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갤럭시탭S6 리뷰 앞으로 기대되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반응형

스냅드래곤 855 스펙의 삼성 갤럭시탭S6 사전예약 구매하여 하루동안 이리저리 테스트해보고 리뷰를 작성한다. 필자는 갤럭시탭S6 로즈블러쉬 6GB 128GB WIFI 스펙으로 구매를 결정하였다. 개인적으로는 이 스펙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지만, 기왕이면 LTE 모델이 사용하기 편하다. 

갤럭시탭S6는 출시전부터 최신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55 CPU를 탑재하고 출시된다고 하여 많은 기대를 모은 제품이다. 왜냐하면 이때까지 한물간 CPU만 장착했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작정을 하고 출시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삼성 갤럭시탭S6는 생각보다 사전예약자가 많이 몰렸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물량이 부족한 상태다. 

필자도 사전예약으로 구매를 하게 되었지만, 결국 2차로 구매할 수 있어서 사은품은 라미펜 하나를 건지게 되었다.

갤럭시탭S6 리뷰

이번 포스팅은 갤럭시탭S6 태블릿의 알려진 정보들을 대략적으로 정리하며 리뷰를 진행하고, 세부 기능들은 기회가 된다면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언박싱

시덥잖은 언박싱은 최대한 생략하고 하루동안 갤럭시탭S6를 사용해본 느낌을 최대한 전달하도록 하겠다. 필자의 경우 고가의 태블릿을 사용해본 것은 마이크로소프트 뉴서피스프로 윈도우 태블릿을 사용해보았고,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저가형만 사용해보았다. 

두께

디자인부터 살펴볼 것인데, 갤럭시탭S6는 전작들과 비슷한 패밀리룩 디자인이다. 사실 태블릿은 스마트폰 처럼 디자인을 변경할 요소가 그렇게 크지 않다. 아무튼 갤럭시탭S6는 굉장히 얇고 가벼워서 (420g) 휴대하고 다니기 좋다는 느낌이 들었다.

카툭튀

이번에는 듀얼카메라가 탑재되었는데, 플래시 기능은 없다. 그리고 약간의 카툭튀가 있지만 이것은 북커버로 해결되므로 그렇게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S펜

이번 S펜은 이렇게 기기 뒷면에 마그네틱으로 부착됨과 동시에 S펜 충전이 가능하다. 아이패드와는 다른구조인데, 북커버를 사용하게 되면 S펜의 모습은 숨길 수 있게된다. 

S펜이 이렇게 뒤에 붙기 때문에 가로모드로 사용할 때는 상관이 없지만 세로로 사용할 때는 오른쪽이 들리게된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세로로 사용할 때는 S펜을 분리한 상태에서 사용해야된다. 

S펜

대신, 세로로 사용할 때는 기기 왼쪽 POGO 단저 근처 마그네틱을 활용하여 S펜을 디바이스 왼쪽에 부착시킬 수 있다. 하지만 북커버 및 키보드커버를 사용하게 되면 이 방법은 활용하지 못하게될 것이다. 

가용램

6GB 기기의 가용램의 경우 2기가 정도의 여유 램을 사용할 수 있다. 램은 무조건 다다익램이지만 잘 생각해보면 윈도우가 아닌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그렇게 많은 램을 사용할 일은 거의 드물다. 안드로이드가 버전업을 지속하면서 램 관리는 이제 신경쓰지 않아도될 정도까지 왔기 때문이다. 

라미펜

사은품으로 받은 라미펜은 생각보다 좋은 그립감필기감을 선사하였다. 라미펜은 실제 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필기할 때는 S펜보다 많이 사용될 것 같다. 

스크린 지문

태블릿에서는 처음으로 스크린 지문인식을 채용했는데, 갤럭시S10과 같은 최신 방식은 아니지만, 지문인식의 인식률은 상당히 좋았다. 

c타입 이어폰

갤럭시 노트10 및 갤럭시탭S6 부터 3.5mm 이어폰잭이 제거되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블루투스 이어폰 및 C타입 이어폰을 사용해야된다. 모든 사람들이 3.5mm 이어폰 잭이 없는 것은 단점이라고 말하는데, 굳이 그런 안좋은 것까지 애플따라 해야될까 싶다. 

기본 패키지에 동봉된 기본 이어폰은 AKG튠 이어폰은 아니고, 그냥 별로 언급할게 없는 C타입 기본 이어폰은 동봉되어 있다. 

사전예약 혜택

사전예약 혜택

갤럭시탭S6 사전예약 혜택으로 정품커버 2종을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갤럭시탭S6 케이스로 사용할 수 있는 정품 북커버 및 키보드커버는 따로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다. 필자는 북커버를 3000원에 구매하였고 송장번호가 떴기 때문에 내일이나 모레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사은품 신청

태블릿 시리얼 넘버는 기기 뒷면 AKG로고 아래 조그맣게 적혀있고 제품 박스에도 적혀있으므로 시리얼번호로 로그인해서 구매하면 된다.

[리뷰/사용후기] - 갤럭시탭S6 북커버 사전예약혜택

갤럭시탭S6 태블릿 어떻게 사용하실건가요?

이북리더 

이북

사실 전자책 및 이북리더용으로만 사용할 것이라면 이렇게 비싼 기기를 사용할 필요는 사실 없다. 

DEX 모드를 활용한 오피스 

덱스모드

갤럭시탭S6는 모니터에 HDMI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도 태블릿 자체에서 덱스모드가 실행된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북과 비슷한 환경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오피스 365

마이크로소프트가 10인치 이상의 기기는 오피스 어플을 무료로 사용할 수 없게 만들어놔서, 엑셀 및 파워포인트는 정품 오피스 365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다.

한컴오피스

대신 갤럭시스토어에서 Hancom Office 앱을 설치하게되면 아래아한글, 엑셀 대신 한셀, 파워포인트 대신 한쇼를 사용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오피스

미디어

미디어

갤럭시탭S6는 16:10 화면비로 동영상 감상에 최적화된 화면비율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유튜브 머신으로 사용해도 된다. 그러나 유튜브 시청만 목적이라면 저가형 태블릿으로도 충분하다. 만약 NAS가 있다면 필자 처럼 KODI 및 PLEX 환경을 구축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태블릿 스피커는 쿼드 스피커로 돌비 옵션을 켜는 것으로 상당히 괜찮은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결국에는 이어폰을 착용하게 될 것이다. 

게임

게임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최신 3D게임 정도는 무리없이 구동할 수 있다. 하스스톤은 출시된지 오래되었지만, 테라클래식, 포트나이트 같은 최신 게임도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S펜 활용 

드로잉

안드로이드로 드로잉 작업을 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거라 생각되지만, PENUP 앱에 보면 멋진 도안들이 많다. 

그리고 갤럭시탭S6의 S펜은 갤럭시노트 S펜 처럼 터치, 필기, 에어커맨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갤럭시탭S 시리즈를 구매하는 이유가 이 S펜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굉장히 높다. 강의자료 PPT 및 PDF를 노트에 첨부하여 정리하거나 노트어플에 아이디어 등을 기록하는 것으로 활용하면 된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동영상 제작 

어도브 프리미어 러시

어도비 프리미어 러시 등의 동영상 앱을 활용하여 영상제작을 해보자. 스마트폰 보다는 훨씬 쾌적한 환경으로 동영상 편집이 가능하다. 게다가 프리미어 러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PC 환경과 연동이 가능하다.

포스팅을 위한 이미지 편집 

포토샵

사실 이미지 편집은 PC로 하는 것이 가장 편하지만, 보정은 모바일로 하는 것이 더 직관적이고 간편하므로 탭으로 촬영한 사진을 포토샵 익스프레스 앱과 같은 직관적인 사진 편집 앱을 사용하여 바로 보정한뒤 활용할 수 있다.

스펙

안투투

안투투 벤치 결과 대략 35만점 정도가 나오는데 대부분의 스냅드래곤 855 스마트폰과 비슷한 수준이다. 대신 UFS3.0을 탑재하여 내장 저장소의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다. 

긱벤치

긱벤치 점수 결과는 이렇다. 어차피 벤치는 점수놀이일 뿐이다. 

PCMARK

이번에는 PCMark 안드로이드로 벤치를 돌려보았다. 컴퓨터 그래픽카드 벤치로 유명한 퓨처마크에서 제작한 앱으로 우리가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사용하는 각종 작업들 (사진편집, 동영상 편집, 웹브라우저 스크롤 등)의 퍼포먼스 결과를 알려준다.

인터넷 속도

기가 인터넷 기준 5G WIFI 환경에서 속도 측정 결과 상당히 괜찮은 속도를 뽑아주었다. 사실 태블릿은 LTE 모델을 구매해서 스마트폰 데이터쉐어링 신청을 해서 사용하는 것이 사용하는데 편리하다. 대신 WIFI모델과 LTE 모델의 가격은 10만원 정도 차이가 나는데, 스마트폰을 이용한 핫스팟으로도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WIFI 모델로 구매를 하였다.

아이패드랑 엄청 비교되겠지

갤럭시탭S6 리뷰

마지막으로 단점을 정리하면 조도센서가 상단 카메라 오른쪽에 위치해있는데 가로로 사용할 때 양옆을 손으로 잡다보면 조도센서를 가리는 일이 흔하게 일어났다. 하는 수 없이 내가 조도 센서가 없는 쪽을 잡는 것으로 적응해야된다. 

그리고 펜을 부착한 상태에서 세로 모드로 사용하면 오른쪽이 들려서 불편을 줄 수 있다는 것과 3.5mm 오디오잭이 없다는 것, 갤럭시테마 사용불가 정도가 있다.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사전예약자가 폭주하였다. (특히 256GB LTE) 필자는 128GB WIFI 라서 재고가 남아서 일찍 도착한 것 같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갤럭시탭S6의 이미 알려진 정보를 통해 리뷰를 작성하였다. 태블릿을 실사용하면서 괜찮다고 생각되는 기능들은 따로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리뷰/사용후기] -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2.9 리뷰 태블릿인가 컴퓨터인가?

반응형