의 드라이브가 뜰 것이다. 사진을 마이크로SD카드에 저장한다면 Card에 들어가고, 스마트폰 내장 저장장치에 사진을 저장한다면 Phone으로 들어가야된다. 

기본카메라로 찍은 사진 경로

DCIM

그러면 수많은 폴더가 보인다. 갤럭시 및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DCIM이라는 폴더에 사진이 저장된다. 

  • 기본카메라 사진 저장 : DCIM\Camera 
  • 스크린샷 : DCIM\Screenshots 

스마트폰 사진 저장 폴더

DCIM Camera 폴더에 들어가보면 내가 폰으로 찍은 사진들이 저장되어 있으므로 복사해서 컴퓨터로 붙여넣기를 하면 유선으로 사진옮기기는 끝난다. 

필자의 경우 SD카드에 사진을 저장하기 때문에 경로가 Card\DCIM\Camera 인 경우다. SD카드 없이 사용한다면 Phone\DCIM\Camera 이다. 

어플로 찍은 사진

어플사진

  • Pictures 폴더도 확인!

사진어플로 찍은 사진은 다른 폴더에 저장되는 경우가 있다. 어플마다 저장되는 위치가 모두 다른데, 기본적으로 DCIM 폴더 안에 없다면 Pictures 폴더 안에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인스타 및 카카오톡에서 자장한 사진은 Pictures 폴더 안에 있다. 

SAMSUNG DEX for PC

덱스 사진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은 PC용 삼성덱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편리하게 사진을 옮길 수 있습니다. 

PC와 갤럭시 스마트폰을 USB로 연결하여 삼성덱스를 실행한 뒤, 덱스에서 갤러리 앱을 실행하여 그 안에 있는 사진을 윈도우 바탕화면으로 드래그하면 편리하게 사진 옮기기가 됩니다.

[모바일] - 삼성 덱스 다운로드 PC용 DEX

2. 이메일로 사진 보내기

이제 무선으로 핸드폰 사진을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이다. 무선으로 옮기는 방법은 좀 더 다양한데 자신이 편한 방법으로 하면된다. 고전적인 방법은 자신의 이메일 주소로 사진을 보내는 방법이다. 

이메일로 보내기

따로 이메일 앱을 실행해서 직접 첨부하는 방법 보다는, 갤러리 앱을 열고 컴퓨터로 옮길 사진들을 선택한 뒤, 하단에 있는 공유를 터치하면 여러가지 공유방법이 뜬다. 여기서 이메일을 선택하면 바로 사진들이 첨부되므로, 자신의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된다. 

이메일로 보내는 방법은 번거롭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비추하는 방법이다. 

3. 카톡으로 사진보내기 

다른 사람이 아닌 나와의 채팅으로 사진을 보낸뒤, PC카톡을 실행하여 사진을 옮기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들이 번거롭고 어렵다면 카톡으로 하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일 것이다. 주의할 점은 다른 사람에게는 보내지말자. 

카톡으로 사진보내기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나와의 채팅으로 사진을 전송한 뒤, PC카톡을 실행하여 나와의 채팅을 확인해보자. 그러면 스마트폰에서 보낸 사진이 뜨는데 사진을 터치해본다.

사진저장

그러면 사진이 큰 화면으로 열리는데, 오른쪽 하단에 있는 다운로드 아이콘을 터치하면 PC에 저장된다. 사진묶어보내기 기능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된다.

[모바일/SNS] - 카톡 사진 묶어보내기 하나의 말풍선에!

4. 클라우드로 옮기기

네이버 클라우드 및 구글드라이브 등 자신이 따로 사용하는 클라우드가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단순히 스마트폰에서 클라우드에 사진파일을 업로드하고 PC에서 클라우드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하는 방식이다. 

클라우드에 저장

클라우드마다 UI가 다르기 때문에 전부 따로 설명하기는 힘들겠지만, 클라우드 앱을 실행시켜서 사진을 직접 업로드하면 된다. 아니면,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같이 갤러리에서 공유를 실행하여 클라우드에 저장시켜도 된다. 

5. 구글포토

구글포토는 구글드라이브와 비슷하지만 사진을 무제한으로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일반화질 기준) 개인적으로 포스팅을 준비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구글포토

구글포토를 사용한다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했을 때 즉시 구글포토에 동기화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사진을 전송한다는 프로세스 없이, 컴퓨터에서 구글포토에 접속하면 내가 찍은 사진들이 바로 저장되어 있으므로, 개인적으로는 가장 간편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6. 샌드애니웨어 

이 방법은 샌드애니웨어 라는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샌드애니웨어는 파일 갯수 및 용량제한이 없는 파일 전송서비스로, 모바일 및 PC 어떤 플랫폼에서도 간편하게 파일전송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클라우드와 다르게 파일 전송 서비스만 지원한다. 

스마트폰에서 보내기

샌드애니웨어 보내기

스마트폰에서 샌드애니웨어 어플을 설치하여 실행한다. PC로 보낼 사진들을 선택하면 하단에 보내기가 뜨는데 터치하게 되면 전송 대기중으로 6자리 숫자키가 뜬다. 이 숫자는 10분후에 자동으로 만료된다. 

PC로 받기

샌드애니웨어 받기

이제 PC로 진행한다. 인터넷창을 열고 샌드애니웨어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에서 받기 칸에다가 스마트폰에서 확인한 6자리 키를 입력하고 바로 오른쪽에 있는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내가 보낸 사진들이 압축파일로 컴퓨터에 저장된다. 

번외.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는 Windows와 연결 기능으로 스마트폰에 있는 최근에 찍은 25장 사진을 무선으로 컴퓨터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설명하려면 내용이 많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으로 대체합니다. 

[모바일] -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 Windows 연결 방법

예전에는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삼성Kies 및 삼성 사이드싱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진을 전송하곤 했었습니다. 

이제는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인데 포스팅을 하다보니 문득 생각이 났네요. 요즘은 이렇게 무선으로도 폰에 있는 사진을 컴퓨터에 쉽고 편리하게 보낼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